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삼성웨어러블보행보조­로봇국내최초국제표준­인증획득

- 장은영기자eun02@

삼성전자가 자체개발한 웨어러블 보행보조로봇 ‘GEMS(Gait Enhancing and Motivating System) Hip(젬스 힙)’이 21일한국로봇산업진­흥원으로부터국제표준 ‘ISO 13482’ 인증을받았다. 국내 기업이 ISO 13482 인증을 받은것은이번이처음이­다.

ISO 13482는 △이동형도우미 로봇(mobile servant robot) △신체 보조 로봇(physical assistant robot) △탑승용 로봇(person carrier robot) 등세가지개인용 서비스로봇에대한 안전성확보를 위해 2014년 국제표준화기구(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제정한국제표준이다.

젬스는 로보틱스(robotics) 기술을 기반으로보행과 운동기능을증진시켜일­상에서보다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걸을 수있도록 도와주는 웨어러블 보행 보조 로봇으로, CES 2019에서 처음 공개됐다. 젬스는 사용자 필요에따라 고관절, 무릎, 발목 등에착용해보행에관여­하는주요근육의부하를­덜어준다. ‘젬스 힙’, ‘젬스 니’, ‘젬스 앵클’세가지가있다.

이번에인증받은 젬스 힙은 고관절에 착용하는 신체보조 로봇으로, 걸을 때 24% 정도의힘을보조해보행­속도를14% 높여준다.

젬스 힙은 모터가 안전하게 동작할 수 있는 제어시스템에대한 기능 안전 규격인 ISO 13849도 함께인증받았다.

강성철 삼성리서치로봇센터장(전무)은 “이번 인증은 삼성전자의 웨어러블 로봇 기술과최고수준의품질­관리능력이결합돼로봇­사업화에중요한안전성­확보를 위한 기반을마련했다는점에­서의미가크다”고 말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