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스타워즈와우주화폐,그리고블록체인

-

역대 SF 영화 중가장 많은열성팬을 거느린영화는 단연조지루카스 감독의 ‘스타워즈’다. 루크 스카이워커,오비완 케노비, 한 솔로,주인공들의이름만들어­도가슴이설레는이영화­는광활한우주를배경으­로은하제국멸망이후악­의세력에대항하는 저항군의활약을 시리즈물로 만들며 1977년부터 신작이발표될때마다 휴가와결석이 당연시(?)될 정도로 열성 팬들의 지지를받아왔다.

이전설의영화 스타워즈에서우주선 수리비나배상금등에사­용되는우주공식화폐의­이름이 ‘크레딧’이다. 은하공화국성립과 동시에탄생한 ‘크레딧’은 공화국의힘이약해지자 외곽지역에서푸대접받­는 장면도 나오는데, 재미있는 사실은영화 속 가상화폐인스타워즈 동전이 2011년부터뉴질랜­드 자치령인 남태평양 작은 섬폴리네시아의 니우에(Niue)에서 아예공식화폐로사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스타워즈 캐릭터인 루크·레이아·요다·다스베이더·C-3PO 등이 새겨진동전을만들었으­며, 2016년에는 ‘니우에실버2달러’짜리 레이아 공주 코인이한정판 발행되어큰인기를 끌었다. 영연방인탓에동전뒷면­에는 엘리자베스 2세여왕이새겨졌으며, 실물화폐가아닌수집가­들을위한한정판화폐역­할이더강해교환수단보­다투자와가치저장의수­단으로활용되고있다.

인류는 화폐를 통한 무역으로 필요한 물품을구하고 부를 축적하며경제활동을 이어왔다. 인류 문명의발전과 화폐의진화과정은인간­의활동영역확대와 비례했는데, 말(馬)이나 자동차와같은이동 수단이발달하기전까지­는 소규모부족 중심의경제 체제로 일정 지역에서만 인정되는 화폐기능만으로도 충분했다. 그러나 교통의발달로바다와 대륙을 넘나드는 국가 간 무역이확대되면서 다른 국가에서도 그 가치가 인정되는 화폐(예를들어금화,금본위화폐)가등장하게됐고, 여러차례전쟁을통해국­제질서가정립되면서경­제력과 군사력을 바탕으로한 강대국 화폐가 자연스레기축통화로자­리잡게 된다. 영국파운드화는 오랜기간 기축통화의역할을 했지만2차세계대전으­로폐허가되면서전쟁영­향권에서벗어나 있던 유일한 경제대국 미국의달러가 그 자리를 대신해현재까지부동의­기축통화위치를차지하­고있다.

그러나 인터넷의발달과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블록체인기반으로구축­되고 있는 초연결사회의 출현은 필연적으로 세계단일통화의필요성­을 점점더높이고 있으며, 환전과송금등경제기초­활동이국경을넘나들면­서실시간 처리되어야 할 필요성(Needs)이 점점강해지고 있다. 재미있는 것은이러한 흐름을 미리예견했는지는 몰라도 2011년 교황청 ‘정의평화평의회’는 공지를통해“앞으로 각국중앙은행처럼금융­거래의흐름과시스템을­규제하는일종의‘세계 중앙은행’기능을수행할기관의필­요성이점점더커질것”이라는 의미심장한예언을발표­한바있다.

금융산업은이미테크핀­의시대로 접어들었으며, 레거시 시스템(Legacy System)과 규제에묶여옴짝달싹하­지못하고있는 전통 금융기관들은거세게몰­려오는신기술과환경변­화에갈팡질팡하고있는 실정이며, IT 거인페이스북은 ‘리브라’의출시시기를 저울질하고 있고, 모바일대국중국은홍콩­과더불어국가차원에서­CBDC(중앙은행 디지털화폐)의활성화 방안을 추진하고있고, 중국의주요 IT기업들도 디지털자산이움직일수­있는인프라조성에총력­을기울이고 있다.이렇게세계 IT 공룡들은호시탐탐 민간 기축통화 자리를 차지하고자 회심의칼을 갈며결전의시기를 기다리고 있는데, 결국 국가 단위화폐는점차 전 세계어디에서나 통용되는 ‘세계화폐’로대체될것으로예상된­다.그런의미에서비트코인­의탄생으로 등장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가 만들어가는거대한변화­는어찌보면거스를수없­는인류문명발전의시대­적흐름이라고할수있다.

여기에코로나19의영­향과 초연결사회로의발전으­로 대부분 비즈니스는 실시간 국경을 넘나들 것이며, 비대면 거래가 일상화될 것이기에일면식도없는­상대에대한 신뢰여부는가장중요한 거래결정요인이될 것이다. 결국 불가역적으로 해킹이불가능한 블록체인기술은 더욱 각광받을 것이며, 이런 측면에서볼 때, 비록 영화 속이지만 스타워즈의 광활한 우주에서 사용되는화폐의이름을 신뢰와 신용을 의미하는 ‘크레딧’이라 명명한 작가의 상상력에찬사를보낸다.

 ??  ?? 신근영블록체인스타트­업협회명예회장
신근영블록체인스타트­업협회명예회장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