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최악상황막자”…경제단체협의회이례적­긴급소집

反기업법속도조절호소­에국회요지부동“각개전투로는안된다”…입법저지총력전

- 석유선기자stone@

이른바 ‘공정경제 3법’ 입법을 앞두고 재계가 공동대응을 통해조직적행동에나서­는 것은 그동안의숱한실패를반­복하지않겠다는강한의­지에서다.

7일 재계에 따르면, 한국경영자총연합회(경총)와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등 국내주요 경제단체는 공정경제3법의 제도화와 강도를 낮추기위해소위‘결사항전’의 자세로나선상태다.

특히기업환경을옥죄는­입법활동에대해‘더이상각개전투로는안 된다’는절박함이크다.

실제로 그간 주요 경제단체들은 같은 사안에대해서도 조금씩다른 방식으로 정부와 국회를 상대해실익을거두지못­한경우가많았다.

그나마 문재인 정부에가장 유기적으로 협력했던대한상의도기­업에불합리한입법을 저지하기는버거웠다고 밝혔을 정도다. 박용만 대한상의회장은지난해­12월 말기자간담회자리에서­20대국회를상대하느­라진이빠질대로빠졌다­고고백했다.

박 회장은 당시 “각종 경제·규제개혁 입법촉구를위해국회를­16차례찾았지만별다­른소득을얻지 못했다”며 “동물국회, 식물국회, 아수라장 국회라는말까지나오며­경제입법이막혀있어참­답답하다”고토로하다가끝내눈물­까지보였다.

이번공정경제3법에대­해서도 경제단체는 각자대처하느라분주했­다.전경련은권태신부회장­이앞장서서지난달 15일 김종인국민의힘비상대­책위원장과 긴회동을 갖고 상법과 공정거래법개정안에대­한 우려의목소리를 전했다. 하지만 김비대위원장은 그간 이들 두 법안의개정필요성에동­의해왔고, 큰틀에서공정경제3법­에도 호의적이라뚜렷한답을­내놓지않았다.

대한상의는좀더점잖은­방식으로접근했다.지난달 21일 ‘주요입법현안에대한 의견’을 담은상의리포트를국회­에제출하며공정경제3­법의문제점을조목조목­분석했다.이어다음날인22일에­는박회장이직접국회를­찾아김종인비대위원장­과이낙연더불어민주당­대표를잇달아 만났다. 하지만두사람모두박회­장에게속시원한답변을­내놓지않았다.

그러자경총은좀더판을­크게벌렸다. 지난 6일이낙연대표를 경총으로 초청해간담회를열고 공정경제3법에대한주­요기업CEO들의우려­를전했다. 하지만이대표는당론으­로정해진‘정기국회내입법’ 의지를 재차 피력하며손경식경총 회장의속을태우고말았­다.

이처럼각개전투로는여­당뿐만아니라야당마저­설득하기어렵다는판단­이커지자,경총은5개월만에긴급 회장단 회의를 소집했다. 7일 오전 롯데호텔에서열린회의­에서경총은여러경제단­체와의공동대응을 선언했다. 공정경제3법등에대해­회원사의의견을 수렴중인전경련이나 대한상의등과 공동전선을형성해‘실력저지’를 하겠다는계획이다.

손회장은“세계에서가장기업하기­어려운나라라는 평가를 불식시키고, 민간시장 시스템과 기업투자활성화를통해­경제체질을강화해야 한다”고강조했다. 경총은당장이날 오전회장단 회의에이어오후에는 경총회관에서경총과 중소기업중앙회,한국중견기업연합회, 한국상장회사협의회등 경제단체부회장들이만­나향후대책을논의했다.

재계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가뜩이나 경영적신호가켜진기업­들이정부의불필요하고­갑작스러운규제로인해­최악의상황에직면할 수있다는우려가 크다”면서“그간 개별적으로 움직여온 경제단체들이공정경제­3법저지를위해모처럼­하나로뭉쳐정부여당을­강하게압박하는이유”라고 전했다.

 ?? [사진=한국경영자총협회제공] ?? 7일오전서울중구롯데­호텔에서손경식회장이­참석한가운데한국경영­자총협회회장단회의가­열리고 있다.
[사진=한국경영자총협회제공] 7일오전서울중구롯데­호텔에서손경식회장이­참석한가운데한국경영­자총협회회장단회의가­열리고 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