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선택아닌생존의문제”…‘탄소제로’에사활건기업들

- 윤동·신수정·김지윤기자dong0­1@

친환경경영여부…투자·협업핵심요소완성차·항공업계도배출량감축­에속도

온실가스 배출의주범으로 꼽혔던 석유·화학·조선등 ‘중후장대’ 기업들이온실가스절감­에속도를내고 있다. 자동차와 항공기등을 생산·운용하는 완성차 업체와 항공사도 대열에합류하고 있다. 그동안기업이미지를위­해마지못해하던캠페인­의성격에 머물렀으나, 이제혁신하지않고서는 사업전반을이끌어가기­어렵다는인식이커지면­서‘탄소제로경영’이핵심요소로자리매김­하는모습이다.

4일 산업계에 따르면 기업들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온실가스 배출 감소에 힘쓰고 있다. 대표적으로 LG화학은 ‘2050 탄소중립 성장(CarbonNeut­ral Growth)’을 핵심으로하는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전략을지난 7월 발표했다. 탄소중립성장은사업성­장에따른탄소배출량증­가와동등한수준의감축­활동을펼쳐탄소배출순­증가량을 ‘제로(zero)’로 만드는것을의미한다.

이에LG화학은 2050년 탄소배출량을지난해배­출량수준인 1058만t 수준으로억제하겠다는­포부다. LG화학은 이미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약 1만1000t의 온실가스 감축을 단행했으며, 2050년 탄소배출량전망치대비­75% 이상을줄이기위해재생­에너지확대및에너지효­율화 등을 실행한다는계획이다.

정유업계에서는 지난달 현대오일뱅크가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구축하기위해‘탄소중립그린성장’을 선언했다. 이에따라 현대오일뱅크는 탄소배출량을 단계적으로 줄여나가 2050년에는 지난해678만t 수준이던탄소배출량을­약 70%수준인500만t가량­으로억제할 계획이다.

항공업계에서는대한항­공을눈여겨볼 만하다. 대한항공은향후업계총­탄소배출량을올해수준­으로동결하는 ‘2020 탄소중립성장’을 국제항공운송협회(IATA)회원사등과함께공동목­표로채택했다.

올해화려하게친환경경­영을 선언한 몇몇업체외에도 대다수 중후장대기업과 완성차 제조·항공사가온실가스배출­량을줄이는데힘쓰고있­는것으로조사됐다.

실제국내최대완성차 제조사인 현대·기아차는온실가스배출­량을 2017년 979만t에서 지난해 973만t수준으로소­폭줄이는데성공했다.

대한항공도 2017년 66만t 수준이었던온실가스배­출량을 59만t 수준으로 절감하는 데 성공했다.경쟁사아시아나항공도­이기간 37만t 수준에서온실가스배출­량을억제하고있다.

조선업계에서도 같은기간 삼성중공업과 현대중공업이각각 32.22%와 6.08% 온실가스 배출량을줄이는데성공­했다. 현대미포조선과 현대삼호중공업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지는 못했으나 저감량을다섯배가량늘­리는데성공했다.

SK이노베이션과 롯데케미칼도 탄소 경영에서유의미한 성과를 내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매년조금씩줄이고 있으며, 롯데케미칼은매년저감­량을20%이상늘려가고있다.

이렇게정유·석유화학 업계전반에‘탄소 경영’이확산하는 이유는 환경을 등한시했던 기존 방식으로는 더이상 수익을 창출하기어려운 시대가 됐기때문이다. 친환경 기업·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도늘어난 데다 투자 유치와 협업등에서도 탄소 경영없이는생존하기어­려운환경이형성됐다.

실제올해초세계최대자­산운용사인미국블랙록­의래리핑크회장은“투자 결정시환경지속성을핵­심목표로 삼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EU와 미국의대형기업들도 속속 협업에서친환경경영여­부를살피겠다고선언하­고있다.

국내정유사 관계자는 “그동안 친환경은 단순히기업이미지를 위해 하던 숙제 같은 개념이었지만이젠생존­을위해필수적인요소가­됐다”며“환경오염이심해질수록­이런방향으로의변화가­중요해질것”이라고 말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