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트럼프“금리큰폭으로내려라”…美연준“동결할수도”

FOMC앞두고동결가­능성5.6%서 34.2%로올라이코노미스트는­여전히“0.25%p 인하”전망고수

- 윤세미기자 fiyonasm@

도널드트럼프미국대통­령이사우디아라비아석­유시설피습에따른국제­유가 급등을 새 명분으로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를 향해큰 폭의 금리인하를 재차 압박했다. 그러나 시장은 트럼프 대통령의압박이통하지­않을것으로보는 분위기다. 되레금리동결전망이부­쩍강해졌다.여전히가장유력한시나­리오는 0.25%포인트 금리인하다.

시카고선물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 금리선물시장은 17일(현지시간)부터 이틀 동안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하루 앞두고 금리동결 가능성을 34.2%로 반영하고 있다. 일주일 전만 해도 동결 전망은 5.6%에 불과했다. 0.25%포인트 인하 가능성은65.8%로 본다. 지난7월에이은추가금­리인하전망이여전히대­세인셈이다.

CNBC는 금리동결 전망이 강해진 데에는 사우디 사태로 인한 국제유가 폭등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풀이했다. 국제유가는 16일 하루에만 15% 가까이 치솟았다. 유가 급등이물가 상승을 부채질하는 상황에서연준이서둘러­다시금리인하에나서지­않을수있다는시각이강­화됐다는 것이다. 연준은 물가안정과 완전고용을 정책 목표로 삼는데,고용 목표는 이뤘지만 목표치인 2%를 밑도는 물가상승률이 부담이었다.

연준은7월 FOMC에서 2008년 금융위기후 10년 7개월만에처음으로 0.25%포인트 금리를인하했다. 당시금리인하결정의배­경으로무역불확실성,글로벌경기둔화,미약한인플레이션등을 꼽았다.

베스앤보비노 S&P 미국수석이코노미스트­는 “유가가 근원물가까지끌어올리­는힘이크진 않지만, 이미근원물가의상승압­력이높아지고 있다는 신호가 있었기 때문에 연준이 금리를 추가로 낮추기 어려워질지 모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연준엔 낮은 인플레이션이라는 쿠션이 있었다. 그쿠션이사라진것인가?”라고 되물었다.

지난 8월 근원 소비자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3% 올랐고, 전년 동기대비로는 2.4% 올랐다. 근원 물가는 변동성이 큰 에너지와 식품 등을제외한물가로연준­이주시하는물가지표다.

반면트럼프대통령은이­날 “인플레이션은 없다”고 단언하면서, 유가급등을 이유로 연준에 공격적 금리인하를 압박했다. 그는 트위터를 통해“달러가어느때보다높다!수출에정말 나쁘다”라며, “설상가상유가가 뛰었다. 큰폭의금리인하가필요­하다.부양책 말이다!”라고 적었다.

트럼프대통령은이전부­터연준에금리를 제로(0)나 마이너스(-)까지내려야 한다며 과감한 부양책을 압박해왔다. 유가 폭등과 중동의 지정학적 위험이 고조돼 글로벌 경기둔화가 심화할 수 있다는 관측 속에서유가상승이금리­인하의정당성을주장하­는기폭제가된 셈이다.

그러나 이코노미스트들은 연준이 이번 주 FOMC에서 기준금리를0.25%포인트 인하할 것이라는 종전의 전망을 고수하고 있다고 블룸버그가 전했다. 사우디사태에따른유가 급등과 지정학적 리스크가향후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한 보험성 금리인하를 뒷받침한다는 이유에서다. 또정책위원들이사우디­사태가터지기전에이미­금리전망을제출했기 때문에, 시시각각 변하는사우디 사태를 이유로 갑자기 전망을 바꾸는것에조심스러울­수밖에없을것이라는설­명이다.

더욱이 월가에서는 사우디 사태가 국제 원유시장에 단기 악재로 끝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전문가들은 특히 이번 사태가 이미 세계최대산유국으로부­상한미국에미치는영향­은제한될것으로 본다.

줄리아 코로나도 매크로폴리시퍼스펙티­브스 회장은 “사우디 사태의주된효과는 지정학적 환경이 얼마나 취약하고 불확실한지를 일깨웠다는 점”이라며, “리스크 관리란점진적으로움직­임으로써과잉대응하거­나 뒤늦게 허둥지둥 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신중하게 행동에 나서고 추가정보를평가하는게­최선의방법”이라고 말했다.

유가급등이 연준의 정책결정에 딱히 변수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칼리카돈나블룸버그수­석이코노미스트는“연준의눈은유가그 너머를 향할 것”이라면서 “유가는 사실 연준의 정책 계획에 아무런영향을미치지않­을것”이라고 봤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