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중국의급소’신장위구르자치구와美·中노림수

- <논설고문>

중화인민공화국의지형­은 서고동저(西高東低)로 되어있다. 서쪽이 높고, 동쪽이 낮다. 그래서 황허(黃河)와 장강(長江)은 서에서동으로 흐른다. 중국땅의서쪽끝에는파­미르 고원이있다. 파미르는현지거주민인­타지크족의언어로‘세계의지붕(世界屋脊)’이라는 뜻이다. 고대로부터중국과 유럽은이파미르 고원을 사이에 두고 서로 따로 떨어져 살아 왔다. 파미르고원을사이에둔­중국과유럽의분리상태­가무너진것은18세기­유럽의산업혁명때문이­었고, 산업혁명은 1765년 영국의제임스 와트가 발명한증기기관으로시­작됐다.

증기기관의 발명으로 인류사회는 새로운 동력을갖게 됐고, 산업혁명의결과 증기기관으로 움직이는군함을갖게된­영국은청나라대포보다­훨씬먼거리를날아가는­함포를장착하고 1840년 중국남부를공격해서아­편전쟁을일으켜홍콩을 150년조차지로확보­했다.영국과프랑스를앞세

운유럽은청왕조가지배­하는중국을반식민 상태로 만들어이른바 ‘서세동점(西勢東漸)’의세계사흐름을만들어­냈다.

신장위구르 자치구의중국어발음 ‘장’

은한자로 ‘疆(강)’이라고 쓴다. 이글자의오른쪽부분을 자세히보면가로로 그은 세개의선과 그 세개의가로선사이에두 개의밭 ‘田(전)’자로 이뤄져있다. ‘疆’이라는 한자는 형상문자로, 맨 위의가로선은알타이산­맥을 가리키고, 그아래의밭田자는준가­르(Zhunngar ·准噶尔)분지를 가리킨다. 가운데의가로 선은 천산(天山) 산맥을 가리키며, 그아래쪽밭田자는중국­사람들이타리무(塔里木)분지라고부르는타클라­마칸 사막이다. 타클라마칸사막은 중국인의관점에서이사­막에들어가면 죽어서도못돌아나오는­죽음의사막이었다.물론지금은 매장량을알 수없는 석유와 천연가스, 각종지하자원의보고(寶庫)가 되어있다.

이타클라마칸사막을가­리키는밭田자의아래쪽 가로 선은 옥(玉)으로 이뤄졌다는 쿤룬(崑崙)산맥을 가리킨다. 중국 입장에서는 톈산산맥남북의준가르 분지와 타클라마칸 사막일대를 ‘疆’이라고부르고, 그 동쪽을 ‘강역(疆域)’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疆’은 영어로는 ‘boundary’로 번역된다. 이글자는마치하늘위에­서이지역을내려다본듯­이글자하나에지역의특­성을그려넣었다.이疆의북쪽분지,알타이산맥남쪽과 톈산(天山)산맥북쪽에위치한 준가르분지지역에 살던 준가르 민족을 18세기청의건륭황제­가복속시켜새로운강역­에포함시켰다고 해서 ‘신장(新疆)’이라고 이름붙였다고중국인들­은말한다.

美“中빅데이터동원,소수민족탄압”

그러나이지역에위구르(維吾爾· Uygur)인들을대표로 하는 소수민족 자치구가 성립된것은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정부가 수립된 6년 뒤인 1955년 10월 1일이었다. 이 지역은 원래는 소련의영향권 안에 있던 이스트 투르키스탄(東突厥 · East Turkistan) 정부가 있었으나, 소련공산당 최고 권력자 스탈린과중국공산당주­석마오쩌둥(毛澤東)의협상 결과 중국공산당 영향권으로 넘어갔다는것이미국과­유럽국제정치학자들의­시각이다. 거기에다가 마오는 1949년 9월 21일 중국공산당 주도로 개최된 제1차 인민정치협상회의에 신장위구르

자치구의이스트 투르키스탄 권력자 5명을 참가하도록 초청했는데, 이5명이 탄 비행기가 이지역중심도시우룸치­에서베이징으로날아가­는도중추락해모두죽는­바람에중국공산당을지­지하는쪽으로기울어진­자치정부가 탄생했다고미국과 유럽의역사학자들은주­장한다.

신장위구르 자치구는 중국 지방정부 가운데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으며, 넓이는 166만㎢로,중국국토면적의6분의­1을차지하고있고,한반도면적의7.5배에 달한다. 러시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파키스탄, 몽골, 인도,아프가니스탄등8개국­과 국경을접하고 있다. 신장위구르자치구가 중국이 ‘주변국가(周邊國家)’라고 부르는인접국과맞닿아­있는국경선의길이는 5600㎞에이른다.

중국공산당의고민은 이지역이 1955년 10월 1일 ‘신장위구르자치구’로 편입되기 이전에 존재하던 ‘동돌궐(東突厥)’ 즉 이스트 투르키스탄(East Turkistan) 국가의회복을목표로하­는분리독립운동이다.미국과유럽은중국정부­가이분리독립운동을탄­압하기위해 위구르(Uygur)족을 중심으로한소수민족들­을 대거체포해수용소에수­용하고 인권탄압을 자행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최근 들어서는 각종 생체정보 빅데이터와 스마트폰, 드론, 위성감시장치등각종첨­단장비를동원해서소수­민족들의이스트 투르키스탄 분리독립운동을 탄압한다고주장하고있­다.

최근 들어 신장위구르 분리독립주의자들은 동남아를 경유해서중동의 이슬람국가(IS)의 테러리스트와연결을 시도하고 있고, 중국정부는신장위구르 분리독립주의 세력가운데무장투쟁을 벌이는 세력들을 ‘테러리스트’로 규정하고, 미국과 유럽에대해“테러리즘은중국과서방­사회공동의적”이라는 논리를 세워“신장위구르 분리독립세력은 중국과 미,유럽이공동대처해야할­집단”이라는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은 지난 2015년 터키앙카라에서개최된­G20정상회의에서“중국은 테러리즘의피해국가”라고 주장하면서“신장위구르 자치구의이스트투르키­스탄 테러리스트들에대한중­국정부의공격은국제공­조를해야할 사안”이라면서“우리중국은테러리즘에­대해유엔이주도하는앤­티테러리즘종일전선을­구축해서국제사회가안­정을추구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파미르고원과그동쪽죽­음의사막타클라마칸사­막으로 중국, 동아시아와 유럽은 서로 분리된채근대까지따로 역사를 써왔고, 중국과 동아시아에서유럽으로­통하는길은현재위구르 자치구의가운데를 동서로 가르지르는 톈산산맥을 따라난길실크로드가유­일한 통로였다. 중국동부의장쑤(江蘇), 저장(浙江)성에서생산된비단과 차(茶)가 이실크로드를통해로마­를비롯한유럽각국으로­비싸게수출됐다.톈산산맥북쪽으로난길­은톈산북로였고,남쪽으로난길은톈산남­로였다.

美,日·호주·인도와‘안보협력’…中견제

중국과 동아시아에서 남아시아의인도로 가는길은일단실크로드­를따라타클라마칸사막­을통과한후파미르고원­에이르기전에남하해야­인도로갈수 있었다. 당나라의현장(玄奘· 602 ~ 664)의 대당서역기(大唐西域記)나 신라 혜초(慧超 · 704~787)의왕오천축국전(往五天竺國傳)은모두실크로드를 따라 현재의 신장위구르 지역을 통과해서남하해천축(天竺)이라고부르던인도에가­서불경을 공부하고 수집해온 기록이다. 혜초와 같은 시대를살았던당나라시­인이태백(李太白· 701~762)은관리로등용되지못한­울분을달래기위해투르­판등신장위구르지역을­여행하면서시를남겼다.

위구르족은 투르판을 포함한 타클라마칸 사막곳곳의오아시스 지역에 퍼져사는 유목민족으로, 2010년 중국인구센서스 결과 1006만9346명­을 기록했다. 한족을포함한 전체인구는 2523만여명으로 집계된다.위구르족은180㎝가 넘는성인남자가많을정­도로 체격이큰 민족이다. 얼굴 생김새는중동인에가까­우며대부분 이슬람교를 신앙으로 갖고 있고, IS를 비롯한 이슬람 테러리스트와 연결해분리독립을시도­하고있어중국당국에문­제를안겨주고있다.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의확산으로 중국 정부가 감염현황을 발표할 때다른 지역은 모두 성(省)이나 자치구(自治區) 당국명의로발표했으나, 신장위구르자치구만은 ‘신장생산건설 병단(兵團)’ 명의로 발표했다. 이병단이란조직은이지­역이자치구로선포되기­전인 마오쩌둥 시절 1954년 10월 7일에 중국인민해방군 제1야전군이조직한 행정-군사-기업 3원1체의조직으로 중국공산당의직접지휘­를 받는조직이다.바이러스감염자숫자를­신장위구르자치구 정부가 발표하지않고군 조직인생산건설병단이­집계해서발표되는 점을 보면현재이지역이중국­인민해방군이행정조직­을 대신하고있는 지역임을 말해준다. 분리독립세력의테러가 얼마나 빈번하게벌어지는지도­유추하게해준다.

신장위구르 자치구 지역에 대한 중국정부의 소수민족에대한 체포와수용소 건설,인권탄압을둘러싼 미국, 유럽과중국의다툼에대­해우리정부는유사시에­전략적카드로활용하면­될것으로판단된다.최근트럼프행정부가추­구하는미국-일본-호주-인도의 ‘사각(Quad) 안보협력’에서중국을 배제하려는미국의전략­을읽을수있다.우리정부가전략적관심­을 본격적으로 기울여야 할부분은바로태평양을 사이에놓고 빚어지는 미국과 중국의갈등 흐름이다. 폼페이오 미국무장관이최근 예정했던방한을 취소하자, 왕이외교부장도 예정했던방한을취소하­는모습은현재태평양을­사이에둔미국과 중국의한반도에대한 관심이얼마나 치열한가를잘말해준다­고할수있다.

“인권탄압”vs“테러리즘”공방…속내는태평양패권전략

 ?? [AP·AFP·EPA·연합뉴스] ?? (왼쪽부터시계 방향) 중국신장위구르 자치구 수도 우루무치의 위구르인 지역에서 한 위구르 여성이 신문을 팔고 있는 가운데 중국무장경찰이 경비를 서고 있는 모습. 2018년 10월 벨기에 브뤼셀에서 세계위구르총회의 레비야 카데르 전 총회장(가운데) 등이 중국의 인권탄압을 비난하는 시위에앞장선 모습. 우루무치에서 시위를 벌이는 회교도소수민족주민들.
[AP·AFP·EPA·연합뉴스] (왼쪽부터시계 방향) 중국신장위구르 자치구 수도 우루무치의 위구르인 지역에서 한 위구르 여성이 신문을 팔고 있는 가운데 중국무장경찰이 경비를 서고 있는 모습. 2018년 10월 벨기에 브뤼셀에서 세계위구르총회의 레비야 카데르 전 총회장(가운데) 등이 중국의 인권탄압을 비난하는 시위에앞장선 모습. 우루무치에서 시위를 벌이는 회교도소수민족주민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