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QLED TV가OLED이겼다”

9월판매량앞서…삼성전자“8K TV로프리미엄시장공­략”

- 김지윤기자

“OLED(유기발광다이오드)와의 경쟁에서 재밌는 결과가 나왔다. 시장조사업체 IHS 마킷이 집계한 9월 TV 판매량에서 QLED(퀀텀닷) TV가 경쟁사의OLED TV 전체판매량을 초과했다.”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사장은 7일 서울반포플로팅아일랜­드에서 열린 QLED 8K TV 행사 ‘큐라이브(Q LIVE)’에서 이같이강조했다.

LG전자가 주도하는 OLED TV 진영에 소니, 파나소닉 등 상당수의 글로벌가전업체가 합류하며 삼성전자의 위기감이 커졌다는 업계의 평가에 대해 정면으로 부인한 것이다. 이어 그는 “이러한 격차는 앞으로 더 커질 것”이라며QLED TV에 대한자신감을나타냈다.

한사장은이날선보인 QLED 8K TV에 대해서도 “처음 목표했던 것보다1.5배 정도 더 잘 팔리는 상황”이라며“QLED 8K TV를 통해 올해를 8K 시장의원년으로삼아프­리미엄TV시장에서새­로운비전을제시하겠다”고말했다.

◆압도적화질·최상의시청환경…국내선초대형이인기

삼성전자는 지난 1월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18’에서 최초로 QLED 8K TV를 공개하고, 지난달국내와유럽에서 우선 출시한 바 있다. 내년 1월엔미국과 글로벌 시장에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QLED 8K TV는 퀀텀닷 기술에 8K해상도를 접목한 제품이다. 특히 최대4000니트(nit) 밝기를 기반으로 구현한 뛰어난 명암비와 색 재현력, 최상의HDR(하이 다이내믹 레인지) 영상 지원등으로 기존 TV와 차원이 다른 현실감과몰입감을제공­한다.

라인업은 65·75·82·85형 등 초대형위주다. 가격대는 700만(65형)~2500만원(85형) 수준이다. 한 사장은 “프리미엄 이미지에 맞는 수준으로 책정했고,가격이 급격하게 내려가거나 올라가는변동은없을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국내 시장에선 초대형 제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도 언급했다. 그는 “유럽에선 고르게 인기가 있지만, 국내의 경우 75형 이상 크기에서 82% 정도의수요가몰리고있­다”며 “75형 이상초대형과 65형의 비율이 약 8대2 정도된다”고 설명했다.

◆8K콘텐츠부재우려… AI 기술로극복

8K TV는 압도적인 화질에도 불구하고, 8K 화질로 제작된 콘텐츠가 없다는점이 그동안 한계로 지적돼 왔다. 하지만삼성전자는이를­보완하기위해삼성의 독자적 반도체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인공지능(AI) 화질엔진 ‘퀀텀 프로세서 8K’를 적용했다고강조했다.

AI가 800만개 이상의 영상을 미리비교·학습한 알고리즘을 통해 화질을구현하기 때문에 저해상도 영상이 입력되더라도 8K 수준으로 자동 변환해 준다는 것이다. 한사장은 “이 같은기술로컴퓨터 그래픽 처리는 몰라도 실사 측면에서는 90% 이상 8K를 구현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 콘텐츠 자체도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4년 전4K TV를 출시했을 때도 콘텐츠보다 스크린이 먼저 나왔고, 당시 시장 우려보다는 4K TV 판매량이빠르게증가했­었다”면서 “8K TV 역시스크린이먼저환경­을 조성하면 콘텐츠 공급이 늘어날것”이라고 기대했다.

정체되고 있는 글로벌 TV 시장에서삼성전자는 지속적인 우위를 차지하기위해 대형과 프리미엄 시장에 집중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한 사장은 “2015년과 대비해서 TV 판매 수량은 감소했지만, TV의 크기는 10% 이상 커졌다”며 “선진국으로 갈수록 초대형에 수요가 집중되고 있다는 점에 희망이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삼성전자는 TV보다는 ‘스크린 에브리웨어’를 지향하고 있다”면서 “원하는곳에원하는크기­로제품을설치하려는니­즈가늘어나고있고이는 굉장히 큰시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이 7일 서울 반포 플로팅 아일랜드 컨벤션홀에서 열린 ‘큐 라이브(Q LIVE)’ 행사에서 최상의 시청환경을 제시하는 ‘QLED(퀀텀닷) 8K TV’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이 7일 서울 반포 플로팅 아일랜드 컨벤션홀에서 열린 ‘큐 라이브(Q LIVE)’ 행사에서 최상의 시청환경을 제시하는 ‘QLED(퀀텀닷) 8K TV’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