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배달로봇‘딜리’ “광교에서만나요”

- 서민지기자vitam­inji@

올연말 국내최초로 실내외자율주행배달로­봇이실제현장에투입된­다.

국내1위배달애플리케­이션‘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21일 차세대배달로봇딜리드­라이브(개발명딜리Z)를 공개했다.

딜리드라이브는 실내외 통합 자율주행 기술이탑재되는 등이전버전보다 성능과 기능이대폭 향상됐다. 음성안내기능 등 추가 개발과 테스트 등막바지작업을 마치고 나면, 실외로봇배달이시범운­영되는광교앨리웨이에­우선투입할 계획이다.

겉으로 드러나는 가장 두드러진 차이는 외관이다. 충격을흡수할수있는부­드러운소재의에어백을­외장 전체에적용했다. 배달도중갑작스러운충­돌상황이생기더라도 보행자와 아동, 반려동물 등의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그동안 대학 캠퍼스와아파트단지에­서시범운영했던경험을­바탕으로안전한배달이­이뤄지도록고민한결과­물이다.

몸체전면에는 LED를 적용해간단한 텍스트나이미지를표현­할수있게했다.

충격이발생하면에어백­의압력을감지해이동을­중단하고 외관 전면의LED를 통해주변에상황을알리­는기능도장착됐다.전후방에는야간전조등­과브레이크등을 장착하고, 깃발에도 LED Light를 적용해배달로봇의동작­상태를주변에서알수있­게

배민,자율주행기술탑재연말­국내최초현장투입

했다.

실내외에서자유롭게이­동할 수 있도록 크기와기능도 최적화했다. 로봇에탑재된위치추정­센서와장애물 감지센서를 이전보다 개선해 주변 상황이시시각각 변하더라도안정적으로­작동하도록 했다.또건물출입구를자유롭­게드나들수있으면서일­정량이상의음식을배달­할수있도록최적화된크­기를 구현했다. 로봇이실을수있는용량­은미니냉장고 수준인 25ℓ 수준, 최대적재무게는 30㎏까지견딜수있도록견고­하게설계됐다.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6개의바퀴각각에서스­펜션을적용한점도눈에­띈다.이를통해불규칙한노면­이나 높은턱을 지날 때도 내장된음식이흔들리지­않도록설계했다.

김요섭우아한형제들로­봇사업실장은“주상복합단지내에있는­식당에서단지내거주공­간까지근거리로봇배달­을하는데에도실내외통­합자율주행기술,엘리베이터와연동등최­첨단기술력과서비스노­하우가결집돼야한다”고말했다.

이어“새로봇이투입되면너무­근거리라 배달주문이성사되지않­던일들이사라져소상인­들에게는신규 매출이 생기고, 이용자들은 원하는 공간에서한층더편리하­게음식을배달받을수있­을것”이라고말했다.

 ??  ??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