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최태원“코로나시대경영‘생각의힘’요구”

SK전구성원에이메일“딥체인지기회”미국실리콘밸리에AI­전문자회사출범혁신기­술활용통해‘생각의힘’수익화

- 석유선기자stone@

“코로나19로 변화된환경은 우리에게‘생각의 힘’을요구한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사진)이 이제는 일상이된코로나19 경영환경이 딥체인지(Deep Change, 근본적 변화)의 기회라면서구성원들에­게발상의전환을주문했­다.

최회장은 22일 SK 모든 구성원들에게보낸이메­일에서“코로나19에서비롯된­예측하기어려운경영환­경변화와 새로운 생태계의등장은피할수­없는 상황이됐다”면서이같이말했다. 이어“이 낯설고 거친 환경을 위기라고 단정짓거나 굴복하지말고우리의이­정표였던딥체인지에적­합한상대로생각하고,성장의계기로삼아야한­다”면서강조했다.

최회장은특히“기업이사회적책임이상­의공감과 감수성을더하는것은이­제선택이아니라 새로운 규칙”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생각의연장선상에서새­로운 기업경영원칙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축으로하는파이낸셜­스토리경영’을 강조했다. 그는 “매출액이나 영업이익같은 숫자로만 우리를 보여주는 것이아니라 사회적가치에연계된실­적, 주가,그리고우리가추구하는­꿈을하나로인식하는 것이가장 강력하고 유일한 생존법”이라고역설했다.

추석인사로 이메일을 마무리한 최 회장은 연휴중 볼 만한 다큐멘터리로 ‘플라스틱 바다(A plastic ocean)’를 추천했다. 2016년제작된 플라스틱 바다는 인류가 쉽게 소비하는 플라스틱이생태계를어­떻게파괴하는지를 보여준다. 최 회장은다큐멘터리를보­며ESG에대한영감을­얻길바란다고덧붙였다.

SK그룹은최회장이강­조한‘생각의힘’을인공지능(AI)로 수익화 할 수있는 전문회사 설립에도 나섰다. 글로벌스마트 기술이총집결된미국 실리콘밸리에 AI 전문 자회사 ‘가우스랩스’를 이날 출범시킨 것. SK그룹 내여러회사들이 AI 연구조직을 별도운영중이지만, 별도 법인화는 가우스랩스가 처음이다.

최회장은그동안 “AI와 디지털 변혁(DT) 등혁신기술을활용해사­회적가치를창출하지못­하면 SK의미래를담보할수 없다”면서딥체인지와 ESG 경영을 위한 전제조건으로 혁신기술을 계속 강조해왔다.

가우스랩스는 SK하이닉스의 100% 자회사로서,오는 2022년까지 자본금 5500만 달러(약 640억원)가 투입된다.지난달실리콘밸리에본­사를설립했으며이달말­한국사무소도열 계획이다. 그룹의전략AI 회사설립에SK하이닉­스가 전면에나선것은가우스­랩스의첫타깃이반도체­제조현장에서나오는방­대한데이터활용에있기­때문이다.

SK하이닉스는 가우스랩스의 솔루션을 활용해향후공정 관리, 수율(완제품 비율) 예측, 장비유지보수, 자재계측, 결함 검사, 불량예방등반도체생산 공정전반의지능화·최적화를 추진할 방침이다.더나아가 SK하이닉스를통해축­적한 AI 솔루션을다른 B2B(Business to Business) SK그룹사로 확대적용하고 그룹 외부 회사에도 판매해수익을 올릴계획이다.

가우스랩스 대표이사에는 ‘데이터 분야 최고 석학’인 김영한 미국 UCSD(샌디에이고캘리포니아­대)공대종신교수가 선임됐다. 김대표는 “세계적인 산업용 AI 강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포부를밝혔다.

한편최회장은 지난 21일 SK 채용 유튜브 채널에출연해 코로나19 상황 속 취업준비생을 위로하고 격려했다. 현직기업총수가 공채응시자와 취업준비생을 위해영상을 제작한 것은 이례적이다. 공교롭게도이날최회장­의장남인근씨가 SK E&S에신입사원으로첫출­근해이목을끌었다.

최회장은영상에서“SK에게도 신입사원채용은미래의­행복을함께만들어나갈­구성원을찾는가장중요­한 과정”이라면서“취업의꿈을이루기위해­최선을 다하고 계신여러분께응원의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어“코로나19로 우리는과거와 완전히다른새로운출발­의기회를 맞았다”며“여러분에게완전히새로­운 기회가 주어질 것이고, 여러분은 그 기회를통해지금까지와­는다른더큰성장을이룰­수있을것”이라고 격려했다. SK그룹은 오는 25일까지하반기신입­채용서류를접수한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