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해지하면상품권”…롯데카드‘혜자카드’정리사활

혜택만누리는체리피커­늘어역마진주인바뀐후­전사적적자상품줄이기

- 김해원기자momo@

“카드해지하시면30만­원까지상품권드려요.”

#직장인 A씨는 최근 롯데카드에서지난해단­종결정된 카드 해지를 권유하는 전화를 받았다. A씨가 사용 중인 카드를 해지하거나 다른 카드로 교체할경우현금처럼사­용할수있는 30만원 규모의상품권을 제공한다는 내용이었다. A씨는 올 초에도 롯데카드로부터카드 해지대가로 15만원까지상품권을­제공한다는전화를 받았다. 상품권금액이두배가까­이뛴것을 보고 카드이동을 고민했지만유효기간이­3년이나 남았고,워낙혜택이많은알짜카­드라해지하지않기로했­다.

6일업계에따르면최근­롯데카드가적자폭이커­지는이른바‘혜자카드’정리를위해사활을걸고­있다.카드의부수혜택만누리­는일명‘체리피커’가 늘어나면서역마진이크­다는 판단에서다. 특히롯데카드는 지난해 MBK파트너스-우리은행 컨소시엄으로주인이바­뀐후전사적으로적자상­품줄이기에나선모습이­다.

롯데카드는 지난해부터꾸준히알짜 카드를 단종하고 있다. 대표 알짜카드로 꼽히는 ‘텔로 SKT’, ‘아임욜로(I’m YOLO)’, ‘벡스(VEEX) 플래티넘’, ‘라이킷펀(LIKITFUN)’, ‘뉴페이코(New PAYCO)’ 등이단종됐다. 롯데카드는 지난달 1일 벡스카드 발급을중단했다. 이카드는연회비2만원 수준으로, 전가맹점1%, 해외가맹점1.5%, 자동차구매2%를 한도100만 포인트까지적립해주는 등 카드 혜택이다양해입소문을­탄 카드다.같은날발급중단된라이­킷펀카드도연회비가1­만원임에도전월실적3­0만원만채우면최대연­42만원가량 혜택을받을수있는알짜 카드였다. 또한, 상업자표시신용카드(PLCC)인‘페이코플래티넘’카드도단종을논의중이­다.

적자상품 정리기조와 올해초부터지속된코로­나19 대응 위기가 맞물리면서비용절감 압박이커진 모습이다. 지난 8월까지는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으로 매출액급감을 막았지만, 하반기부터는 실적급감이불가피하기­때문이다.

다만 카드단종을 결정해도 바로 수익성개선으로이어지­는것은아니어서카드사­의고민이깊다.

단종을결정해도신규발­급만중단될뿐기존카드­발급자의최대5년까지­유지되는 유효기간 내에는 카드 혜택을 중단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대표통신사제휴카­드인‘텔로 SKT’의경우지난해12월단­종을 결정했지만 고혜택으로인해카드를 해지하려는소비자가적­은상황이다.

한편여신금융협회는이­처럼수익구조가맞지않­는카드 출시로인해소비자들이­불이익을 보지않도록관련규정을­마련했다.지난해1월부터신규카­드 개발 시판매비용보다 수익이크도록 설계해야한다는‘수익성분석체계가이드­라인’을 실시했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