洪荒之力

China (Korean) - - COVER STORY -

【단어설명】

2016년 중국에서 절찬리에 방영된드라마 대사에서 유래. 매우 큰 힘을 뜻한다.

【뉴스회고】

전세계의 스포츠 축제인 2016년 리우올림픽에서 중국 대표단은 놀라운 성적을기록하며 세계의 이목을 끌었다. 여자 배구팀은 잇따라 강적을 물리치며 역전 드라마를 펼쳤고, 다이빙 선수 친카이(秦凱)가 시상대 앞에서 동료 선수 허쯔(何姿)에게청혼하는낭만적상황이연출되기도했다. 하지만무엇보다도지금까지회자되는최고의 에피소드는 단연 천진난만한 모습의 인터뷰로 일약 스타가 된 중국 수영선수 푸위안후이(傅園慧)의‘홍황지력’발언이었다.

2016년 8월 8일 리우 올림픽 여자100미터 배영 준결승전 경기 후 전세계시청자들이지켜보는가운데중국수영국가대표팀의‘홍황소녀(洪荒少女)’푸위안후이의 솔직하고 귀여운 인터뷰가 뜨거운화제가 됐다. 그는 선수들이 으레해오던“국가와 부모님께 감사드립니다”같은 소감에서 벗어나, 과장되고 천진난만한 표정으로“홍황지력(젖 먹던 힘)까지 다했어 요”라고 말해 삽시간에 각 신문 1면을 장식하면서인터넷스타로까지 등극했다.

전세계시청자들은 그의표정과발언을 통해 신세대 중국 스포츠 선수들의 청춘과 활력은 물론‘90허우(90後·90년대이후 출생한 세대)’들의 발랄함과 생기를느낄수 있었다.

90허우는 1990년대 이후에 출생한 세대를 말한다. 이들은이제얼추 20대의 청년으로 자라났다. 중국의 90허우 세대는중국을 비롯해 세계 여론의 관심 대상이되고 있다. 소위‘디바 출정(帝吧出征·포털사이트 바이두(百度)의 인기커뮤니티인디바(帝吧)에서 자신의생각을적극적으로표현하는 행위)’, 인터넷 라이브방송, 웹드라마 등은 이들의‘현실 감각’이 투영된다양한 신(新)문화 현상으로 대표된다.

게다가세계에서중국이차지하는위상이날로커져감에따라90허우세대에해당하는 중국 청년들이 글로벌 무대에서 갖는의미와역할도점점더부각되고있다.

이들은 할아버지, 아버지세대와달리중국경제의고속발전과중국의세계질서편입의 시대에서 성장한 까닭에 좀 더 넓은 국제적 시각을 갖출 수 있었다. 또 세계 2위의 경제 대국으로 발돋움한 조국의위상덕분에더욱이성적인태도를함양하게 됐다. 더이상 서양 문화를 맹목적으로좇지않고 보다 유연한 사고와 개인적이고현실적인 시각에서 이성적 판단을 내리는경향도 강하다.

물론 90허우 세대는 끈기와 인내심이부족하다는 지적도 있지만, 환경 개선에대한 관심, 개개인의 취향 존중, 자신만의생활방식 추구, 개인의 권리 주장 등을통해 중국의 현실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는특징을보이기도 한다.

바로이러한기대감덕분에중국사회의 앞날에 대해서도 더 밝은 전망이 예상된다. 이들이 하나 둘 본격적으로 사회에진출하게 되면 앞으로 더 나은 중국을 위해 곳곳에서 힘차게 활약할 것이라 굳게믿는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China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