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신

China (Korean) - - INFORMATION -

中, 양자과학실험세계기록돌파

6월 16일, 중국 양자과학실험 위성수석과학자이자 중국과학기술대학교 부총장인 판젠웨이(潘建偉) 원사가 언론에서“중국은‘1000km급’양자얽힘 실험을세계 최초로 성공해 여러 해 동안 깨지지않았던‘100km급’기록을 마침내 깼다.이에 따라 아인슈타인의 양자역학에 관한‘100년의 질문’에 답했다”고 발표했다.

중국의 양자통신위성‘묵자(墨子)호’가 우주에서 발사한 두 줄의 붉은색 광선이 6월 17일 미국의 유명 학술지인 <사이언스>의 표지를 장식했다. <사이언스>지는이번 성과는“현실 응용과 기초과학 연구에 있어 중대한 기술 발전”이라며“학술계와 사회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단언했다.

중국의무형문화재미식(美食), UN 진출

‘중국 미식 유엔(UN) 진출’개막식및‘중국 무형문화재 미식 UN 진출 환영만찬’이 지난 5월 30일 뉴욕 UN 본부에서 개최됐다. UN 직원, 각국 UN 상주대 표, 각계인사 150명이 행사에 참석했다.

베티나 투치 바시오타스 UN 사무차장보가 이날 밤 행사에 참석했다. 그녀는“현재 중국은 여러 분야에서 국제적인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중국의 미식은 세계적으로 명성이 자자하다. 오늘밤 우리는이곳에서 중국 미식의 다양성과 차별성,풍부함을 보았다”고 말했다.

中등 67개국, BEPS 방지다자협약체결

베이징 시간 6월 8일, 왕쥔(王軍) 중국 국가세무국 국장은 중국 정부를 대표해 프랑스 파리에서 <국가간 소득 이전을통한 세원 잠식(BEPS) 방지 다자협약(이하 협약)>에 서명했다. 중국을 포함한 67개국가와 지역이 <협약>에 서명했다.

<협약>의 취지는국제세제개혁 BEPS항목의 성과를 전세계 3000여 개 세수협정에 응용하는 것이다. <협약>은 구체적인세수협정 정책에 융통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최저기준을 적용함으로써 협정 남용을막고 분쟁해결 시스템을 개선할 것이다.이밖에 <협약> 체결로각국 정부는 BEPS에서제정한기타세수협정을통해자국의세수협정을개선할수 있다.

中, 파나마와외교관계수립

자국 정부로부터 권한을 부여받은 중화인민공화국 및 파나마공화국 대표가2017년 6월 13일 베이징에서 공동성명에서명했다. 양국 국민의 이익과 바람에 따라 양국은 공동성명 체결일부터 서로를인정하고 대사급 외교관계를 수립하기로했다.

조만간외자우대중대조치발표

6월 15일 상무부 사이트에 발표된 소식에 따르면, 중국은 가까운 시일 내에 외자에 유리한 일련의 중대 조치를 발표할 예정이다. <외상 투자산업 지도목록(外商投資産業指導目錄)>의 해외투자 개방범위 확대,‘자유무역시험구’의 해외투자자우대조치 확대 등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는 외자의 중국 진입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더 나은 환경을 조성할것이다.

中, 광업권매도제도개혁

경제사회 발전의 중요한 물질적 기반인 광산자원은 국가 소유다. 국가 소유자의 권익을 보호하려면 광업권 매도 제도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광산자원 유상사용 제도’를 현실적으로 개선해야 한다.최근 중국공산당 중앙판공청, 국무원 판공청은 <광업권 매도제도 개혁 방안(이하방안)>을 발표했다. <방안>은 시장경제 수요와 광업 규칙에 따라 광업권 매도 제도를 개혁한다. 3년 정도의 기간 동안‘경쟁매도 보다 전면적으로, 유상사용 보다완벽하게, 직권구분 보다 합리적으로, 서비스 관리감독 보다 철저하게’광업권 매도제도를 마련하도록 했다.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 회원국확대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은 6월16일, 은행이사회가 회원 가입 의사를밝힌 아르헨티나, 마다가스카르, 통가 3개국을 회원국으로 비준했다고 공포했다. 이로써 AIIB 회원국은 80개로 늘어났다.

이번 회원국 확대는‘AIIB 제2차 이사회 연차총회’개막 당일 공포됐다. 이번 연차총회는 지난 6월 16-18일 한국의제주도에서 개최됐다.‘지속 가능한 인프라’를 주제로 회원국들은 AIIB 운영 및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AIIB 77개 회원국

대표, 옵서버, 전문가 학자 및 언론인 등2000여 명이회의에 참석했다.

제20회상하이국제영화제개막

6월 17일 저녁, 상하이대극원에서‘제20회 상하이국제영화제’의 막이 올랐다. 이번 영화제에서 가장 눈길을 끈 것은‘일대일로(一帶一路)’인문교류 테마행사였다. 이번 영화제에는 106개 국가와 지역에서 총 2528편의 영화가 출품됐다. 이 가운데 1016편이‘일대일로’주변57개 국가에서 출품됐다. 영화제 기간 동안 상하이 시내 45개 극장에서 57개 국가및 지역에서 출품된 총 498편의 영화가1500회 상영됐다. 또한 대학과 지역사회에도 영화가 상영돼 많은 시민들이 다채로운영화문화를 경험했다.

IC칩삽입한외국인영구거류신분증

영구 거류 외국인에 대한 서비스 수준을 한층 높이기 위해 중국 공안부가 중앙 개혁전면심화 영도소조의 비준을 받아6월 16일 2017년 새 버전의 외국인 영구 거류신분증을 내놓았다.

2017년 버전 외국인 영구거류신분증은 제2세대 주민신분증 기준에 따라 설계 제작해 비접촉식 IC칩을 삽입했다. 신분증 등록 항목은 이름, 성별,생년월일, 국적, 유효기간, 발급기관,신분증 번호 등이다. 신분증 소지자의개인자료와 신분증 발급 관리 정보가칩에 동시에 기입되어 제2세대 주민신분증 리더로 정보를 읽을 수 있다. 신규버전 영구거류신분증 출시로 앞으로중국에서 영구 거류하는 외국인은 중국 주민과 여러 면에서 동등한 대우를누릴 수 있고 유효기간 10년 동안 비자를연장할 필요가 없다.

무인기 ‘차이훙’, 테스트성공

최근 신형 차이훙(彩虹) 태양열 무인기가 중국 서북지역 모처에서 20km이상(근공간) 비행을 테스트했다. 이로써중국은 미국, 영국의뒤를이어 3번째로 근공간 태양열 무인기 기술을보유하게 됐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China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