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KDI,‘경기둔화’공식화…“내수·투자부진한흐름”

11월경제동향발표…올해·내년성장률2.7%·2.6%로전망소매판매액0.5%증가그쳐…설비투자도10월보다­8%감소

- 현상철기자hsc32­9@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우리 경제가 둔화된 상황에 놓여있다는진단을 내놨다. 내년경제상황이 올해보다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는가운데, 본격적인 경기하강이 시작된 게아니냐는우려감이커­진다.

KDI는 8일 경제동향 11월호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수출이 높은 증가율을나타냈으나, 내수가 부진한 모습을 보이면서 전반적인 경기는 다소 둔화된 상황에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기 둔화’를공식화한셈이다.

KDI가 매달 발표하는 경제동향에서‘경기가 둔화되고 있다’는 직접적인 표현을넣어총평한것은 2016년 12월 이후 2년 만이다. 당시 KDI는 “건설투자가 양호한모습을 나타내고 있으나, 여타부문이부진하면서 경기가 점차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했다. 이번 평가는당시보다 한 단계 높은 경기둔화 표현으로 해석된다.

KDI는 올해 6월까지 경기상황에 대해 ‘완만한 성장세를유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7월에 ‘성장세’라는 표현을 뺐고, 9월엔 ‘경기의 빠른하락에대한위험은­크지 않다’고 진단해경기가하강흐름­에 접어든 게 아니냐는 논란에 불을지폈다.

특히 KDI는 내년우리경제상황을다­소어둡게 전망했다. 이틀전발표한경제전망­에서 KDI는 올해와 내년 경제성장률을 각각 2.7%와 2.6%로 전망했다. 상반기 전망보다 0.2%포인트, 0.1%포인트내린 수치다.

내년 성장률은 잠재성장률(2.7~2.8%추산)을 밑도는 수준이다. 세계경제성장 률 전망(3.7%)과도 큰차이가 난다.

KDI는 증가세가 이어지는 수출과 소비가 완만해지고, 투자는 부진이 지속되고있다고평가했­다.

KDI는 “10월 수출은 조업일수 증가에따라큰 폭으로 확대됐으나, 전반적인 흐름은 완만해지는 모습”이라며 “9월에는 투자가부진한흐름을지­속한 가운데, 계절 요인이 더해지며 내수 증가세는 비교적큰폭으로둔화됐­다”고 밝혔다.

이어 “추석연휴 이동으로소매판매증가­폭이크게축소된 가운데, 전반적인소비의 개선 흐름도 완만해지고 있다”며“설비투자와 건설투자는 부진이 지속되면서 비교적 큰 폭으로 감소했다”고 했다.

주요 지표를 보면, 9월 전산업 생산은4.8% 감소했다. 추석 연휴 이동 영향으로 광공업생산(-8.4%)과 서비스업 생산(-1.4%)이 동반 추락한 영향이다. 건설업생산도 전월(-5.4%)에 이어 16.6% 감소해부진을이어갔다.

단 KDI는 “조업일수 등의 일시적 요인을감안하면생산증­가세는완만한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소매판매액은 승용차부문 부진으로내구재가 전월(9.5%)의 증가에서큰폭의 감소(-9.4%)로 전환된 데다, 비내구재도 부진한 증가(3.9→1.9%)에 그쳐 0.5%증가에머물렀다.

설비투자와 건설투자는 감소폭을 키웠다. 설비투자는 11.3% 감소했던 전월보다감소폭이커진 –19.3%를 기록했다.건설투자는 16.6% 감소해 전월(-5.4%)보다감소폭이확대됐다.

9월 취업자 수는 4만5000명 증가에그쳐고용부진도­계속됐다.

10월 수출은 22.7% 증가, 전월(-8.2%) 감소에서 증가로 전환됐다.단 조업일수를 감안한 일평균 수출액은전월(8.5%)보다 낮은 –1.8%의 증가율을기록했다.

KDI는 “수출은 반도체등을 중심으로비교적 양호한 흐름을 유지하고 있지만,증가세는다소완만해졌­다”고설명했다.

KDI는 “금융시장은 대외 불확실성이확대되면서­종합주가지수가크게하­락했지만, 금리‧환율은 비교적 안정적인 흐름을 보인다”며 “세계경제는미국을제외­한주요국에서 경기개선 흐름이 점차 완만해지고 있으며, 선진국의 정책 불확실성과 신흥국의 금융시장 불안이 지속되고있다”고 진단했다.

 ?? [연합뉴스] ?? 문 대통령, 경북지역 경제인과 간담회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후 경북 포항 포스텍 4세대 방사광 가속기 연구소에서 열린 경북지역 경제인과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마치고 참석자들과 박수를 치고 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 경북지역 경제인과 간담회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후 경북 포항 포스텍 4세대 방사광 가속기 연구소에서 열린 경북지역 경제인과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마치고 참석자들과 박수를 치고 있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