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a (Korean)

小目標

-

【단어설명】

손쉽게 달성할 수 있는 기준이나 목적을 뜻한다.

【뉴스회고】

2016년 8월 25일 중국의 한 토크쇼에 출연한 중국 최대 재벌인왕젠린(王健林) 완다(萬達)그룹 회장이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조언을 하며 이렇게 말했다.“세계최고가 되거나 재벌이 되고 싶어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노력의방향을 정할 때 달성이 가능한‘작은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1억위안(약 170억원) 벌기와 같은 목표 말이다.”

방송이 나간 뒤 이 발언은 삽시간에인터넷에서 뜨거운 화제의 대상으로 떠올랐다. 누리꾼들은 이를 두고 비난하거나,자조하거나, 혀를 차거나, 혹은 분노를터뜨리기도 했다.

얼핏 들어도 왕 회장의 이‘작은 목표’는 실현하기 쉽지 않은 까마득한 목표처럼 들린다. 중국 누리꾼들은 해당 대사가 등장한 원본 캡처 사진을 열심히 공유하며 이 안하무인 격의 재벌 총수의 발언에 대해 자신의‘패배’를 인정했다. 이들은 자신의 처지와 감정을 이입하며 아무 리 노력해도 자신의 최고 목표와 재벌 총수의 작은 목표는 비할 바가 못된다고 비아냥거리기도 했다. 전 재산을 끌어 모아봤자 집 계약금도 못 내는 상황에서 재벌이 된다는 것은 꿈조차 못 꿀 일이다.

하지만 조금만 더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고 온갖 감정이 뒤섞인‘ㅋㅋ’류의댓글에서 잠시 떨어져 생각해 보면,‘작은 목표’라는 말의 이면에는 일대 기업가의‘호방함’이 담겨 있다는 사실을 알 수있다. 전체 방송영상을 보면왕 회장은 결코 자신의 부를 과시하려는 것이 아니라,자신처럼 되고자 하는 청년 창업가들에게현실을 직시하고‘먼저 자신이 달성할 수있는 작은 목표부터 세우는 것이 좋다’라는취지로이말을 언급했다는 점을알수있다. 건물을 사고 억대 연봉을 받는 것은 왕 회장 자신이 소싯적 세웠던 야심 찬 목표이기도 하다. 한 기업가가 자신의 업적을 바탕으로 이런 언급을 하는 것은 사실상 꽤 설득력이있다고도볼수 있다.

창업에 성공한다는 것은 거의‘검은 백조’가 출현할 가능성에 비견되곤 한다. 어쩌면 1억 위안 벌기라는‘작은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사람은 0.01%에 불과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작은 목표’의 가치는 얼마를 버느냐에있는 것이 아니라‘억대’라는 수치로 표현되는 의지의 크기에 있다. 우리는 다양한 인생의 선택을 존중해야 한다. 창업을통해 성공하고 어마어마한 부를 이룬 소수의 사람들이 있나 하면, 평생을 묵묵히월급쟁이로 살거나 자영업을 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들의 선택은 존중받아야 마땅하다. 결국 누구에게나‘작은 목표’는 있지만 그것이 의미하는 바는 사람마다 다르게 마련이다. 그것이 공동체 진보의 방향과 일치하기만 한다면, 저마다 자신이간직한‘작은 목표’를 향해 혼신의 힘을다할 때 스스로의 가치를 실현하고 사회의 발전에도 각자 나름의 기여를 할 수있을 것이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Chi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