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한국‘디지털경쟁력’세계8위…작년보다2단계상승

- 차현아기자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연구원(IMD)이 지난 1일(현지시간) 발표한 올해 세계 디지털경쟁력에서한국­이조사대상 63개국 중 8위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10위에서2단­계상승한결과다.

1위와 2위는 미국과 싱가포르가 차지했다. 중국은 16위, 일본은 27위를 기록했다. 미국과 싱가포르는 지난해와 순위가 같았으며, 중국은 6단계 상승했다. 일본은 지난해보다 4단계나 하락했다. 홍콩은지난해8위에서­3단계상승한5위를기­록했다.

한국은미래준비분야인­지식과 기술, 미래준비도 3개 분야 전체에서순위가 상승해 전반적으로발전된모습­을 보였다. 지식분야는세계10위, 기술분야는 11위, 미래준비도분야는3위­를기록했다.

미래준비도 분야 중에서는 전자참여지수와 인터넷소매업매출액지­표에서세계1위를 기록했다.디지털 혁신을 발전시킬 수 있는 역량을 나타내는기술분야에서­는인터넷대역폭 속도지표가 2위를기록했다. 지식분야에서도 연구개발(R&D) 총액과1인당 총연구개발인력등이강­점으로기록되며전년대­비1단계상승한10위­를 기록했다.

다만 지식분야에서는 여성연구원 부문이 54위로전체평가항목­중최하위를 기록했으며, 국제학생의순유입부문­도 49위에 그쳤다. 기술 분야에서도 규제여건부문에서‘기술개발 및 적용’(44위), 자본여건부문의‘금융재정 서비스’(49위) 등에서약점을보였다.

기술분야에서통신기술­순위는10위로 지난해보다 두 단계 상승했다. 하지만 통신분야 투자 항목은 42위로 지난해(46위)에 이어여전히하위권에머­물렀다. 모바일브로드밴드 가입자와 인터넷 사용자수는지난해에이­어각각 10위, 16위를 유지했으며무선 브로드밴드 기술 여건지표는 지난해보다소폭하락한­20위를 기록했다.

1위美·2위싱가포르…中16위·日27위지식·기술·미래분야전체순위상승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