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농어촌상생기부금적다­고…또국감불려나온기업인­들

- 류혜경기자rews@

‘농어촌상생협력기금’이또국내주요대기업임­원진을 국회로 향하게 했다. 농어촌상생협력기금은 자유무역협정(FTA)으로 이익을 본 기업들이농가를지원하­자는 취지로 2017년에 도입됐다. 기업들의자발적인출연­금을통해매년1000­억원씩10년간 총1조원을조성하는것­을목표로 한다. 하지만매년목표액에도­달하지못하며2018­년과 지난해에이어올해도기­업인들만닦달한것이다.

7일서울여의도국회에­서는이개호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과일­부 의원들,국내주요대기업부사장·전무급임원들이비공개­간담회를가졌다.

이날참석한기업인들은­주은기삼성전자부사장,양진모 현대자동차 부사장, 강동수 SK 부사장, 전명우 LG전자 부사장,임성복롯데그룹 전무, 유병옥포스코 부사장, 이강만 한화 부사장, 여은주 GS 부사장, 조영철 한국조선해양 부사장, 형태준 이마트부사장등 10명이다.

앞서정운천·정점식국민의힘의원과­김승남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대기업들의저조한 기부금액을이유로이들­을국감증인으로 신청했다. 다만당일비공개간담회­로전환돼기업인들이증­인으로출석하지는 않았다. 간담회에서의원들은 농어촌상생협력기금의­조성취지에대해설명하­고,기업들의참여를독려한­것으로알려졌다.

일각에서는뚜렷한기준­도없는기부금액으로기­업인들이매년국회에불­려간다는볼멘소리도나­온다. 한재계관계자는“각 기업이지역사회나소외­된지역들과 상생하기위한 지원사업을꾸준히진행­하고있음에도 해당기부금만으로문제­를 삼는것같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정점식의원은 “간담회에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도 참석해개선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