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비트코인파생상품제도­권금융시장편입급물살

3분기CME선물거래­2배급증나스닥도내년­상반기선물출시中거래­소OKEx파생상품선­봬

- 안선영기자asy72­8@

비트코인 파생상품이 속속 출시되는등 암호화폐가 제도권 금융시장에 빠르게 편입되고 있다. 성공 여부는 아직 확신할 수 없지만 암호화폐가 제도권에 편입되는 것만으로도 투자자들에게 신뢰를줄 수 있어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전망이다.

6일 암호화폐업계에 따르면 세계 최대 선물옵션 거래소인 시카고상품거래 소(CME)에서 올 3분기 비트코인 선물상품의하루 평균거래량은 5000건 정도였다. 이는 지난 분기 대비 41%, 연초 대비 2배이상늘어난 수치다.

CME와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는 지난해부터 비트코인 선물상품 거래를 시작, 제도권 금융시장에 안착한다는기대감을불­러일으키고있다.

나스닥에서도 내년 상반기 비트코인선물출시를준­비하고 있다. 현재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의 허가를 기다리는 중이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서도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 도입을고민 중이다.

SEC가 비트코인 ETF를 허락하면 대형 기관투자자들이 ETF를 통해 비트코인에 간접적으로투자할수있­기때문에암호화폐 시장에 ‘대형 호재’로 작용할것으로 보인다.

거래소 자체에서도 암호화폐와 연동된 파생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중국계암호화폐 거래소 오케이이엑스(OKEx)가 11일 내놓는파생상품은 만기가 없어장기보유가 가능하고, 본인 자금의 최대100배까지 투자할 수 있는 레버리지를제공한다. 비트코인으로 선물거래가 가능해 주식처럼 공매도(숏 베팅)도 가능하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