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MZ세대“우리는4계절‘친환경’입어요”

- 오수연기자syoh@

트럭방수천·안전벨트활용프라이탁­가방폐플라스틱원단으­로제작한방한플리스아­웃도어중심‘가치소비’확산에주목

환경에대한관심이증가­하고MZ세대사이에서‘가치 소비’가 대두하며패션 업계에서친환경패션에­속도를내고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사이에서소비로 자신의신념을표현하는 ‘미닝아웃’, ‘가치소비’트렌드가확산하며패션­에서도지속가능성의중­요성이커지고있다.

친환경은 저비용 대량생산 구조인 패스트 패션이환경오염의주범­중하나라는지적이나오­며최근몇년간패션업계­에서중요한화두로자리­잡았다. 여기에더해 코로나19와 여름철이상기후 등으로환경에대한 위기감을느끼며MZ세­대를 중심으로친환경패션에­대한관심이커졌다.

대표적인 사례는 스위스의 업사이클링 브랜드‘프라이탁’이다. 업사이클링은버려진물­건에가치를더해재활용­하는 것으로, 프라이탁은 트럭방수천과 자동차 안전벨트, 자전거바퀴속 고무 등을 재활용해가방을 만든다. 가방 하나에 20만~30만원하는데도전세­계적으로인기를끌고있­다.

아웃도어브랜드 ‘파타고니아’는 친환경 패션의원조 격이다. 과도한 소비를 지양하자며뉴욕타임스­에‘필요하지않으면자사제­품을사지말라’는광고를 내기도 했다. 옷을 사지않고 고쳐입는 것이환경보호 운동이라며무상수선 서비스를 제공하는 ‘원웨어’프로그램도진행했다.매년매출의1%를풀뿌리환경단체에 기부한다. 이러한 브랜드 철학에공감을얻어글로­벌인기브랜드로자리잡­았다.

국내패션업계에서는아­웃도어브랜드가친환경­패션에큰관심을보인다.

내셔널지오그래픽은 지난 16일 폐플라스틱을 작게조각내원사로 만든 100% 리사이클 소재의‘친환경플리스’ 3종을 출시했다. 노스페이스는페트병리­사이클 소재원단을사용해10­00만개 이상의페트병을 재활용한 ‘에코 플리스 컬렉션’을 선보였다.블랙야크는 ‘나우’를 전개하고 있다. 낡은침구의다운을 재가공해겨울아우터소­재로 활용하고 페트병에서추출한 재생 폴리에스터, 농약을 사용하지않은면등친환­경소재로옷을만든다.

아웃도어업계 관계자는 “등산 등 자연 속에서즐기는 활동을 위한 의류를 판매하니그만큼 환경에도주의를기울일­수밖에없다. 자연스러운 흐름”이라고설명했다.

패션대기업들도지속가­능성에무게를둔다.삼성물산 패션부문은최근지속가­능경영에대한철학을바­탕으로협력회사와 함께인권및환경보호와 관련된공통 원칙을 공유하고 실천하겠다고밝혔다.

대표 브랜드 빈폴은 올해초부터지속가능성­을 추구하며친환경상품 ‘비 싸이클’을 출시했다. 재생소재및충전재사용,동물복지시스템준수 다운(RDS) 사용, 환경오염유발 물질원단 사용축소등 기준을 제시하며재생원료를사­용한제품을선보인다.

코오롱FnC는 이달 초 자사몰에지속가능성카­테고리‘weDO(위두)’를 신설했다. 패션, 뷰티, 라이프스타일등지속가­능성을추구하는국내외­브랜드를모았다.지속가능관련프로젝트,환경관련콘텐츠도담는­다.업사이클링브랜드‘래코드’도전개하고있다.

코오롱FnC관계자는“코오롱FnC는 패션업계최초로 온라인몰을 통해지속가능 라이프스타일을소개하­게 됐다. 자동적으로 매출의일부를 기부하며환경보호에도­도움이되고자 한다. weDO를 통해고객이지속가능트­렌드를가장먼저접할수­있도록풍부한콘텐츠를­준비할예정”이라고말했다.

 ??  ?? 내셔널지오그래픽오르­카마이크로플리스폴라­텍풀집업
내셔널지오그래픽오르­카마이크로플리스폴라­텍풀집업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