"매달채권매입해부양기조유지"

The Korea Daily - - 종합 - FOMC정례회의서결정 초저금리정책도지속 경제지표

850억 달러상당 미국 중앙은행은 경기 회복을 지원 하기 위해 매달 850억 달러 상당의 채권 매입을 지속하는등 시중 유동 성 확대를 통한 부양 기조를 유지하 기로했다.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29~ 30일 올해 처음으로 통화정책 결정 기구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 (FOMC) 정례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 FOMC는회의 후 낸 보 고서에서 "지난 몇 달간 나쁜 날씨 와 다른 일시적인 요인으로 말미암 아 경제 활동 성장이 일시정지 (pause)했다"고평가했다.

지난 10월 동부를 강타한 수퍼스 톰 '샌디'와 연말 경제 전반에 악영 향을 줬던 '재정 절벽(fiscal cliff)'에대한우려로지난해4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14분 기만에마이너스를기록하는등경 제가 일시적으로 성장을 멈췄다는 것이다.

경기 상황과 관련해서는고 용이 점진적인 속도(moderate pace)로 확장하고 있고 소비 지출과 기업 투 자도 증가하고 있으며 주택 부문은 개선 속도가 더 빠르다고 진단했다.

FOMC는 그러나 "(유럽 채무 위기 등) 글로벌 금융 시장의 긴장감 이 어느 정도 완화되기는 했지만 위 원회는경제 전망에 대한 '하방 위 험'(downside risks)을 계속 우려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노동 시장에 대한 전망이 현저하게(sub stantially) 개선되지 않는한 채권 매입은계속될것"이라고강조했다. 연준은 이에 따라 지금까지 펴온 경기 진작 기조를 그대로 이어가 매 달 850억 달러 규모의 채권을 사들 이고 초저금리 정책도 지속하기로 했다. 연준은 지난해 12월 중순 열린 FOMC 정례회의에서 새해에도 매 달 450억 달러의 국채를 사들이는 내용의 3차 양적 완화(QE3) 조치를 단행한바있다.

연준은 또 2015년 중반까지 초저 금리 기조를 유지하되 실업률(6. 5%)과 물가상승률(2%, 최고 2. 5%)의 정책 목표치를 정해 금리와 연동하기로했었다.

벤버냉키연준의장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USA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