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바둑돌로하나된한·중…양국우호의‘묘수’가되다

중화인민공화국건국7­0주년기념한중명사바­둑대회개최추궈훙대사“문화교류중요”…김현권의원“내면이해도움”

- 서민교기자 min@

“의원님실력이 출중하십니다.” “대사님이봐주신것 같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구미을 지역위원장)과 추궈훙(邱國洪) 주한중국대사가약 1시간 남짓 수담(手談)을 나눈뒤껄껄 웃으며 덕담을주고받았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70주년을 기념해 마련된 ‘한·중명사바둑대회’에서한수 한 수 놓으며 펼쳐진 반상의 대화는 한·중 우호를견고하게다지고­이해의깊이를더하는의­미있는 자리였다.

신남방정책의 길잡이역할을수행해온­아주뉴스코퍼레이션은­내달1일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70주년을 뜻깊게 생각하며 30여년간 우호적동반 관계로서의 공존을 되새기고, 향후 새로운 번영을 위해 ‘중화인민공화국성립 70주년 기념한‧중우호주간행사’를 개최했다.

한·중 간 우호를 다지기 위해 기획된 이번 행사에는 17일 서울 종로구중국문화원에서­한국과중국명사가친선­도모를위한 ‘한·중명사바둑대회’, 한국인과 중국인이 함께 참여하는 ‘한·중우호노래경연대회’가열렸다.

이날 한‧중명사바둑대회에는 김현권 의원과 추궈훙 중국대사, 노성해 CCTV 서울지국장과 이성규 데일리동방 경제산업부 기자가 친선 대국을 펼쳤다. 특히 김 의원(백)과 추 대사(흑)는 팽팽한 경기를 벌여 손에땀을쥐게 했다.

바둑에서 형세를 진행하는 데 가장 중요한 곳이라 할 수 있는 귀(바둑판 각 모퉁이) 싸움에서는 김 의원이 모두 승기를 잡았다. 추 대사는귀 싸움에서 밀리면서 변(바둑판상,하, 좌, 우)을 공략했다. 특히 하변에서큰형세를구축­하며긴장감을 이어갔다. 추대사는김의원이좌상­귀에서 상변으로 진출하는 형세를 막지 못했다. 하지만 김 의원도 상변을완전히장악하지­못할정도로치열한공방­이 펼쳐졌다. 결국추대사가 돌을 던져 패배를 인정했다. 오랜 침묵 속에 치열한 대국을 끝낸 참가자들은승패를떠나­웃으며덕담을주고받았­다.

김 의원은 “중국 성립 70주년을 맞이해 중국대사님과 바둑을 같이둔다는것은굉장히­기쁜 일이다. 한판의수담을나눈사이­만으로도깊은친밀감을­갖게 됐다”며 “이번 행사를통해서한국과중­국이좀더깊이있는관계­로발전할수있는작은계­기가되었으면좋겠다”고 밝혔다.

이어김의원은 “바둑 한판을같이둔다는것은­사람이만나서악수를한­번 하고 헤어지는 것과는 다르다. 서로간에바둑한판을 둬도 내면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계기가 되고, 또 이를 통해 양국의 관계도 앞으로어려운 일을 함께 헤쳐나가는데 작으나마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고의미를 더했다.

추 대사는 “동양의 철학과 지혜를 담은 바둑은 중국과 한국의 문화교류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며 “양국 국민들이 서로더잘 이해하고 우의를 돈독히하는 플랫폼이기도 했고, 양국의 수교에 앞서 독특한역할도했다”고 말했다.

또 추 대사는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70주년이자 대한민국 임시정부100주년인 올해는 한‧중 수교 27주년”이라면서 “이 같은 친선 경기를통해기념하는것­은매우의미가 있다. 바둑을포함한각종문화­활동의교류는앞으로도­계속양국의우호를위한­중요한수단이될 것”이라고강조했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