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한국,베트남최고의파트너”

응우옌티낌응언국회의­장,문대통령·문의장예방…경제협력논의‘한국-베트남우호의만남’도참여… “양국민간단체활동에감­사”

- 주진·장은영·윤은숙기자 jj72@

문희상국회의장초청으­로방한중인응우옌티낌­응언 베트남 국회의장(64)이 수교 26주년을맞은한국과­베트남의우호교류및경­제 협력 증진 논의를 위해 6일 바쁜 일정을보냈다. <관련기사 2면·특집 4p>

응우옌티낌응언 의장은 이날 오후 문 의장과문재인대통령을­차례로 예방하고, 다방면에걸친양국간협­력방안을논의했다.문대통령은이자리에서“베트남은교육투자인적­교류등모든면에서아세­안국가가운데우리의제­1의 협력파트너이고 신남방정책의 가장 중요한 파트너”라면서 “지난 (3월) 국빈방문 때양국이 협의했던 방안들이 순조롭게 이행되고있어서만족스­럽게생각한다”고말했다.

응우옌티낌응언 의장은 “베트남은 한국을가장 중요한 파트너로 꼽고 있다”며 “대통령님의국빈방문결­과를이행하기위해양국­기관들이적극협력하고­있다”고 말했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이날 응우옌티낌응원의장과­의 면담에서 “지난 3월 양국이합의한대로 2020년까지 교역액 1000억 달러(약 112조원) 목표를 순조롭게 이어가길 기대한다”며 “베트남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의 원활한활동에대한관심­과지원을부탁한다”고당부했다.

이날 오전, 응우옌티낌응언 의장은 서울롯데호텔 사파이어홀에서 열린 ‘한국-베트남 우호의 만남’ 행사에 참석, “한국과 베트 남 관계의 발전은 국가 관계에서뿐만 아니라민간관계의 발전에서도 도움을 받고 있다”며 양국 우호 민간단체들의 활동에 감사를표했다.

이자리에는한국측에서­김도현주베트남한국대­사를 비롯해 곽영길 한·베경제문화협회(코베카) 대표회장(아주뉴스코퍼레이션 회장), 최재성 한국아시아우호재단 이사장(국회의원), 안경환 한국베트남학회 회장(조선대 교수), 최영주 한·베친선협회 회장, 베트남에서유래한성씨­인화산이씨종친회이승­영회장등이 참석했다.

응우옌티낌응언 의장은 이날 낮 전국경제인연합회초청­으로‘한·베비즈니스오찬’에참석, 한국기업인들의베트남­투자에대한지속적인역­할을 당부했다. 7일에는 롯데호텔에서열리는‘한·베트남무역투자’포럼’에참석할예정이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