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신기술·창업아이디어공유…함께‘혁신’을노래하다

- 윤상민기자cinem­onde@

‘전시에서 참여로’… ‘2019 산학협력엑스포’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등전시장곳곳학생참여­행사공개채용면접·초·중·고생대상미래진로체험­도인기

‘2019 산학협력 엑스포’가 확 달라졌다. 기존 산학협력 제품 전시회 수준을 넘어 학생 참여 대회를 전시장 곳곳에 마련하면서 학생들이 직접발표하고소통하는­기회가늘어 ‘축제’의 장이됐다는 평이다.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연구재단이주관한­엑스포가지난 8일 막을내렸다.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일산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린엑스포는 올해로 12회를 맞았다. 교육부는 산학협력 사업을 고도화사업과 학과맞춤형사업 두 유형으로, 일반대와 전문대로 나눠 총 4개 분야에서추진하고 있다.

올해엑스포 주제는 ‘한계를 넘는 혁신, 함께하는 포용성장’으로 305개대학과 기업, 단체가참여해총 803개 부스를 운영했다. 각부스에서는 산학연계 교육과정 결과물인 대학생 캡스톤디자인 작품, 산학공동기술개발과제­성과인 신기술, 학생창업아이디어상품­등다양한산학협력성과­물의전시와함께체험프­로그램이진행됐다. ◆캡스톤디자인·창업아이디어경진대회­등학생참여높아져

산학협력 고도화 사업 일반대 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유재수 충북대교수는올해엑스­포의달라진점으로 “예전에는 산학협력제품전시중심­이었다면, 올해는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창업분야아이디어 경진대회 등 학생 참여 대회를 전시장 곳곳에 마련해 학생들의 발표(피칭) 능력을높이고성장하고­공유하는기회를많이늘­렸다”고 말했다.

캡스톤디자인은공학계­열학생들에게산업현장­에서부딪칠수있는문제­들을해결하기위해졸업­논문대신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전과정을경험­하게하는교육과정을뜻­한다.

1차 LINC사업(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이 이공계열 학과 중심으로지역산업체와 협력했다면, 2017년 LINC+사업으로 전환되면서 인문사회분야로확대된­것도달라진 점이다.

김수정교육부산학협력­정책과사무관은 “LINC+사업부터는 인문사회계열 학과가 참여해 다문화가정의 우리나라 적응을 돕는 등 지역사회와협력하는형­태로확장되고있다”고 설명했다.

◆교수연구에연10억원­씩지원하는‘브릿지플러스’사업활성화

대학의 기술이전과 사업화에 기여하고 있는 ‘대학 창의적 자산 실용화 지원(BRIDGE+) 사업 성과관’(브릿지플러스사업)에서는 바이오·헬스, 첨단소재, 친환경기술 등의 44개 첨단기술 시제품과 상용작품이전시됐다. 브릿지플러스사업으로 대학들은 연 10억원가량을 최대 5년간지원받는다.

이 중 지난 1월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산소 질소 분리기(O2N2 Generator)’가 눈길을 끌었다. 마개를 딴 포도주,개봉한 음식이 공기 중 산소와 화학작용을 일으키면서 산폐가 진행되는데, 공기의 75~80%를 차지하는 질소를 95% 이상 포집해 음식물의신선도를유지­하도록하는제품이다.

장기술 한양대 산학협력단 기술사업화센터장은 “연구개발(R&D) 성과가학술적으로끝나­는경우가 많은데브릿지플러스사­업은말그대로시장으로­나가는징검다리역할을­하는 사업”이라며 “등록금이 동결된대학으로서는 이 사업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재원을 유지할 수 있어서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대학에서 개발된 기술은 기업으로 이전되기도 한다. 중앙대와 유니셈을 비롯해 3건의 기술이전·협약이 추진될 예정이다. ◆‘대학창업유망팀300’…카메라앱개발로연매출­1억4000만원‘학생 창업관’에서는 ‘2019 대학 창업유망팀 300’에서 선발된 학생창업팀중 60개 유망팀의 시제품이 전시됐다. 이중 고려대팀은 사용자가 원하는 구도로 인물사진 포즈가 활성화되는 카메라앱 ‘SOVS(소브스)’를 개발해연매출 1억4000만원을 달성했다.

소브스 공동대표인 박조은 고려대 식품자원경제학과 학생은 “독일교환학생 때여행하면서 멋진 장소를 배경으로사람들에게 ‘인생샷’ 사진을부탁했다가망친­기억때문에직접카메라­앱개발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합격입니다”… ‘링크루트’ 현장공개면접으로 10명 채용

개막식 직후 메인 무대에서 학생과 기업이 직접 참여하는 공개 채용면접인 ‘꿈의 기업 입사 프로젝트 링크루트(LINC+Recruit)’ 행사가 진행됐다, 사전에 면접을 신청한 19명의 참가자는 6개 기업 인사담당자앞에서공개­심층면접을 봤다.

이중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에 2명, 웅진개발에 3명, 바이오니아에5명 등 총 10명이 합격하는 기쁨을 누렸고, 현장에서 직접 근로계약을체결했다. 나머지 9명은 지마린서비스, 모코엠시스, 라마다용인호텔 측으로부터최종면접기­회를부여받아채용까지­절차가현재진행중이다.

이외에도,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미래직업, 미래기술, 미래인재’라는 테마별 진로체험 프로그램에는 3000명이 넘는 학생들이모여들었다. 산학협력과 관련한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산·학·관 소통포럼’, 대학창업교육우수사례­공유의장이될 ‘전국 창업교육 포럼’ 등다양한부대행사도함­께 열렸다.

 ??  ?? 2019 학생 창업 유망팀 300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60팀의 창업작품전시관. [사진=한국연구재단]
2019 학생 창업 유망팀 300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60팀의 창업작품전시관. [사진=한국연구재단]
 ??  ?? ‘산학연계(브릿지플러스) 기술상담회’ 현장에서한양대팀과기­업체가상담을하고 있다. [사진=한국연구재단]
‘산학연계(브릿지플러스) 기술상담회’ 현장에서한양대팀과기­업체가상담을하고 있다. [사진=한국연구재단]
 ??  ?? ‘산학협력 라운지’에서 매일 2시간씩 열렸던 유튜버, 기업체 인사담당자 등과의산학협력 소통강좌. [사진=한국연구재단]
‘산학협력 라운지’에서 매일 2시간씩 열렸던 유튜버, 기업체 인사담당자 등과의산학협력 소통강좌. [사진=한국연구재단]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