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그린뉴딜같은목표…한국기업,佛투자확대여지커”

르포르주한프랑스대사­간담회2년간1000­억유로투입경제재개계­획에너지·그린모빌리티분야양국­협력기대

- 최지현기자tiipo@

#.“이 분야 역시 대한민국이 프랑스보다 앞서있습니다!”

6일 필립르포르 한국 주재프랑스대사는 여러차례나이를반복해­말하며“유럽투자에관심이있다­면, 반드시프랑스를 고려해주시고 프랑스를 선택해달라”며우리기업들에신신당­부했다.

이날 오전 서울 서대문구 합동 소재 주한 프랑스대사관에선 ‘프랑스 경제 복구 계획(France Relance·프랑스 재개)’을 주제로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이자리에는르포르대사­와 제롬 줄리앙 프랑스상무참사관, 미셸 드롭니악 프랑스 경제참사관과지난6월­프랑스종합화학기업아­르케마를인수한SK종­합화학의나경수사장이­참석했다.

◆“프랑스 재개의 핵심은 기업 환경 조성”… ‘2030 프랑스’개혁의방점

르포르대사는프랑스재­개계획에대해“코로나19 확산세를 엄격하게관리해야 하지만, 동시에기업환경을보호­해야한다”면서“핵심은민간기업들에기­업하기좋은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3일(현지시간) 프랑스 정부는 코로나19경기부양책­이자경제개혁책인‘프랑스 재개계획’을발표했다. 올해 코로나19 사태로 지난 1분기와 2분기프랑스의경제성­장률이각각 -5.9%와 -13.8%의역성장을 기록하며‘전후 최악의 성적표’를 받아든데따른것이다.

해당 계획은 내년부터오는 2022년까지 △녹색경제 전환(300억 유로) △경제 경쟁력·회복탄력성강화(340억 유로) △혁신사회·국토 균형발전(360억 유로) 등에총 1000억 유로(약 137조원)을 투입한다.

이를 통해프랑스는 2022년에는 코로나19 사태이전인 2019년 당시의경제 수준(OECD 기준 GDP 4만9145달러)을 회복하는 동시에대대적인프랑스­경제구조혁신을통해1­0년 뒤더욱발전한프랑스를 이뤄낸다는 계획이다. 지난 2017년 에마뉘엘 마크롱프랑스대통령취­임이후박차를가해온 경제·사회개혁을더욱강화·계승하는것이다.

◆프랑스 재개-그린뉴딜 계기로 ‘윈윈’… “한국의對프랑스 투자, 확대여지커”

이날르포르대사는“프랑스는지금세계에서­가장 투자하기좋은 국가”라고 강조했다. 이어“한국투자자들에게도 프랑스는 역동적이고 매력적인 시장”이라며양국의경제교류­가 향후 활발해지기를바란다는­메시지를강조했다.

프랑스는지난 2019년 유럽전체의해외직접투­자(FDI)의 18.7%를 차지하며, 유럽 제1의 해외투자사업유치국으­로 올라섰다. 지난 3년 동안 추진한폭넓은 개혁으로 프랑스의경제성장세와 고용 상황이점진적으로 회복하며외국인 투자 매력도가 높아진결과다.

2019년 프랑스의 FDI 규모는 전년도 대비무려17%나 성장하며 2017~2018년 3위였던 순위를 두단계나경신했을뿐 아니라, 지난 5년간 50%의 FDI증가세를기록했­다.

작년프랑스는 1468개의 투자를 유치하고 1197개의 사업을 진행시켜 520억 달러(약 60조3980억원)의자금을끌어들였다.그러나이중우리나라의­투자건수는8건으로전­체의1%에불과하다.

이에 대해르포르 대사는 “한국에 대한 프랑스의투자 규모는 한국의 대(對) 프랑스 투자 수준과비교하면 4배 정도 많다”고 지적하면서“프랑스에대한한국의투­자는풍부한잠재력을가­지고있다”고강조했다.

르포르대사는이어이번­프랑스 재개정책이우리나라의­그린뉴딜과일맥상통한­다는점을강조하며“특히 에너지·그린 모빌리티·보건 분야등을중심으로양국­은비즈니스교류를통해­서로 윈윈(winwin)할수있는관계”라고역설했다.

프랑스 재개계획은 녹색수소에너지전환과 친환경에너지기술개발­에각각 20억유로와 26억유로를투입할뿐 아니라, 프랑스내기업들을 상대로200억유로규­모의생산세감면을준비­하고있다.

아울러프랑스 정부는 향후 해외기업들을 상대로 한 세금 부과 규모를 유럽평균 수준인 25%에맞추고, 기업주재원들의프랑스 생활 정착을 위해국가 차원에서각종 행정 편의·복지 혜택도 제공할예정이다.

이에대해르로프대사는“프랑스에대한다양한기­회를 소개하고 안내하는 것이대사관의역할”이라면서“대사관과 소속기관들은한국 기업들의프랑스진출계­획실현에동행하겠다”고약속했다.

 ?? [연합뉴스] ?? 필립 르포르 주한 프랑스 대사가 6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주한 프랑스 대사관에서 프랑스 경제 회복 계획을 주제로열린기자간담회­에서인사말을하고 있다.
[연합뉴스] 필립 르포르 주한 프랑스 대사가 6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주한 프랑스 대사관에서 프랑스 경제 회복 계획을 주제로열린기자간담회­에서인사말을하고 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