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신한은행,서울에故이희건명예회­장기념관

용인기흥연수원‘이희건기념관’서울광화문지점으로확­대이전

- 백준무기자jm100@

진옥동신한은행장이창­립자

고(故) 이희건 명예회장을 조

명하는기념관을만든다.

6일 은행권에따르면신한

은행은 기존 경기 용인시 기

흥연수원 내 위치한 ‘이희건

기념관’을 서울 중구 광화문

지점5층 내부로확대이전하

기로 결정했다. 이에따라 지

난5일부터공사를진행­할업체를선정하기위한­입찰을진행하고있다.

해당공고를통해신한은­행측은기념관설립방향­을 “‘재일 한국인’이라는 집단에초점을 맞춰조명하고, 재일동포들이조국에기­여하고자 했던열망을 현실화시킨 리더이희건을 소개한다”고 설명했다.

생전 일본에서 사업을 펼치던 이 명예회장은1982년 본국인 한국에투자하는 재일동포 기업인들의자금을 지원하기위해순수 민간자본 은행인신한은행을창립­한바있다.

그는 1988년 서올올림픽당시엔 재일한국인후원회장을­맡아 100억엔의성금을모­아 경기장 건립을 지원했다. 국제통화기금(IMF) 구제금융사태당시에도­국내송금보내기운동등­을 주도했다.한국경제에크게이바지­한 공로를인정받아 ‘무궁화 훈장’이추서되기도했다.

이에따라 기념관은 재일한국인들이한국에­기여했던역사적사건을 중심으로 테마를 분류하고,각 테마별로 전시공간을 구성할 예정이다. 140평규모로 조성될 예정으로, 최대 16억5000만원의 비용이 투입된다. 임직원뿐 아니라 일반 관람객들 역시언제든방문할수있­는완전개방형으로운영­될예정이다.이르면내년초개관할것­으로예상된다.

기념관 건립은 신한은행의광화문지점­리모델링과도 궤를 함께한다. 진옥동 행장이광화문지점의역­사적가치에주목하고있­기 때문이다. 현재광화문지점은 조흥은행이 1968년 이전 개점한 위치에있다. 진행장의지시에따라광­화문지점건물내부는 물론 외부 역시한국 근대사의상징을 살릴수있는 콘셉트로 디자인이변경될 예정이다. 해당 리모델링에도90여억­원이투입되는것으로알­려졌다.

진행장은 신한금융그룹 내대표적인 ‘일본통’으로 평가된다. 신한은행오사카지점장,일본 SH캐피털대표이사,신한은행의일본법인인 SBJ은행사장등역임­한 바 있다. 현재신한금융지주의지­분 20%가량을보유하고있는 재일한국인주주들과도 친분을두텁게쌓은것으­로알려졌다. 현재신한금융사외이사 10명 중 4명도 재일 한국인이다. 사외이사들이진행장의­연임여부도결정하는만­큼,연임가능성에무게가실­린다.

 ??  ?? 故이희건명예회장
故이희건명예회장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