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檢‘비자금의혹’ SK네트웍스압수수색

최신원회장자택도… 200억대정황포착최­회장기소땐동생과함께­나란히법정행

- 조현미기자hmcho@

검찰이6일최신원SK­네트웍스 회장주거지와회사본사­를 압수수색했다. 최신원 회장은 회삿돈으로200억원­대비자금을만들고횡령­한의혹을받는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반부패수사1부(전준철 부장검사)는이날최회장집과서울­중구남대문로에있는S­K네트웍스본사등10­곳을압수수색했다.

검찰은최신원회장이2­00억원규모비자금을­조성해횡령·배임한 정황을포착하고압수수­색영장을발부받았다. 압수수색업체에는 최신원회장이 SK네트웍스회장취임­전에이끌던SKC도 포함됐다.

이날 검사와 수사관들은이런의혹을­입증할 회계자료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휴대전화 등을 확보하는데주력했다.

SK네트웍스 비자금 의혹은 2018년 금융정보분석원(FIU)이 회사내수상한자금흐름­을포착하며불거졌다.

금융정보분석원에서사­건을 넘겨받은 검찰은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에 배당해 계좌 추적등내사를 진행해왔다. 최근 반부패수사1부로 사건을재배당했다.

자금흐름을쫓아온검찰­은 SK네트웍스 비자금조성이SK그룹­차원이아닌최신원회장­개인비리일가능성이크­다고보고수사중인것으­로알려졌다.

반부패수사1부는압수­물분석이끝나는대로최­신원회장을검찰로불러­조사할예정이다.

최신원 회장은 SK그룹 창업주인 고(故) 최종건회장둘째아들이­다.현재SK그룹수장인최­태원회장 사촌형이자, SK케미칼 지주회사인 SK디스커버리최창원­부회장친형이다.

배터리소재등을 만드는 SK그룹 화학·소재 계열사인 SKC 대표를 맡아오다 2016년 SK네트웍스대표이사 회장으로 이동했다. 취임뒤의류·주유소직영사업등비핵­심자산을 매각하고, 동양매직(현SK매직)·AJ렌터카(현 SK렌터카) 등을인수해회사덩치를­크게불렸다.

최신원 회장이기소될 경우 형제가 나란히법정에서게된다.

동생인 최창원 부회장은 국가백신사업입찰 담합 사건으로 재판을 받고 있다. SK디스커버리는 2016~2019년 국가예방접종사업(NIP) 입찰에서들러리업체를 끼는 방식으로 사업을 따내고 입찰을방해한혐의로재­판에넘겨졌다.

 ?? [연합뉴스] ?? 서울중앙지검반부패수­사1부가6일압수수색­을벌인서울남대문로S­K네트웍스본사 전경.
[연합뉴스] 서울중앙지검반부패수­사1부가6일압수수색­을벌인서울남대문로S­K네트웍스본사 전경.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