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김흥종

코로나장기화속경제불­안감확대재난지원금앞­으로적시투입중요그린­뉴딜‘창조적파괴’서답찾아야비대면·신재생에너지새이슈대­응투자연구·규범마련대외전략짜야

- 이경태기자bigge­rthanseoul@

“경제학자로서바라볼때­앞으로다소완만한트리­플딥이올수있을것으로 본다.”

지난 5월 취임한 김흥종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원장이한국경제에대해­내놓은 전망이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백신치료제개발 여부와 상관없이한국 경제의향후 궤적은 ‘더블유(W)’를 계속늘려놓은것과같은­형국이될것이라는게그­의얘기다.

정부가 4차 추가경정예산까지쏟아­부을 예정이나, 경기부양 효과를얼마나 거둘수있을지장담할 수도 없다. 국제사회역시마찬가지­다. 천문학적인예산을 투입하지만, 변종 코로나19의재확산마­저두려울따름이다.

김원장이우려하는바도­별반다르지않다. 장기화된침체국면속에­서변화하는국제사회의­수요에발빠르게적응하­고혁신을하지않는다면, 선진국 반열에오른 우리나라가 새로운 비전을 찾는 게쉽지않다는그의얘기­에도무게가 실린다.앞으로비대면시대가가­속화될것으로예상되는 가운데, 다자간 무역시장에서의기준점­은 어디에찍히는지, 국제사회속에서한국경­제가어떻게주도권을찾­아가야할지등대외경제­정책의방향성을그에게­물어봤다.

◆“코로나 대응,인상적이진않아도할건­다했다”

장기침체에대한 김원장의경고는 최근 국내외경제관련기관이­한국경제성장률을마이­너스로내다본것과도무­관하지않다. IMF가한국의성장률­을 -2.1%로 전망했으며 한국은행(-1.3%), KDI(-1.1%), 한국경제연구원(-2.3%), LG경제연구원(-0.8%), 현대경제연구원(-0.5%) 등이마이너스성장을기­록할것으로내다본상황­이다.

다만, 그는“비대면비즈니스및산업­이새롭게나타나고있는 만큼,지난 3~4월 받은 충격보다는 그 강도는 점차 줄어들 것”이라며“비대면상황 속에서경제활동이활성­화될가능성은 있으나, 그 과정에서중소상인·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에게는어려움­이가중될수있어서재정­투입을통해어려운골짜­기를넘어갈수있게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또기존재난지원금­이단기적으로효과를냈­다고판단했다.김원장은“재난지원금 규모가크지는않았으나 5, 6월에소비등에서효과­를봤으며상황에맞게적­시투입하는게중요하다”고 전했다.

특히, 재정주의로 전락했다는지적을 받는 정부의코로나19 대응책에대해그는 유럽을 지목하며재정투입의당­위성을 강조했다. 그는“유럽국가의경우, 원래 1.5% 정도의성장을하던나라­들이올해2분기까지-12%대까지 성장률이하락한 상황이어서무려14%가 내려앉은상황”이라며“우리가외환위기이전에­5~6%성장하다가-5.1%까지떨어진 것을 비교해볼 때, 우리보다 유럽국가들이느끼는 현기증은대단하다”고강조했다.

그는 “실제 유럽에서눈에띈것은 지난 3월 코로나 여파로 경제가급락했을 때, 유럽중앙은행(ECB)이 1000조원에 달하는 자금을 풀었다는 것”이라며“영세중소기업을 다 살려내겠다는 취지였고 정책타이밍이인상적이­었다”고 설명했다. 위기시돈을지원해국가­개혁을유도했던 IMF의경험을토대로­크리스틴라가르드 ECB 총재가 ‘신의한수’를뒀다는얘기다.

김원장은 “우리나라 역시당시한국은행이임­시이사회를 열어기준금리를내리고 정책당국자도대책마련­에힘쓰는등 K-정책에서도큰실수를한 것이없다”면서도 “규모가 유럽처럼크지않아서인­상적이지는않았고그만­큼경제가 후퇴하지않아서정부 정책이부각되지않은 것”이라고 전했다. 적재적소에재정을 긴급하게투입하는 정부의대처역시부족하­지않았다는게그의생각­이다.

◆“다자간무역의 산실, WTO엔한국경험필요”

정부가 우루과이라운드협상 테이블에나서기전이를 지원하기위해설립된곳­이바로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다. 전략적인통상정책을만­들고국제사회에대처하­기위해달려온만큼다자­간 무역에서세계무역기구(WTO)의역할에대해서는누구­보다도중요하게보는기­관도 KIEP다. 특히최근 유명희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의WT­O 사무총장 도전기에대해김원장은­한국성장의모델론을 제시했다.

김원장은 “1967년에 WTO의기반인‘관세와 무역에관한일반협정(GATT)’에가입하면서일명관세­특혜를받으면서세계시­장에얼굴을내밀었던게­그당시한국상황이었다”며“선진국에서최빈개도국­까지도세계무역에편입­시키자고해서가입했고,그이후한국은아무것도­없는나라에서엄청난발­전과성장을일궈냈다”고강조했다.

그는 “유 본부장의경우, 가트 가입과 나이가 같은 것으로알고있는데, 그의 25년간 통상 경험이한국 통상 역사의흐름이었다”며“한국만큼 드라마틱하게성공한 국가가 없고, 그런 경험과 모델이현재

WTO가 지향하는 방향”이라고 전했다. 더구나 그는 디지털 네트워킹시대에익숙한­유본부장의경험이아프­리카 개도국 발전에도 상당한영향을미칠것으­로 내다봤다. 김원장은“그런차원에서한국이유­일한 국가이고, 이런위기상황에서리더­십을 가진곳은 한국뿐”이라고말했다.

◆“미래로향하는유럽의규­범을선도해야”

유럽경험이많은김원장­은 ‘유럽통’이라는 별명도 갖고 있다. 유럽시장은현재한국과­의교역량이상당부분 줄어들었지만, 미래다자간무역에서우­선적으로검토해야할대­상이라는게그의조언이­다.

김원장은“유럽시장은교역량보다­도중요한것이있는데,그게바로통상규범”이라며“통상규범을 먼저유럽시장에서적용­하고그게익숙해지면다­자간 기구인 WTO에서적용한다”고 말했다. 역내시장에새로운규범­을도입하는데,대표적인부분이환경이­라고그는설명했다.

그는“이산화탄소 배출,자동차안전띠,보닛철강강도문제등여­러가지EU(유럽연합)의독특한규정이있는데, 모두국제표준을 따른다”며“이렇다보니유럽시장이­미래규제의선도자여서­해당시장에대응해야향­후글로벌시장을얻을수­있는것”이라고덧붙였다.

노동문제역시빼놓지않­았다.김원장은“국제노동기구(ILO)핵심협약 비준을 위한 노조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개정을 해야 국제통상규제에서벗어­날수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문재인정부가정권­을잡은기간내에핵심협­약비준이이뤄질것으로­내다봤다.

◆“그린뉴딜은창조적파괴­에서시작한다”

그린 뉴딜에 대해 김 원장은 경제학자인 조지프 슘페터(J. Schumpeter)가 강조한 ‘창조적 파괴’를 강조했다. 그는 “기후변화, 환경오염등 당위론을 내세워야 하겠지만 이것만으로는 이해관계가 얽혀있는모든 기업, 생산자, 시민을설득하기가쉽지­않다”며“아무것도없는시대에도­로와철도를만드는것처­럼만성적인수요부족상­황에서는수요를새롭게­창출하는창조적인파괴­가필요하다”고말했다.

그는“가솔린차를만들면서도­로를구축하는등 19~20세기에는 그런투자를 했다”면서“그러면서현대에들어그­런차원의투자를하지않­는다면새로운수요를만­들어낼수가없다”고 말했다.

재생·신재생 에너지를 개발한다면 정부가 인센티브 정책을 충분히마련해야한다는­게김원장의생각이다.그는“기술력을 조금가진기업에지속해­서투자하고안팔리면안 되니,연구개발을지원해주는­등마중물역할을해야한­다”고조언했다.

또 순환경제역시그가 강조하는 그린 뉴딜 중 하나다. 김원장은

“새로운 친환경제품을만들고잘 썩는플라스틱을만든뒤­에보조금을 지원해서시장이새로운 제품에적응하도록도와­야 한다”며“순환경제를위해정부가­해야할일은무궁무진하­다”고강조했다.

◆“연구인력도변화해야한­다”

김원장은 “KIEP는 현재의대외경제환경 변화, 우리나라의위치를파악­해그에맞도록 역할을 바꿔나가야 하는 게 기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연구원의핵심역량에집­중할뿐더러이제는한국­이선진국반열에올라선­상황에비춰과거와다른­시각으로정책연구에매­진해야할때”라고 강조했다.

그는이어“현재우리나라의선진국­위상을생각하고이를유­지하기위해어느해외지­역을연구해야 하는지, 대외영향력을행사하기­위해어떤전략을찾아야­할지등을살펴봐야한다”며“그런시각에서국제개발­협력센터를발빠르게설­립한 것”이라고 설명했다.또“새로운글로벌이슈, 환경, 기후변화,디지털등모든사안에대­해전세계규범이없다보­니이를정립하고알리는­역할도 KIEP가 해야한다”고 전했다.

김원장은 KIEP 구성원들의변화도 주문했다. 그는 “미디어가 변화하고있는만큼연구­성과를국민이공감할수­있도록알리는게중요하­다”며“다양한플랫폼을통해연­구인력스스로가연구를­알리고공유하고소통하­는 자세를 가져야 변화에적응할 수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흥종원장은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