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신세계·현대百,공격출점으로위기넘는­다

신세계쇼핑몰‘스타필드안성’내일개장현대百프리미­엄아울렛대전점등줄이­어포스트코로나대비초­대형쇼핑몰전략

- 서민지기자vitam­inji@

백화점·대형마트 등 쇼핑시장을 주도했던 대규모쇼핑매장출점숫­자가올해예년의절반아­래로떨어진 가운데, 유통업계‘빅2’인 신세계그룹과 현대백화점그룹이‘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공격출점행보에­나섰다.

내실다지기에돌입한업­계1위롯데와는상반된­행보다. 롯데는 매년최소 4개이상씩꼬박꼬박 새점포를 냈지만, 올해 단 하나의점포도 열지않았다. 다만 신세계와 현대백화점그룹 역시경기불황과온라인­쇼핑이대세가된달라진­소비트렌드여파에기존­의확장 전략보다는 초대형체험형쇼핑몰을 여는 동시에기존 점포를 리뉴얼하는 형태를택했다.

신세계그룹은5일복합­쇼핑몰스타필드의네번­째점포 ‘스타필드 안성’을 오는 7일연다고 밝혔다.스타필드안성은경기남­부최대쇼핑테마파크다.

스타필드 안성은 지하 2층, 지상 3층 높이에연면적 24만㎡(7만2600평)로, 동시 주차 5000대가수용 가능한 규모다. 창고형 할인점 이마트 트레이더스부터 고메스트리트, 잇토피아, 카페등 식음(F&B) 시설은물론일렉트로마­트,토이킹덤등전문점까지­300여개매장이들어­선다.

지역특성을 분석해지역민 맞춤 쇼핑, 엔터테인먼트, F&B 라인업을 들였다. 대표 공간 중 하나가63m 높이의‘스타 전망대’다. 전망대4층에카페‘가배도’의 프리미엄브랜드 ‘가배도 아라모드’를 선보였다. 전망대에올라서면울창­한 상수리나무숲, 야외광장은 물론 안성시내 전경을 한눈에즐길 수있도록했다.

반려동물과 맘껏 뛰놀 수 있고, 함께식사도 할수있는펫파크와친환­경습지주변으로계절마­다새로운 꽃과 초목이 심어지는 산책로를 조성했다.실내에는 키즈 전용 도서관 별마당 키즈, 실외에는어린이체험시­설인어린이놀이터를마­련했다.패밀리엔터테인먼트 시설도 늘렸다. 아쿠아필드는 고급찜공간인 ‘파동석룸’, 핀란드식증기욕로울리­와전통한국식불가마를­결합한‘로울리불가마’, 수영장 속 수족관인 ‘피쉬룸’ 등을 도입했다. 어린이전용수영장 ‘키즈 스플래쉬’와 고공실내놀이체험시설­인‘챔피언 1250X’도 들였다.

신세계그룹은 지난달 이마트 신촌점을 오픈한데이어내년상반­기에는트레이더스연산­점도개장한다. 2023년에는 경산프리미엄아울렛과 스타필드창원을열어고­객을맞이할예정이다.

현대백화점그룹도공격­적인출점경쟁에합류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지난 6월 현대프리미엄아울렛대­전점을오픈한데이어다­음달 6일 경기남양주 다산신도시에기존 교외형아울렛과 미술관·공원 등을 결합한 갤러리형아울렛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스페이스원(SPACE1)’ 개점을예고했다.

스페이스원의문화·예술관련시설면적은총­3만6859㎡(1만1150평)로, 상품을판매하는매장면­적의70% 수준에달한다. 세계적아티스트 하이메아욘(Jaime Hayon)과 협업해스토리텔링형문­화·예술공간인‘모카 가든(Hyundai Museum of Kids’ Books and Art Garden)’을 선보인다.스페이스원내·외부는축구장5개를합­친면적의5개정원으로­꾸몄다.

현대백화점관계자는“프리미엄아울렛시장경­쟁이심화되면서기존처­럼합리적인쇼핑만 강조해서는 차별화되기어렵다고 판단해쇼핑과 문화·예술체험이동시에가능­한 갤러리형프리미엄아울­렛을선보이게 됐다”며“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안하기위해점포명도 시(市)나 구(區)의 명칭을 사용하지않았다”고말했다.

현대백화점그룹은내년­2월대형복합시설‘파크원’ 안에개장하는 현대백화점여의도점개­점을앞두고 있다. 영업면적 8만9100㎡ 규모로, 서울에서가장 큰 백화점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해외유명쇼핑몰처럼대­형보이드(건물내오픈된공간)및자연요소를결합한복­합문화공간을조성할 계획이다.

 ?? [사진=신세계그룹 제공] [사진=현대백화점그룹 제공] ?? ▲내일개장을앞둔‘스타필드 안성’
◀ 경기 남양주 다산신도시에 위치한 ‘현대프리미엄아울렛스­페이스원’조감도
[사진=신세계그룹 제공] [사진=현대백화점그룹 제공] ▲내일개장을앞둔‘스타필드 안성’ ◀ 경기 남양주 다산신도시에 위치한 ‘현대프리미엄아울렛스­페이스원’조감도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