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프가잘돌아야피부미인이죠

혈류, 노폐물배출,피부개선관할 귀밑, 목선~쇄골림프절모여있어 순환안될때안색탁해지고트러블

The Korea Daily - - 패밀리 & 리빙 - 박지혜객원기자

햇살은눈부시지만그아래선내낯 빛이부끄럽구나….

얼굴이 벗겨져라 공들여세안 을 하고 정기적으로 피부관리를 받아 도 사라질 줄 모르는 그 이름이 있 었으니바로여드름이다. 약을먹고 곡물팩까지 해도 기어코 얼굴을 내 밀던 여드름이 '귀밑'을 살살 달래 주자 하나둘씩 자취를 감추기 시작 했다. 이 귀밑에는 어떤 비밀이 있 는걸까.

그 곳에는 혈액순환과 노폐물 배 출, 붓기 제거 그리고 피부 개선까 지관할하는 '림프'가숨어있다.

한자로 임파라고도 불리는 림프 는 림프계를 흐르는 무색, 황백색 액체인데 이 림프계는 림프를 포함 해 림프관, 림프절, 기타 장기의 림 프조직을 통칭하여부르는 말이다. 림프액은 전신에 분포하는 림프관 을 따라 흐르다 다시 정맥혈관내로 주입돼혈류의일부를이룬다.

그렇다면 이 림프가 왜 우리 피부 와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자. 우선 혈관과 림프관은 우리몸 전체에서 서로그물처럼얽혀있다.

이 두 곳을 통해 산소와 이산화탄 소, 영양소와 찌꺼기, 세균들이 오 가는데 이 때 동맥을 통해 산소와 영 양분을 흡수한 세포들은 이산화탄 소와 각종 찌꺼기들을 뱉어낸다. 이 중 대부분은 정맥으로 흘러들어가 게 되는데, 정맥으로 다 들어가지 못한 큰 덩어리들이 정맥 옆에 위치 한 림프관으로 들어가 체내로 배출 되게 되는 것. 림프란 정맥이 처리 하지 못한 일을 마무리하는 곳이라 보면 쉽다. 이렇게 도착한 큰 덩어 리의 노폐물들은 기다란 림프관의 중간 중간에 있는 림프절에서 잘게 부서진다. 림프절은 면역세포도 갖 고 있어 세균 침입 시 싸우는 역할 을 하기도 하는데 이 고마운 림프절 이 집중적으로 모여있는 곳이 바로 귀뒤와 귀밑, 목선에서 쇄골뼈까지 이다. 얼굴 중앙에서 바깥쪽으로, 귀에서 귀밑으로, 귀밑에서 목을 따 라 쇄골뼈로 이어지는 곳에 실제 림 프가있다고보면된다. 얼굴 부위의 노폐물이 배출되는 통로이니 귀밑 림프의 순환이 정체 되면 안색이 탁해지고 피부 트러블, 붓기가생기는것은당연하다. 이렇듯 귀밑 림프가 얼굴과 직접 적인 관련이 있긴 하지만 온몸의 림 프 순환이 원활해야 더 좋은 효과가 나타난다. 운동 부족이나 비뚤어진 자세, 스트레스 등은 림프 순환을 더디 게 만들 수 있으니 전문가들은 사 타구니와 겨드랑이 등에 모인 림 프의 순환을 촉진할 근육운동을 추천한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USA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