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삼성비메모리반도체, 3분기매출4조회복

- 윤정훈기자yunri­ght@

파운드리잇단수주에1­분기만에복귀매출비중­25%…전분기대비5%p늘듯AP·CIS등중심시스템L­SI도실적개선

삼성전자의비메모리반­도체매출이분기4조원­을한분기만에회복한것­으로 나타났다.비모메리사업의양대축­인파운드리(위탁생산)와 시스템LSI 부문의 성장세가 본격화하며비메모리반­도체부문매출비중도지­난분기19.9%에서 20%대로 다시올라섰다. 2030년까지비메모­리분야세계1위를 달성하겠다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반도체 비전2030’이 다시힘을받는모습이다.

5일 금융투자업계에따르면 삼성전자 비메모리사업부의3분­기 매출액은 약 4조7000억원 수준으로 전망된다. 통상 비메모리사업부의실적­은 따로집계하지않기때문­에반도체사업부 매출에서메모리부문 매출을 뺀금액을 역산한다. 3분기반도체전체 매출액은 18조7000억원을 기록할 전망이며,이중비메모리가차지하­는비중은약 25%로 전분기대비약 5%p늘어날것으로보인다.

◆파운드리사업부,연이은수주

삼성전자 비메모리매출은 올해1분기 4조5000억원을기­록하며사상최대치를 경신했다. 하지만 2분기에모바일부문이 코로나19 사태로 타격을 받으며관련부품수요가 하락했고, 비메모리매출은3조6­200억원수준으로하­락한바있다.

비메모리매출의절반가­량을차지하는파운드리­사업부는글로벌상승사­이클을 타고, 연이은수주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8월 삼성전자는 IBM의서버용 중앙처리장치(CPU)인‘파워 10’을 수주했고, 이어엔비디아의 그래픽처리장치(GPU) ‘지포스RTX 30’ 생산을맡는다고 밝혔다. 지난달에는 5나노 공정의퀄컴 스냅드래곤875 물량을 전량 따낸것으로 알려졌다. 퀄컴은 기존에최고 사양 칩셋인스냅드래곤86­5를대만 TSMC에맡긴바있다.

이번수주는코로나19­사태로매년5월부터글­로벌 주요 도시에서개최했던 파운드리포럼을 열지않았음에도 따낸것이라 의미가 있다. 파운드리포럼은 삼성전자의기술을 소개하고, 주요 팹리스(설계) 고객사를 확보할 수 있는 장이지만, 코로나19사태로올해­는무기한연기됐다.

이같은 수주의원동력은 삼성전자가 전자설계자동화(EDA)·설계자산(IP)·디자인·패키지 분야에파트너사를 다수 확보하고, 지속적인 투자로 극자외선(EUV)공정을고도화하고있기­때문이다.

◆모바일관련수요개선

시스템LSI 사업부도 실적개선이이뤄지고 있다.시스템 LSI는 크게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이미지센서(CIS), 디스플레이 구동칩(DDI), 전력반도체(PMIC) 등을 생산한다. 상반기부진했던 시스템LSI는모바일­부품매출증가에힘입어­AP와 CIS 등을중심으로매출이회­복되고있다. 삼성의모바일칩인‘엑시노스’도 플래그십모델에는 일부 빠졌지만, 글로벌 시장에서다양한 라인업에 포함되면서 상승분위기를타는모양­새다.

이미지센서 시장에서도 소니를 추격하고 있다.옴디아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16.7%이던 삼성전자의점유율은올 2분기 21.7%까지 상승했다. 반면56.2%로 독주하던소니는같은기­간 42.5%로 하락했다. 삼성전자는 이미지센서수요 상승에발맞춰화성사업­장13라인의D램웨이­퍼기준월3만장을이미­지센서2만장을 생산할수있도록전환하­고있다.

업계관계자는“모바일 관련수요가 살아나면서비메모리성­장세가 이어질 것”이라며“지난해 시스템반도체 비전을 발표한 이후로 삼성전자가 관련분야 투자를늘리고 있고, 실제3분기매출도 괜찮은것으로안다”고 말했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