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일자리·소득개선집중…이재용도만나겠다”

김상조靑신임정책실장‘소주성·혁신·공정’강조“경제컨트롤타워는홍남­기부총리…난병참기지장재계·노동계와적극소통…기업이우려할일없어”

- 이경태기자 biggerthan­seoul@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소득주도성장을 기존대로 끌고가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일각에서 우려하는 경제컨트롤타워는 홍남기 부총리‘원톱’을 재차 강조했다. 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기업 수장들과스킨십을강화­하겠다는점도 강조했다.

김실장은지난 2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현 상황에서국민에게필요­한 일자리와소득을개선하­는게 우선순위”라며 “소득주도성장·혁신성장·공정경제등세개축의선­순환적관계를만들어내­는기조는일관되게 갈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환경에 필요한 정책을 보완하고 우선순위를조정하는유­연성도함께갖추겠다는­의미로풀이된다.

특히 “대한민국 경제정책 컨트롤타워는 홍남기 부총리이고 각부처장관은 야전사령관, 청와대정책실장 역할은 병참기지”라며 “홍 부총리와 각부처 장관들이 현장에서 충실히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후선에서지원하는역할­을다할것”이라고투톱논란에선을 그었다.

그는이어 “정책실장 역할은경청하고협의하­는 자리로, 현장에서힘쓰는 장관, 여야 의원, 국민말씀을경청하고협­의하고체감하는성과를­내는데최선의노력을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김실장은공정위원­장이임사에서“대통령뜻을미뤄짐작할­수있을 뿐”이라며 “우리 정부가 하는 일을 국민께 잘 설명하고, 국민목소리를잘 듣고, 그러면서체감하는성과­를내도록열심히일해달­라는취지의뜻으로이해­한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2·3면>

‘재벌 저격수’라는 별명을갖고있는김실장­의청와대행을우려하는­재계를향해서는 “김상조가 정책실장으로가면왜기­업의기가꺾일것으로 생각하는지 모르겠다”고 반문했다. 이어 “기업들이 우려할 일은없을 것”이라며 “어떤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장으로 있을 때보다 재계,노동시장과더적극적으­로소통하겠다”고 전했다.

재벌 총수 등 이해관계자와 접점을 확대하는 데 주저하지 않겠다는생각도 밝혔다. 그는 “원하면 누구라도 만나서 얘기를 듣겠다”며 “(이재용삼성전자부회장­도)요청하면만나겠다”고 말했다.

다음달초발표되는하반­기경제정책방향에서정­부가올해경제성장률을 2.5% 이하로 하향 조정할 수 있는 만큼 경제활력 방안 마련에 방점을두겠다는게김실­장생각이기도하다.

김 실장은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은) 이미 경제부처 장관들이 내용초안을 검토했다”며 “홍 부총리가설정한 시간표대로 진행될 것”이라고거듭 강조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