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불안한등교수업재개…방역지원금상반기보다­줄었다

대면·원격수업동시진행

- 김태림·전환욱기자ktael@

물품지원상반기898­억·하반기283억인력지­원도없애…교사업무과중우려

수도권에서등교수업이­시작됐지만정작학교방­역에는빨간불이켜졌다. 감염경로를알수없는확­진자비율은최고치를기­록한가운데정부의학교­방역지원은 되레줄었기 때문이다. 감염병전문가들은땜질­식처방이아닌체계적인­대책이절실하다고강조­했다.

◆수도권 학생들 일시 등교했지만 방역 지원금은줄어

21일 교육부에 따르면 이날 등교수업을 재개하는수도권학교는 서울 2000여개, 인천 800여개, 경기 4200여개 등 7000여 개교다. 전국 2만740개 학교의약 40%를 차지한다.

하지만 하반기‘학교방역및교육활동 인력’에 대한지원금은확보되지­않은상태다. ‘학교방역및교육활동인­력 지원’은 학생의안전한 교육활동을보장하며, 교원의업무를 경감하려는 코로나19 방역사업이다. 방과후학교 강사, 퇴직교원, 시간강사 등을학교에배치해△발열체크나보건교실지­원△학생간 거리두기나 마스크 착용 지도 △밀집도 완화위한분반지도등을­지원하는역할이다.

상반기엔교육부가 30%(약 211억원)를 보조하고지역교육청이­70%(약 494억원)를 부담하는방식으로 진행, 전체 3만9182명이 투입됐다. 비록학생1명당 서울(0.94명)과 인천(0.97명), 경기도(0.22명) 등지역별로 지원인력편차가 컸지만 하반기에는이마저도삭­제됐다.일선학교들은지방자치­단체에서진행하는 희망일자리사업에기댈­수밖에없다고 토로했다.

교육부관계자는 “지역교육청과 지자체에서3만명정도 지원할 수 있다. 상반기와 비교해1만명이부족한 셈인데,이를위해선200억원­정도가필요하다. 현재국회를통한방법을­고민하고있다”고귀띔했다.

방역공백은 결국 교사들이맡아야하고이­는 수업지도와 겹치면서업무과중이발­생한다. 서울소재초등학교 교사 김모씨(32)는 “우리학교가 다른학교보다 방역에힘쓰는 편인데아이들 간 거리유지, 마스크 착용 등을 확인하기위해교사들이­곳곳에서서관리한다.등하교때와쉬는 시간, 점심시간에는 계단 층마다 그리고 복도마다 지키고 있고,수업시간엔 화장실앞에서서감시해­피로도가 높은상황”이라고말했다. “5·6월엔일시적으로지원­인

력이왔는데등교시열체­크, 돌봄애들원격수업관리­등이도움이많이됐다”고 덧붙였다.

마스크, 손소독제 등 방역물품 지원도 줄었다.상반기엔 대부분 특별교부금 형태로 898억원이 지원됐지만, 하반기엔 지방비 30%, 국고 70% 형태로283억이 투입된다. 인천시의경우 상반기엔 지원금과물품을지급했­다면하반기엔현물만지­급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시도마다 다르지만 상반기때물품을 구입하고 전부 소모하지못한 경우가 많았다. 소모하고 남은 양을 비축량이라고 하는데, 이부분을고려해상반기­대비3분의1 규모를 추가지원한것”이라고 설명했다.

감염경로를 알 수없는 확진자 비율이높아지는

것도 학교 방역망을 위협하는 요인이다. 방역당국에따르면최근 감염경로가 불분명한 확진자 비율은 26%를 넘었다. 특히서울시는 29%에 달한 것으로집계됐다.

게다가 학생·교직원 확진자가 꾸준히 발생하고있다는점도우­려를낳는다.지난5월 20일고3부터순차적­인등교수업을시작한이­후지난17일까지전국­에서학생 536명, 교직원 115명이 확진판정을받았다. 또한지난 14일 학생 8명, 지난 15일 학생 2명,지난 16일 학생8명·교직원 2명, 지난 17일 학생 3명·교직원 2명 등이추가로 확진되는 등 소규모 감염사례가지속해서나­오고있다.

◆“땜질식지원은그만…체계적대책절실”

상황이이렇다 보니방역전문가들은 장기적대책의필요성을­거듭강조해오고있다.

김탁 순천향대감염내과 교수는 “유행이시작되면 원격수업을 진행할 건지, 고등학교 3학년 또는초등학생등 저학년 중심으로 대응할 것인지에대해아직학교 방역체계가 잡히지않았다”고 평가하면서“내년에도같은일이반복­될것이다.교육전문가와 감염전문가들이전체적­큰 틀에서논의하는장을시­급히마련해야한다”고 말했다.

엄중식 가천대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도 “일부는등교하고 일부는 온라인 수업을 유지하고 현대책이얼마나 효과적인가에대해선 근거를 갖기어렵다. 전문가들의토론을통해­좀더발전적인방법을찾­아야한다”고 말했다.

이어“현장에선 생활지도를 해야 하는인력이부족하다는­이야기를 많이 한다. 특히저학년의경우활동 통제가 쉽지않아 선생님만으로는 관리가안된다. 또 보건교사를어느 날 갑자기늘릴수 없다.장기적인대책이필요하­다”고 했다.

 ?? [연합뉴스] ?? 수도권지역유·초·중·고학생들의등교가한달­여만에재개된 21일 오전서울노원구화랑초­등학교한6학년교실에­서대면수업과원격수업­이동시에이뤄지고있다.
[연합뉴스] 수도권지역유·초·중·고학생들의등교가한달­여만에재개된 21일 오전서울노원구화랑초­등학교한6학년교실에­서대면수업과원격수업­이동시에이뤄지고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