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노동시장복지기금충남,전국최초설치

- 내포=허희만기자hmher@

충남도가 ‘노동시장 양극화’ 해소를위한 지역공동근로복지기금­조성에첫발을내디뎠다.

21일 충남도에따르면 도는 최근 도청에서도와 시·군, 전문컨설턴트, 기업체및노사민정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공동근로복지기금­조성지원단’을 출범했다.

지원단은 노동시장 복지격차 완화를 위해지역공동근로복지­법인을 설립·지원하고, 기금출연을 통한 중소기업노동자의복지­지원체계를구축하는역­할을맡는다.

이를 위해지역공동근로복지­기금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장 발굴과 복지기금법인 설립및운영에대한 컨설팅을 지원한다. 정부의공동근로복지기­금 지원제도와 연계하는역할을담당한­다.

지역공동근로기금은 대기업 하청업체(협력업체)가복지기금법인을설립­하면,하청업체및대기업과 지자체가 복지기금을출연하는방­식으로 운영된다. 여기에정부가 중소기업및대기업과 지자체출연금의100%를 지원하고, 출연금의 90%까지 하청노동자의복지지원­으로사용할수있게된다.

도는기금조성을위해내­년도6억원의예산을 세워원·하청상생협력과 지역복지를 통한하청노동자의실질­적인소득증대를이끈다­는계획이다.

아산·당진·서산시에 자리잡은 대기업과 하청업체를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를 실시하고,지역공동근로복지기금­의필요성에대해공감대­를 형성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사업체를 발굴하고 지역복지를 통한 양극화 해소의실마리를마련할­방침이다.

도는 이번 지원단 출범을 통해 원·하청 간상생협력과 복지격차 완화의핵심기제로 작용하는지역공동근로­복지기금조성을적극 지원,대기업하청노동자의복­지강화와 정부지원금확보로양극­화를해소할것으로기대­했다.

김석필 도 경제실장은 “국내외 경기침체와경쟁심화 등의영향으로 기업규모별, 고용형태별 임금과 복지수준의 차등이 두드러지는노동시장의­양극화 현상이지속하고 있다”며“대기업과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협력해달라”고 했다.

 ??  ?? 충남도 지역공동근로복지기금 조성 지원단 회의모습. #로컬인사이드
충남도 지역공동근로복지기금 조성 지원단 회의모습. #로컬인사이드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