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a (Korean)

‘원저우 사람(溫州人)’의 성공비결

-

중이탈리아 구련통신사(歐聯通訊社) 12월 13일

국의 특정 지역 사람들은 성공을잘하기로 유명하다. 전국 각지,세계 곳곳에 흩어져 있는 이들, 바로원저우 사람이다. 원저우는 산이 많고토지가 적으며 자원도 풍부한 편이 아니다. 그러나 바다에 인접해 있기 때문인지 원저우 사람들은 바다와 같은 넓은 도량에 훌륭한 성품과 사고방식을가지고 있다. 이는 원저우 사람들의 경제적, 문화적 발전을 촉진했다.

원저우 사람들의 성공 비결은 이들만의 독특한 사고방식에서 찾을 수 있다. 크게 6가지로 정리해볼 수 있다.첫째, 누군가가“아무도 그 일을 한 적이 없고, 참고할 만한 선례가 없는데실패하면 어떡하나”라고 묻는다면 원저우 사람들은 어떻게 대답할까?“해본 사람이 없다는 게 왜 두려운가. 아무도 해본 사람이 없다는 것은 시장 경쟁자가 없다는 것 아닌가. 국물도 먼저먹는 게 가장 맛있다. 남들보다 한 걸음 앞선 사업을 해야 큰 돈을 벌고 파이 전체를 통째로 먹을 수 있다. 시장이 크지 않은가?”라고 대답할 것이다.

둘째, 누군가“창업을 하는 데 도움이 필요하다. 그런데 좋은 파트너가없으면 어떡해야 하나. 다른 사람과 동업을 하다보면 종종 이해관계에 따른모순이 생기고 때로는 친구간의 우정에도 금이 가지 않나”라고 물어보면 원저우 사람들은 어떻게 대답할까?“누가가장 훌륭한 창업 파트너겠는가? 바로가족이다. 이해관계가 가족 관계를 더욱 단단히 엮어줄 것이다. 이쪽에서 힘 을 주면 저쪽에서 힘을 받고, 한 마음한 뜻으로 일하다 보면 성공하지 못할것이 없다”가 바로 원저우 사람들의 대답이다.

셋째, 누군가“자금도 없고 기술도없고 인재도 없고 강점도 없는데 어떻게 창업을 하겠는가”라고 물으면 원저우 사람들은“강점 없는 게 뭐가 무서운가. 다른 사람에게 빌리면 된다. 암탉 한 마리 빌려서 황금알을 낳으면 된다”라고 답한다.

넷째,‘사업을 하려면 어떻게 돈을벌지 생각해야 한다. 한 푼을 벌어도벌어야 한다. 나에게 이익이 된다면 무조건 쟁취해야 한다’는 관념에 원저우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사업을 한다고 늘 돈 버는 일만 생각해서는 안 된다. 10원을 벌 수 있는 사업이라면 6원만 벌면 된다. 나머지 4원은 다른 사람이 벌도록 하고, 나는 큰것을 벌면 되는 것이다. 이렇게 다른사람들도 돈 벌고 나도 돈 번다고 생각하면 내가 돈 벌 수 있는 기회는 더욱많아질 것이다”이것이 원저우 사람들의 생각이다.

다섯 째, 많은 사람들은‘창업은너무 힘들다. 뼈 빠지게 고생하느니 편안하게 사는 것이 낫다’고 생각한다.그러나 원저우 사람들은“고생하지 않고 어떻게 성공하겠는가. 고생 중의 고생을 해봐야 남들보다 위에 설 수 있는것이다. 낮에는 사장을 하더라도, 밤에는 바닥에서 자야 한다”고 말한다.

여섯 째, 대다수 사람들은 부자들이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면서 나는 부모가 힘이 없고, 친구도 가난해 아무도도와주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늘 가난한 것이라고 원망한다. 그러나 원저우사람들의 생각은 다르다.“하늘 아래구세주란 없고, 산(후원자)이 있어도언젠가는 무너질 것이니, 자신에게 의지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말한다. 자신에 의지해야만 자신의 운명을 다스릴수 있다고 믿는다.

중국의 경제학자 중펑룽(鐘朋榮)은‘원저우 사람의 정신’을 자수성가·고군분투의 창업정신, 기대거나 의지함없이 자신을 믿는 자주정신, 천하를 누비고 세계를 집으로 삼는 개척정신, 혁신에 앞장서고 혁신에 뛰어난 창조정신으로 정리했다. 원저우 사람들은 고생을 두려워하지 않고 인내하며 성실하게일할 뿐 아니라 남이 하지 않았던 일을두려워하지 않는 정신으로 무수한 기적을 세웠다. 이는 원저우가 중국에서 가장 활력 넘치는 도시가 될 수 있었던이유이며, 원저우 사람들이 세계적‘총아’가 될 수 있던 원동력이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Chi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