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코로나19가바꿔놓은­세계인의일상

-

“이전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코로나19로 고통을 겪는 전세계인의질의다. 코로나19는 전세계적으로 사람들의일상을 바꿔 놓았다. 대봉쇄(lock down) 조치와 폐쇄(shut down) 등으로야외활동이 줄어들고, 사회적거리두기의일환­으로 집에머무는시간이길어­졌다.이에따라 여행, 운송, 외식업은 큰 타격을 받았지만, 온라인 쇼핑, 게임, 비대면교육 등의분야는 오히려상당한 기회를 맞이하게되었다. 코로나19가 일상의모습에서소비행­태까지모든것들을변화­시키고있다.수치를 기록하고,국제유가가선물시장에­서마이너스를기록하는­등 경제심리가 극도로 불안했던바있다.

2위 관심사는 개인건강(23%), 3위는 직장/직업(14%)으로 나타났다. 전염병확산으로인해건­강우려가 상당히고조되었고, 공장과 사업체들의폐쇄및영업­위축으로고용에대한 불안감이매우 커졌다. 그 밖에도 타인과의접촉이나 사회활동의두려움등으­로 대중교통(12%), 사회활동(6%)에 관한관심이주를이루었­던것으로 분석된다. 주된관심사들의분포를 보면, 코로나19가 세계적으로 얼마나큰불안감을조성­시켰는지를이해할수있­다. ‘책’ ‘산책’에 대한 언급량은 급증하였다. ‘벚꽃’, ‘축제’, ‘나들이’도 크게줄어들었지만,옥외활동을줄이면서‘미세먼지’나 ‘패션’에 대한관심도함께줄어들­었다. 코로나19로 소소한 일상의즐거움을 잃었지만, ‘소소한 일상이얼마나소중한 것이었구나’ 깨닫게도되었다.

빅데이터로 본 여가의변화

코로나19는 여가를 즐기기 위한 문화시설이나근교 여행지도 크게 바꾸어 놓았다. 과학관, 영화관, 미술관등과같은군중이­모이는장소의방문이–31%~-60%로 감소한 반면, 자동차 극장 방문은

반면,

집주변의생

활편의시설(편

의점, 생활용품점,

슈퍼마켓)의방문은 많

이 증가했다. 집콕 트렌드

가 형성되다 보니, 오프라인쇼

핑이온라인으로 전환되면서대부

분의 소비가 언택트 환경으로 변화했겠지만, 실시간으로 필요한 소비재를 구매하기위해서집근처­쇼핑을즐기는수요도상­당한 규모로 증가한 것으로 해석된다. 재택근무하는부모와 등교하지않고 원격수업을 듣는 자녀가 집안에서오랜시간함께­보내다보니나타나는현­상이다.

위드 코로나에대응하라

위드 코로나 시대다. 초기에는 코로나19 사태가2020년 이내에종식될것으로생­각하며포스트코로나(Post corona)에 대응해야할것으로 생각했다.이제 확산세를 진정시키되 코로나19가 상당 기간지속할것으로가정­하고경제주체들이대응­해야하는상황이다.

코로나19와 같은 이례적인 충격은 우리의삶을변화시켰다. 라이프 스타일, 문화시설, 여행, 소비등의영역에걸쳐다­양한 변화가 시작되었다. 기업들은그변화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준비하는 노력이있어야 할 것이고, 정부는 경제주체들의그러한변­화에대응할 수있도록 지원책들을 마련해야 하겠다. 그변화에는 코로나19 이전으로다시돌아갈수 없는 ‘구조적 변화’와 이전으로 다시돌아갈 수있는 ‘일시적 변화’가 있을 것이다. 구조적변화에는시스템­이나 플랫폼적접근에서중장­기적인대응전략을 마련하고, 일시적변화에는 제품이나 서비스등의유연한 움직임을 통해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야 하겠다.

 ??  ??
 ??  ?? 김광석한국경제산업연­구원경제연구실장
김광석한국경제산업연­구원경제연구실장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