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9·19 평양정상회담1년 기지개켜는北·美핵담판…비핵화골든타임온다

이달말실무협상본격힘­겨루기연내3차북·미정상회담가시권

- 한지연기자 hanji@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9월 19일 평양정상회담에서 15만명의 평양시민들을향해 “우리 두정상은한반도에서 더 이상 전쟁은 없을 것이며 새로운 평화의 시대가 열렸음을 8000만 겨레와 전 세계에 엄숙히 천명했다. 문대통령은“아름다운우리강산을영­구히핵무기와핵위협이­없는평화의터전으로만­들어 후손에게 물려주자”고 말했다. 북한 주민들을 상대로한남한대통령의­첫 연설이다.

짧지만 강렬한 이 연설은 분단된 남북관계가 갈등을 딛고 평화로 화합할 수 있다는 기대감과 함께‘핵 없는 한반도’를 분명히 약속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한반도 비핵화 여정은 지난 2월하노이 북·미정상회담결렬후한차­례위기를맞았지만 7개월 만에 북·미 실무협상 채널이 복원될 조짐을 보이며 다시 기지개를 켜고 있다. 북·미 비핵화실무협상진전에­따라연내 3차 북·미정상회담도 가시권에들어오면서비­핵화골든타임이도래했­다.

◆北“안전보장,제재해제” vs美“아직가야할길남았다”

올 2월 베트남하노이담판당시 비핵화·반대급부합의에실패한­채헤어진김정은북한국­무위원장과도널드트럼­프미국대통령으로서는‘노딜 재연’이 가장큰부담이다.내년11월대선에서재­선을노리는트럼프 대통령 역시 북·미 협상을 재선 지렛대로 삼을가능성이크다.김위원장과트럼프대통­령간빅딜성사를위한니­즈가서로맞아떨어진셈­이다.

북·미는 이달 하순 비핵화 실무협상을 위한 본격적인 힘겨루기에 돌입한다. 북·미 실무진에게 주어진 협상 시간, 즉 ‘골든 타임’은 앞으로 한 달 남짓이라는게외교가의 중론이다. 일단정상간 톱다운(하향식) 합의에매달려온북한이­정상국가간에통용되는 보텀업(상향식) 정상회담 준비 방식을 받아들였다는 사실 자체가 큰 진전이라는 게 외교가에서나온 해석이다.

양측 협상 진용에서 초강경 인사들이 빠진 점도우선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하노이 회담 준비 협상 때까지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고위급 카운터파트였던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이 2월 말 회담 직후 일선에서 물러났고, ‘선(先)비핵화’론과 ‘빅딜’안을 고집한 ‘슈퍼 매파’ 존 볼턴 백악관국가안보보좌관­도최근 경질됐다.

◆北,비핵화조건으로체제안­전보장·제재해제동시요구

일단 북한은 자신들의 체제안전보장과 제재해제를더욱노골적­으로요구했다.

북한 외무성 미국담당 국장은 지난 16일 담화를통해 “우리의 제도 안전을 불안하게 하고 발전을 방해하는위협과장애물­들이깨끗하고의심할여­지없이제거될때에라야­비핵화논의도할수있을 것”이라면서 “미국이 어떤 대안을 가지고 협상에 나오는가에따라가까워­질 수도, 적의만키우게될수도있­다”고 주장했다.

안보불안을해소할 제도적 보장조치와경제발전을­막고있는유엔대북제재­및미국독자제재를완화­해달라는게자신들의회­담의제임을명확하게밝­힌셈이다.

미국은 북한의 적극적 요구에 일단 한 발 물러났다. 미국국무부는북한의이­같은주장에대해 16일(현지시간) “합의되는 시간과 장소에서 (북한이 요구하는) 논의들을 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9월 하순 협상을 재개하겠다는 북한의 의지를 환영한다”고만 밝혔다. 그러면서 “아직 발표할 어떤 만남도없다”는기존입장을재확인했­다.

같은 날 트럼프 대통령 역시 평양 방문설에 대해“아직 평양에 갈 준비가 안됐다”면서 “아직 가야할길이 남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김 위원장과의관계는 매우 좋다”며 “나는 그에 대해 언급하길 원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또 “나는 나중 어느 시점에는 평양을 갈 것”이라면서 “어떤 일이 일어날지에따라 그(김 위원장)도 미국에 오고 싶어할 것이라고확신한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신중한 반응은 정상 간 회동보다는 비핵화 실무협상 재개를 통해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는 게 우선이라는 인식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실무협상의 성과가 없는 상황에서 평양을 방문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생각을 드러내면서 북한에 비핵화 결단을 압박하는 의도로 풀이된다. 실무협상단 수준의 사전조율 없이 정상 간 담판에 의존한 지난 2월 ‘하노이 회담’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겠다는적극적의지도­반영됐다는분석이다.

전직 고위 외교관은 “미국은 하노이 정상회담 결렬 이후 ‘선 실무협상 후 정상회담’을 줄기차게 요구하고 있는데, 이는 비핵화의 정의와 상응조치에 대한 가닥을 명확하게 잡고 테이블에 앉겠다는 것”이라면서 “북한이 체제보장과 제재해제 두 가지를 동시에요구하면서실무­협상이훨씬더복잡하고­예측할수없게됐다”고 말했다.

 ??  ??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