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金,지금사도다시오를것”…金통장이수수료부담적­어

달러화강세·中수요감소로금값주춤­일시적조정…중장기적으로상승할것­수수료2%안팎…‘골드뱅킹’상품각광

- 백준무기자 jm100@

코로나19 확산이후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며재테크수단으­로주목받은금이최근주­춤하고있다.달러가 강세를 보이기시작한 데다 중국과인도를중심으로­수요가 줄어든데따른반사작용­으로분석된다. 금값의향후 전망에대해선시장에서­도 시선이 엇갈리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우상향을 지속할것이라는관측이­우세하다.

5일금융투자업계에따­르면한국거래소 금시장에서순도 99% 금현물의1g당 가격은지난달29일종­가기준 7만780원을 기록했다. 전월에비해 5.6%하락한 수치다. 7월 28일 1g당 8만100원을 기록했던금값은 지난달 24일에는 6만원대까지떨어지기­도 했다.

◆금값, 코로나19바람타고천­정부지로

금은대표적인안전자산­중하나로 평가된다. 금융시장 변동성이커지면투자대­상으로부각되면서가격­이오르는경향이있다.

연초부터금값이천정부­지로 솟구친것역시코로나1­9 사태에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과중국의갈등심화­로글로벌경기회복에대­한의구심이높은 가운데, 저금리지속과달러화약­세전환 등으로인해안전자산으­로서의금을 찾는이들이늘어났다는 것이다. 내년상반기까지금값 상승

랠리가이어질것이란전­망도대두됐다.

이러한 수요에 힘입어금 투자는 고수익재테크수단으로 각광받았다. 대신증권에따르면국내­금도매가격은올해1월 2일 1돈(3.75g)당 22만7500원에서­지난달28일 28만3000원으로 24.4% 올랐다.

반면 국내주식의경우 같은 기간 코스피200과연동하­는대표 상장지수펀드(ETF) ‘KODEX 200’의수익률은 7.48%였다. 순자산 10억원이상국내액티­브주식형펀드의평균수­익률도 7.60%로 비슷했다.

◆주춤하는금값,중장기우상향전망

하지만당초예상과달리­금값은최근들어하락세­로 접어든 상황이다. 금값의하락세는 글로벌시장에서도 뚜렷하다. 지속적인 상승세를 기록하며지난 8월 7일온스당 2069.36달러를 기록하기도했던국제금­시세는 1일(현지시간) 뉴욕상품거래소에서온­스당 1916.30달러에거래를마쳤­다.

금가격이하락하기시작­한가장큰이유는달러화­강세가 꼽힌다.최근유럽을중심으로코­로나신규감염자 수가급증하기시작하면­서, 달러화는유로화 등 주요 통화에 강세를 보이고 있다. 도널드트럼프미국대통­령이코로나19확진판­정을받으면서,안전자산선호심리를부­추김에따라달러강세에­더욱힘이실릴것이란시­각도있다.

다만 장기적으로는 금이일시적인 가격조정을거친뒤다시­상승세로 접어들 것이란 전망이대세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주도의글로벌통화정책­완화기조가유지되는한­달러화강세가오래지속­되긴어렵다는의견이다.글로벌금상장지수펀드(ETF)에 자금순유입이지속된다­는것도이러한기대를뒷­받침한다.

금 투자에대해꾸준히회의­적인입장을 나타냈던 워런 버핏이 투자에 나섰다는 소식 역시 호재다. 버핏의투자회사 버크셔해서웨이는지난 8월 전세계 2위금광업체인 배릭골드의지분 1.2%를 5억6500만 달러에매입한바있다.

◆실물보단금통장…간접투자상품인기지속

현명한 ‘금테크’를 위해선 골드 바나 코인 등 실물을 직접구매하기보다 간접투자 방식을 택하는편이낫다는게전­문가들의조언이다. 실물을살경우부가세1­0%에운반과취급에드는비­용 4~5%를더해15%이상더부담해야하기때­문이다.

골드뱅킹은간접투자의­대표적인방식이다. 골드뱅킹은고객이은행­계좌에돈을넣으면국제­금시세와환율에맞춰해­당금액만큼금을계좌에­적립해주는 상품이다. 소액투자가가능하고원­할때언제든환매할수있­다는것이장점이다.수수료도2%안팎으로골드바를사는­것보다 저렴하다. 단,투자차익에대해선15.4%의이자배당소득세가붙­는다.

금선물가격을추종하는 ETF나 금에투자하는펀드역시­현물투자의대안으로꼽­힌다.다만이같은상품은일반­금가격과는괴리가있을­수있어,투자 규모가크지않을때에는 매력이떨어진다는 게금융권관계자들의설­명이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