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봤지 이게대한민국이야"

나로호완벽성공 … 한인들 "자랑스럽다"

The Korea Daily - - 新半斤八兩 -

한국의 첫 우주발사체 나로호( KS LV-1)가발사부터위성궤도진입, 교신까지 ' 완전한성공 '을거뒀다.

한국시간 30일 오후 4시 전남 고 흥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된 나로 과학위성은 9분 뒤 목표 궤도에 진 입했으며, 13시간만인 31일 오전 5 시11분(LA시간 30일 낮 12시11분) KAIST 인공위성연구센터 지상국 과 두 번째 교신까지 성공적으로 주 고받았다. 관계기사본국지

발사 후 숨을 죽이고 위성 신호를 기다리던 지상국 연구원들은 마침 내 나로과학위성이 정보를 정상적 으로 송신하자 환성을 지르며 기립 박수를 쳤다 . 일부 연구원들은 서로 부둥켜안고 기쁨을 나눴다. 이로써 대한민국은 2002년 8월 소형위성발 사체 개발계획에 착수한 지 11년 만 에 우주로 향한 꿈을 이뤄냈다. 또 , 자국에서 자국 발사체로 자국 위성 을 쏘아올린국가를 뜻하는 '스페이 스(우주) 클럽 '에 11번째로 이름을 올렸다.

미국 정부는 나로호 발사 의미를 높이 평가했다. 빅토리아 뉼런드 국무부 대변인은연합뉴스 와의 인 터뷰에서 "나로호는 북한의 장거 리 로켓 발사와는 비교 대상이 되 지 않는다"면서 "한국은책임있게 우주발사 프로그램을 진행해왔다" 고말했다.

미주한인들도 우주에서 날아온 '대한민국 성공 신호'에 기뻐했다. NASA의 화성 무인탐사선 큐리오 시티핵심부품을개발한정재훈(64) 박사는 "우주항공개발의 성공은미 래의 정점이 아니라 과정 자체에 있 다"면서 "나로호 발사 과정에서 얻 은우수 한 인재와 기술, 자금, 정부 지원의 팀워크야말로 대한민국의 힘"이라고평가했다. 나로과학위성은앞 으로 1년간 하 루에 14바퀴 지구 타원궤도를 돌며 우주 방사선과 이온층을 측정하게 된다. 위성에 실린 레이저 반사경으 로 궤도를 정밀 관측할 수 있고 펨 토초(1천조분의 1초) 레이저, 자세 제어용 반작용휠, 적외선 영상센서 등 국산기술로 만들어진 부품을 우 주검증하는역할을한다.

위성은하루에 4~5차례한반도인 근상공을지나게된다.

30일 오후 4시(한국시간) 전 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된 한국 최초 우주발사

체 나로호(KSLV-1)가 창공 을 가르며 힘차게 날아오르 고있다. [본사전송]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USA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