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없죠”예술인없으면‘예술의전당’존재이유가

- #인터뷰유인택예술의전­당대표전성민기자ba­ll@

“예술의전당은예술인들­과관객분들께서비스를­제공하는 기관입니다. 코로나19로 10년 많게는 30년간 공연예술에종사하셨던­분들이지금 생사의갈림길에서 계십니다. 예술인이없으면예술의­전당은존재의이유가없­습니다.우리가할수있는게무엇­인지고민했죠. 돈은없지만 극장이있으니대관료를­안받기로 결정했죠.”

코로나19로 끝이보이지않는 긴 터널을 지나고있는 공연·예술계에단비가 내렸다. 예술의전당은 5일부터오는 12월 31일까지 오페라하우스(오페라극장·CJ 토월극장·자유소극장)와 음악당(콘서트홀·IBK챔버홀·리사이틀홀) 6개공연장의대관료를­100%면제하기로결정했다.

개관 32년 역사 최초로 대관료 면제라는 지원책이발표된 후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집무실에서만난 유인택사장은 “공연예술계는 가을부터코로나가 잦아들 것이라는 희망을 품고 지금까지버텨왔다. 상반기에체력저하가 심하게된 상황이다”라며“가을·겨울까지계속되면버틸­수있는곳이공연예술계­에는 없다. 그나마 규모가 큰영화사도 문을닫기시작했다”며안타까워했다.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는 ‘국가대표 극장’으로 불리는 예술의전당도 피할 수 없었다. 음악이흐르고수많은전­시가열렸던극장은모두­문을닫아야했다. 유 사장은 “코로나19로 인해저희도 예상 손실이 100억원이 넘는다. 은행차입을 통해월급을 주고 경영하고 있다”며“그래도 예술의전당은 공공기관이다.민간은대출조차받기힘­들다”고토로했다.

대화를할수록 “고통은 함께나눠야 한다”는 말의진정성이느껴졌다. 2019년 3월예술의전당사장에­취임한유사장은“1년 반전내가그들의자리에­있었다. 대학로1년가까이있다­가 왔다”며“정부에서예술인들에게­긴급재난지원금을 제공했지만, 기획사·예술인·스태프의수가 워낙 많기때문에사각지대가 존재할 수밖에없다”며 “‘한자리 띄어 앉기’로극장을 운영하면, 예산을받는국공립예술­단체들은버틸수있을지­모르지만, 티켓수입에의존하는민­간단체들은당해낼수가­없다”고 짚었다.

유 사장이민간단체들을 대상으로 대관료 면제라는 ‘심폐소생술’을 하는 이유다. 그는 “하반기에공연을 준비하는 단체들이이렇게라도 희망의끈을이어가게하­는것이예술의전당이할­수있는최

한국영화‘프로듀서1세대’

유인택 사장은 극장과 영화제작사·벤처 캐피털대표를두루거친­문화·예술 전문가다. 특유의친화력을 바탕으로 한 리더십을 통해활발히소통하는인­물로손꼽힌다.

1955년 11월 15일 충북 제천에서출생해경복고­와 서울대약학대학·홍익대공연예술대학원­을 졸업한 유 사장은 극장과 문화산업현장에서수많­은경험을쌓았다.

극단 연우무대사무국장과 청강문화산업대뮤지컬­스쿨원장·세종문화회관 서울시뮤지컬단장·동양예술극장 대표 등을 지낸 그는 서울시교육청문화예술­정책자문위원장과 서울국제환경영화제조­직위원등으로도활발한­활동을펼치고있다.

그는무대와 함께한평생을 살았다. 연극 ‘변방에우짖는 새·’‘아리랑·’‘금희의 오월’ 등과뮤지컬 ‘구름빵·’‘광화문연가·’‘밥짓는 시인, 퍼주는사랑’ 등을 기획했으며, ‘해바라기 콘서트’와 다수의무용작품도만들­었다.

유 사장은 한국영화 ‘프로듀서 1세대’를 대표하는 인물이기도 하다. 영화 제작사 <기획시대> 대표였던 그는 ‘결혼 이야기’와 ‘미스터 맘마’ 등을통해한국영화의‘로맨틱코미디시대’를 활짝 열었다. 또한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 ‘화려한 휴가’를 비롯해‘목포는 항구다’와 ‘해적디스코왕되다’등다수의작품을제작했­다.

영화 산업화에관심이많은 유 사장은 한국영화제작가협회를­창립하고국내최초문화­콘텐츠 벤처캐피털인아시아문­화기술투자를 설립하기도 했다. 유인태전국회사무총장­의친동생이기도하다.소한의 도리라고 생각했다. 3억원이 됐든 5억원이됐든 단기손실은 감수하더라도 길게봐야 한다”고강조했다.

예술의전당 6개공연장에서는 오는 12월 말까지음악회94회와 14건의 공연대관 일정이 잡혀있다. ‘대관료 면제’라는 희망의씨앗은조금씩싹­을틔우고 있다. 오는 11월 28일과 29일예술의전당오페­라극장에서베르디오페­라 ‘에르나니’를 공연하는 라벨라 오페라단은 “대관료 면제를 결정해줘감사하다. 어렵더라도공연을꼭성­사 시키겠다”라는 뜻을유사장에게전했다.

특유의친화력으로 각 단체들과 거리낌없이 소통하고있는 그는 “위기일수록 힘들어하는 사람들의어려움과 고통을 공감해주고, 이해해주는 것이인간사에서중요하­다”며“마음을 함께하는 것, 어려움을알아준다는 것이 필요하다. 그다음이경제적인지원­이라고생각한다”고말했다.

코로나로생사기로에놓­인공연예술인연말까지­대관료100%면제‘통큰’결단오페라‘에르나니’등100여건일정잡혀­中,국내예술인들이함께해­야할파트너비상업예술­교류로문화외교물꼬터­야2022년수교30­주년오페라공연준비중

문화는 사람과 사람뿐만아니라 국가와 국가를연결한다. 유사장은서울종로구대­학로에있는동양예술극­장대표 시절중국영화 상설관을 열었다.주한중국문화원과 협력해중국영화를 제공 받아,공연이없는오후에무료­로상영했다.

유사장은“중국은 장기적으로한국예술인­들이함께가야할 파트너로보고 있다”며“영화는 만국의공통어다. 젊은이들이영화를통해­서중국 젊은세대의생활모습등­중국에대해알았으면하­는바람을담았다”고 설명했다.

이같은행보는예술의전­당 사장부임후에도계속되­고 있다. 중국 국가 대극원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해교류 중이며, 중국이중심이된세계오­페라극장연맹(20여개 극장), 실크로드 국제극장연맹(50여개극장)포럼등에도참여했다.

유 사장은 “예술의전당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공공극장으로­서문화 외교의역할을 해야 한다”며“다른 분야에서막히더라도, 공공극장이클래식이나 비상업적예술분야에서­교류를 계속해물꼬를터야한다”고 강조했다.

2022년은 한·중 수교 30주년인 해다. 유 사장은“30주년을 대비해서중국에갈우리­오페라와뮤지컬을준비­하고있다”며“다양한채널로수교기념­행사가열릴것이다.예술의전당이할수있는­일을하려한다”고 설명했다.

극장과 극장의 물꼬를 트는 것도 중요하다. 유사장은“베이징과상하이등대도­시뿐만아니라,중국의많은중소도시와­도교류를강화할 계획이다”라고밝혔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