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LG화학·SK이노소송전,1조합의초읽기

배터리분사로자금확보­급한LG화학내달美최­종판결앞두고논의급물­살

- 석유선기자stone@

미국에서영업비밀 침해소송 중인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이1조­원 합의금타결이임박한 것으로 확인됐다. 내달5일(현지시간)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의 최종판결을 보름여앞둔 상황에서양측 모두 치열하게계산기를두드­린끝에내린결론이다.

20일 배터리업계에따르면L­G화학은 그간 요구해온 수조원 단위 합의금에서 한발 물러나 1조원선에서SK이노­베이션과 협상 타결을마음먹은것으로 알려졌다. LG화학 내부사정에밝은배터리­업계한관계자는“1조원초반선에서(합의금협상이)일단락된 상태로, 양측대표이사 최종사인만남은것으로­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3면>

이번합의금협상은지난­해4월LG화학이IT­C와 델라웨어주연방지방법­원에2차전지영업비밀­침해건으로 SK이노베이션을 제소하면서시작됐다. 양측은1년여공방을 벌였고, ITC는 지난 2월SK이노베이션에­대한 ‘조기패소 예비판결’을 내렸다. SK이노베이션이 증거인멸을 시도했다는 LG화학측주장을받아­들인 것이다. 내달 ITC의 최종 결정이이대로 확정되면 SK이노베이션의배터­리셀과 모듈, 팩, 관련 부품·소재등에대한 미국내수입이전면금지­된다.

마음이급해진 SK이노베이션은 그간 지속적으로 LG화학에 전향적인 합의금 협상을 제안해왔

다. 하지만 수조원을 요구하는 LG화학과 수천억원선에서 타결을 원하는 SK이노베이션 사이간극은 쉽게좁혀지지않았다. 이런와중에SK이노베­이션은지난달특허침해­관련국내첫소송에서도­LG화학에패소했다.

국내외에서콧대가 높아진 LG화학은 그간 합의금 협상에적극적이지않았­다. 시간을 끌면끌수록 유리하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LG화학이 지난 17일 배터리부문 분사를 공식화하면서 소위‘돈이급해졌다’는분석이나왔다.

SK이노베이션은LG­화학의이런상황을예의­주시하면서도 1조원대 합의금 타결을 확언하기힘들다는 입장이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업계1위인 LG화학마저도 배터리부문은 계속 적자를내다가지난 2분기에야 1555억원의영업익­이을냈다”면서 “특히 전기차배터리사업은 향후 막대한투자가 필요한데 미래 시장 규모로만 합의금을산정하기힘들­다”고 전했다.

그러면서“가장 최근 협상에서전향적인 논의가 진행된 것으로 알고 있지만 구체적인 금액이완벽하게조율된­상태는 아니다”라면서“최종 보상금계산을위한 객관적근거를 LG화학이얼마나구체­적으로제시하느냐에달­렸다.그렇지않으면우리는배­임에해당할수있다”고 말했다.

이와관련LG화학관계­자는“미국영업비밀침해소송­건은현지로펌등을통해­합의금협의가진행되고 있다”면서“국내에선 구체적상황을 모르고, ITC 최종 판결 전에언급하기도 매우 조심스럽다”고말을아꼈다.

 ?? [연합뉴스] ?? “성묘 미리 왔습니다” 추석을 열흘가량 앞둔20일 광주 북구 망월동 시립묘원을 찾은 추모객이이른성묘를하­고 있다.
[연합뉴스] “성묘 미리 왔습니다” 추석을 열흘가량 앞둔20일 광주 북구 망월동 시립묘원을 찾은 추모객이이른성묘를하­고 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