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막오른테슬라배터리데­이…車산업한획긋나

- 최지현기자tiipo@

자체개발3D배터리발­표가능성“배터리데이는테슬라역­사상가장흥미로운날이 될 것이다.”(일론 머스크 테슬라 창업자 겸최고경영자(CEO)

미국 현지시간 22일 오후 4시30분(우리 시간 23일 새벽 5시30분) 테슬라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프리몬트공­장에서배터리데이행사­를열고이를전세계에생­중계한다.

업계는 이날 테슬라가 △배터리자체 개발·생산△배터리관련신기술 △배터리단가 인하 등의굵직한내용을발표­할것으로보고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21일 “이미 자동차산업의혁신가로 우뚝 선테슬라가 향후에도 경쟁업체에‘기술 우위’를 유지할수있을지에대한­중요한단서를제공할 것”이라고 진단했다.이미세계전기차 시장의 20%를 장악한 테슬라가 향후 배터리기술을 내재화한다면,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를 완성하고자동차산업의­게임체인저로 떠오를 것이란전망이다.

◆160만㎞달리는‘3D 배터리’공개할까?

앞서20일 미국 경제전문매체CNBC­는 “현재 테슬라의목표는 배터리에너지밀도를 70% 더높이는 것”이라며“테슬라가 자체개발한 배터리셀시제품1종과­배터리양산일정을공개­할가능성이높다”고 보도했다.

지난 16일 미국 전기차 전문매체일렉트릭은 테슬라가 자체생산한 배터리셀 시제품 사진 2장을공개하기도 했다. 매체는 “기존 파나소닉이공급한제품­보다직경이2배로 늘어나,그만큼용량도커졌다”면서“종전 전기차 1대에수천개가 들어가던원통형배터리­셀을 1000개 미만으로줄일수 있다”고평가했다.

전문가들은테슬라가여­기에나노와이어나 전고체전해질신기술등­을적용할가능성을높게­보고있다.

나노와이어는 지난달 공개한 온라인 초정장의배경이되기도 했던 신기술이다. 금속의단면을 지름 1나노미터(10억분의1미터)의극미세선으로만드는 기술로, 이를 음극재나 양극재에적용하면배터­리내부구조를기존2차­원에서3차원형태로설­계할수있다.부피가팽창해도충격을­흡수하는배터리내부의­여유공간이생겨폭발위­험성을대폭줄이면서도,같은부피대비더큰용량­의배터리생산이가능하­다.

◆“말잔치를 넘어서”… 기대감 부푼 배터리데이, 시장은만족할까?

일각에선테슬라가 이날 뚜렷한 실체없이양산일정만발­표할수있다는전망도내­놓고 있다. 최근수소전기차 제조업체니콜라의사기­의혹으로시장의경계심­이높아져투자자들의예­민한 반응을 우려하는것이다.

이날머스크 CEO 역시트위터를통해“테슬라가2022년까­지 대량 생산에이르지는 못할 것”이라며“파나소닉과 LG, CATL 등협력사로부터배터리­구매물량을줄이지않고­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머스크 CEO는 구체적인 설명을 덧붙이진 않았지만,일부 외신들은 시장의과도한 기대감을일부 가라앉히려는의도라고­풀이하기도했다.

실제 배터리데이가 다가올수록 기대감과 불안감이 공존한 상태에서 테슬라 주가는 높은 변동성을 보이고 있다. 배터리데이전날인 21일 뉴욕증권거래소에서 테슬라 주가는 장중 400달러대까지 50달러나 주저앉았다. 이후 낙폭을 회복하며1.64% 반등으로마감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