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조바이든

-

보다 엄청나다. 특히일자리를 잃어버린 저소득층은 생사의갈림길에있다. 민주당 진보세력은 바이든후보가좀더‘좌(左)클릭’할 것을요구하고있다.바이든 후보가 진보층의요구를 적극수용하다 보면중도층 유권자의이탈이 우려된다. 바이든이백악관에입성­하려면극복해야할최대­딜레마이다.

미공화당은전통적으로 보수주의, 작은 정부, 그리고 감세정책과 규제완화를 바탕으로 한 선거공약을 내세우고 있다. 민주당은 진보성향으로 가급적정부가 시장 개입에 나서거나 재정지출을 통해경제불평등을 해소하고 친환경·친노동 정책을 펼치려고 한다. 공화당인 트럼프 행정부는 코로나19때문에의도­치않게올해전대미문의­막대한 재정을쏟을수밖에없는­상황을맞이했다.이리하여내년엔미국의­부채가 70년 만에처음으로 GDP 대비100%를 넘어 104.4%에 이를 전망이다(미의회예산국 ‘예산전망 2020~30년 수정전망, 9월 2일 발표).나랏빚이버는 돈보다 많아진다는 의미이다. 코로나백신이연말이나­내년초에나온다해도미­국경제는 급격한 경제 회복보다는 상당기간 재정적자폭증과양극화­등 심각한 후유증에시달릴것이라­는 전망이우세하다. 그리하여누가 대통령이 되든,새정부는 진정한 경기회복을 위해선장기간에걸쳐힘­든싸움이불가피해보인­다.

트럼프‘러스트벨트’맹추격

경제살리기는트럼프대­통령의마지막승리열쇠­라고 할 수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과 NBC방송이공동조사­한 여론조사(13~16일, 유권자 1000명)결과를보면바이든후보­가 51%의지지율로트럼프(43%)를 8% 포인트 앞섰다. 현재유권자들이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선거이슈로는 경제가 40%로가장많이꼽혔다. 트럼프는 정직성과 신뢰도등대선후보의인­물에대한 평가나 코로나 방역과 헬스케어 등 각종 정책평가에서 바이든에게 밀리는것으로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바이든캠프가초조해하­는이유는 따로 있다. 경제역량 분야에서는 트럼프가 바이든 후보보다 지속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있기 때문이다. 특히경제문제에민감한­북동부 오대호 주변의러스트 벨트(쇠락한 제조업지대) 등 주요 경합주에서트럼프의최­근 오름세가심상치않다. 최근바이든이‘트럼프 경제치적지우기’에 집중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코로나19에 대한 트럼프의잘못된대응으­로 수많은 사업장이문을 닫고 실업률이치솟는 등 경제적고통이지속되고­있다는것을 강조하면서, 자신이코로나이후미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