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貿保,청년일자리·수출지원등사회적가치­실현선도

- 든든한무역안전망비전­아래‘사회적가치혁신부’신설청년실업해소·中企발전지원등다양한­가치창출앞장환경보호­위한생활문화개선…사회공헌활동도활발노­승길기자noga81­3@

‘사회적 가치 실현을 선도하는 공공기관’.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100대국정과제 중 하나다. 세계적으로 빈부격차와 고용불안, 인구 노령화 등구조적 문제로 인해 사회적 가치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공공기관을통해 양질의일자리창출은물­론 △인권 △안전 △환경 △상생등사회적가치를적­극실현한다는것이다.

‘더불어 살아가야 할 공동체의 회복’이라는 가치실현을 위해 공공기관은본연의업무­에더해사회적가치창출­을위해노력하고 있다.

특히 한국무역보험공사는 체계적인 전략을 세우고, 다양한 분야에사회적가치실현­에앞장서고 있다.

무보는 ‘국민행복과 함께하는 든든한 무역안전망’이라는 비전 아래‘사회적가치혁신부’를 신설, 사회적가치추진전략을­수립했다.

무보가 가장 핵심을 두는 일자리 창출은 물론 환경, 상생·지역발전뿐아니라사회­통합까지포함하고 있다.

◆청년일자리창출과中企­수출확대지원‘박차’

우선 무보는 수출지원이라는 본연의 업무를 통해 포용적 성장과 사회적가치구현에나서­고 있다.

대표적으로 청년실업 해소와 중소기업 수출확대를 위한 ‘청년 일자리창출우수기업특­별지원제도’를 들수 있다.

청년 일자리 창출과 근로여건 개선 기업에 △유동성 지원 △보험한도우대 △보험(보증)료 할인등을 제공한다. 무보는일자리우수기업­에대해 2022년까지 최대 10조원 규모의무역보험을 제공, 최대 3500개 청년일자리가창출될것­으로보고 있다.

중소기업의 자금압박을 덜어주는 ‘공급망 보증’도 출시한다. 중소기업이 수출용 원·부자재를 대기업에 납품하면 통상 매출채권을 받는데,받은채권을은행에조기­현금화할때무보가이를­보증하는상품이다.

자금사정이넉넉지않은­업체의 경우, 납품한두달뒤에야현금­을받아자금회전이 어렵다. 이제도를활용하면자금­압박이 줄고, 투자여력이확보돼일자­리창출에도움이 된다.

무보는 견실한 수출 공급망을 구축하고, 구매기업과 판매기업의 동 반성장을도모해정부의­포용적성장에일조할계­획이다.

◆건강한

환경보호를 위한 노력도 눈에 띈다. 무보는 전 직원에게 텀블러를 나눠 주고, 우산빗물제거기도 설치했다. 이는회사내에서종이컵­과비닐봉지등일회용품­을쓰지않기위한 시도다.

각종 회의와 업무상 필요한 소모품 가운데, 종이컵·플라스틱과 같은일회용품사용을자­제하는등환경보호를위­해생활문화를개선 중이다.

해외플랜트지원 시에도 환경을 생각한다. 국제환경 기준준수는물

환경조성을위한노력지­속

론환경영향도파악해△환경문제예방책마련△미세먼지저감방안수립­등을요구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발전소건­설도 지원, 지난해해외수력·풍력발전소에대해 1억5000만 달러가량의금융지원을­완료했다.

◆사회적기업지원으로상­생협력추진도

사회적기업지원에도앞­장서고 있다. 무보는지난해 10월 코트라, 신한은행과 수출 중이거나 수출을 희망하는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단체보험 지원 업무협약을 맺었다. 사회적 기업은 그동안 바이어의 낮은신용도와 무리한 외상기간 요구 등으로 수출 진행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번협약을통해사회적­기업은수출대금회수걱­정 없이, 적극적으로수출시장을­개척할수 있다. 무보측은이들기업의지­속적인성장과일자리창­출에밑거름이될것으로­기대하고 있다.

또 무보는 고객과 일반 시민을 위한 무역보험 지식 공유에도 앞장서고 있다. 수출 중소·중견기업이 세계경제 및 주요 국가·산업 정보, 금융지표와 함께 해외 수입자까지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K-SURE 리서치센터’를 오픈했다. 이 밖에 △수출기업·대학생 대상 무역보험 아카데미△중학생 대상 자유학기제 △진로체험박람회 등 다양한 무료 제공 교육프로그램을통해무­역보험전문지식을공유­하고 있다.

서울 종로구 사옥 3층에 마련한 ‘무역라운지’를 개방한 점도 중소·중견기업인에게 도움이 된다. 중소·중견기업업들은 별도의 이용료 부담없이 △수출상담△회의△세미나공간으로공사 회의실과세미나실을사­용할수 있다.

◆지역소외계층과함께하­는무역보험공사실현

기존사회공헌활동도지­역사회와밀착하는방향­으로강화하고 있다. 무보는 2007년부터 관내 아동복지시설인 ‘라파엘의 집’과 ‘데레사의 집’ 정기봉사활동을통해지­역 소외계층을 돕고 있다. 지난해 2월에는 ‘데레사의집’ 아이들과공사직원이함­께평창올림픽응원을하­러가기도 했다.

본사뿐 아니라 전국 16개 지사에서도 지역 복지시설 및 불우이웃을위해 자체적으로 각종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후원물품을전달하는등­사회공헌활동을추진하­고 있다.

 ??  ?? 백승달 한국무역보험공사 영업기획본부장(왼쪽)이 지난해 10월 4일 서울 서초구 코트라(KOTRA) 본사에서 이태식 코트라 부사장(가운데), 최병화 신한은행부행장과 ‘사회적경제기업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후기념촬영을하­고 있다. [사진=한국무역보험공사 제공]
백승달 한국무역보험공사 영업기획본부장(왼쪽)이 지난해 10월 4일 서울 서초구 코트라(KOTRA) 본사에서 이태식 코트라 부사장(가운데), 최병화 신한은행부행장과 ‘사회적경제기업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후기념촬영을하­고 있다. [사진=한국무역보험공사 제공]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