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AI콜센터,하루전화1만3501­건처리

오순영한글과컴퓨터최­고기술책임자

- 오수연기자syoh@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퍼지는 상황에서는 빠르

게증상 유무를 파악해감염고리를 차단하는

것이중요하다. 한글과컴퓨터는 AI(인공지능) 기

반 콜센터 ‘한컴AI체크25 서비스’를 통해일최

대 1만3501건의 전화를 걸며 코로나19 확산 방

지에이바지했다.

오순영한글과컴퓨터 최고기술책임자(CTO)

는 6일서울광화문포시즌­스호텔에서열린‘글로벌K-방역포럼’에서 ‘한컴AI체크25’ 서비스를 코로나19 방역에도입한 경험을 공유했다. 오 CTO는 “코로나19 확산 상황에서자가격리자의­건강 상태를 매일, 대규모로 비대면체크할 수있는 방법이필요하다”며“바로전화통화”라고말했다.

오CTO는“당시한글과컴퓨터는코­로나19확산상황에서­회사가기여할수있는일­이무엇이있을까고민했­다.언어관련기술강점을살­려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과함께AI콜센터‘한컴AI체크25’를기부하는데뜻을모았­다”고도입배경을소개했다.한글과컴퓨터의한컴A­I체크25서비스는지­난3월부터보건복지부­와서울시,경기도,경상북도,대구시등에서이용중이­다.해외입국자관리,이태원발집단감염사태­에서도활약했다.

그는 “AI의 장점은한번에전화수만­통도걸수있다는 것이다. 하루최다 콜기록은 1만3501콜”이라며 “사람이전화를걸면증상­유무등을통계내는데상­당한 시간이걸리나 AI는 전화 내용을 기계적으로 처리해오전에몇만통을­걸든오후가 되면통계가 나온다. AI콜센터에서2시간­이걸리는업무를 사람이하면 84시간이 필요하다. 하루8시간 근무시10일 이상 걸리는일을단 2시간 만에끝내고 4시간 만에통계를낸다”고 강조했다.이러한성과로한글과컴­퓨터는최근보건복지부­장관상을수상하기도했­다.

 ??  ??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