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zLeaders Asia

2020년 싱가포르 GDP 예측 보고서: 2분기 이후불황 예상

-

비즈니스서비스업은전­분기에 3.4% 하락수치보다악화하여­전년대비 20.2% 하락했다. 부문내에서는서킷브레­이커기간사업장제한강­화로부동산과기타 2부문이 위축된 반면, 국내및지역기업활동이­모두둔화하면서전문서­비스부문은수요부진의­악영향을 받았다.

기타서비스업은 1분기 대비 3.7% 위축돼전년대비 17.8% 악화하였으며, 주로문화예술및여가 산업(arts, entertainm­ent & recreation)과 기타 3부문의 부진이영향을 미쳤다. 두부문모두서킷브레이­커대책의부정적인영향­을 받았으며, 이로인해산업내많은기­업이기존의물리적시설­에서영업할수없게 되었다. 문화예술및여가산업도­해외방문객감소에큰영­향을 받았다. | 2020년 경제전망

지난 5월 산업통상자원부는서킷­브레이커대책의예상경­제영향과 코로나19 팬데믹사태와씨름하던­주요국의성장전망의급­격한악화에따라싱가포­르의 2020년 국내총생산성장률전망­치를 ‘-7.0~4.0%’로 하향 조정했다. 이후싱가포르의대외수­요전망은다소 약해졌다. 싱가포르의주요최종수­요시장중상당수는 2분기에 예상보다심각한경제혼­란을 겪었으며, 또한현지화발생위협과­발생한전염병의확산규­제조치의필요성으로인­해 2020년하반기부터­점진적인경기회복속도­를경험할것으로 예상된다.

세계경제에상당한불확­실성이남아 있다. 첫째, 코로나19 팬데믹은공공보건대책­을대폭강화하거나주요­선진국과신흥경제국의­국가간봉쇄조치가다시­취해지는결과를초래할­수 있다. 이것은해당국가들의경­제에서훨씬더날카롭고­장기화한경기침체를초­래할수 있다. 둘째로, 국제경제침체는기업의­부채 증가, 금융시장의 이탈,신흥시장국가로부터의­자본유출을포함한금융­시스템의악화를가속할­수 있다. 이는다시부정적인경기­순환을촉발하고잠재적­으로세계적인불황을심­화시킬수 있다. 셋째, 보호무역주의강화등지­정학적긴장과반세계화­정서에따른리스크가있­어글로벌공급망에추가­차질을빚을수 있다. 후기에는차례로세계무­역과세계경제회복에무­게를둘수 있다.

Global Business Profession­al Review BizLeaders­Asia l

Newspapers in English

Newspapers from Hong K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