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美시장은대선‘푸른물결’점친다…국채수익률급상승

바이든승리·민주상하원장악예측국­채공급확대·대규모부양책기대감3­0년물최고1.6%…스프레드1.27%p

- 윤은숙기자kaxin@

미국 국채수익률이가파르게­오르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향후대선에서민주당승­리와이후공격적인재정­정책이예상되는가운데­국채수익률곡선이우상­향으로치솟고있다고 6일(이하 현지시간)지적했다.

11월 3일 대선과 상원의원 선거가 다가오는 가운데, 민주당이백악관과 상원모두를 접수할 것이라는 이른바 ‘푸른 물결’을 예상하는 목소리가 늘고 있다. 골드만삭스 등 주요 금융사도 민주당의대승이금융시­장에미칠영향에대한 분석에나서고 있다.

◆벌어지는장단기국채수­익률차

5일 시장에서미국 5년물 국채수익률과 30년물국채수익률의­격차(스프레드)는 한때1.27%포인트까지벌어졌다. 이는 2016년 이후가장많이벌어진것­이다. 물론 이후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추가 부양책협상을 중단한다고 하면서스프레드는다시­1.23%포인트까지로줄어들기­는했다.

30년물 국채수익률은이날 최고 1.6%까지 올랐으며, 10년물은 0.78%까지상승하기도 했다. 부양책협상 중단이보도된뒤에는 각각 1.5%, 0.74%로 하락했다. 단기국채수익률은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고있지않다. 다만 장기국채수익률이올라­가면서스프레드가벌어­지는것이다.

FT는“투자자들은최근장기국­채수익률이상승하는것­은11월 3일선거에서민주당이­대통령을배출할 뿐만 아니라 상하원 모두를 장악하게될 가능성을점점더높게보­고있다는것을의미한다”고전했다.

민주당이대승을거둘 경우미국경제회복을이­끌수있는대규모추가부­양책이나올가능성이더­높아질것으로 보인다. 이렇게될경우경제회복­의속도도빨라질수 있으며, 동시에시장에는더많은­국채가 풀리면서가격은 떨어지게 된다. 국채수익

률과가격은반대로움직­인다.

지난주 선거예측 전문기관인파이브서티­에이트에따르면민주당­이상원에서승리할 확률은 61%를 기록했다.이번주에는 66%까지 올랐다. TD증권의 프리야 미스라 등급 전략가는 “민주당이 정권을잡는이른바 ‘푸른 물결’은 더많은국채공급을의미­하고이는곧더높은이자­율을 의미한다”면서“많은 이들은민주당이보다큰­규모의재정정책을펼칠­것이라는것을알고있다”고 지적했다.

미국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정책도국채수익률을크­게높이는데영향을미치­고있다. 연준은현재 800억 달러규모의국채를매달­사들이고 있다.연준은특히장기국채를­사들이는비중이높아재­무부가장기국채를더많­이발행하도록하고있다­는지적이나온다.이같은추세가이어질 경우 장기국채의수익률은 계속 올라갈 것이라는예상에힘이실­린다.

제롬파월연준의장은미­국정부와의회가미국경­제회복을 위해적극적으로 나서지않고 있다고비판했다.경기부양에지나치게나­서는것이낫다며적극적­인부양이이뤄져야한다­고강조했다.

◆민주당정권증시에도호­재될수있어

최근 장단기국채스프레드의­확대는 미국 경제에대한 희망을 반영하고있다고금융사­들은분석한다. 골드만삭스는최근보고­서를통해바이든후보가­당선되고상원의회에서­도민주당이대다수의석­을 차지하는 ‘푸른 물결’이현실화할 경우 경제성장전망치가더높­아질수있다고내다봤다.

법인세가 7%포인트 수준까지높아질경우 증시에는 악재가 될수 있다. 그러나 바이든 후보와 민주당이약속하고 있는 대규모 경기부양책은 미국경제회복에도움을 주면서증시흐름에도 긍정적인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미국 민주당은최소 2조 달러규모의경기부양책­통과를주장하고있다.

골드만삭스는 “바이든 후보가 대통령이될경우 인프라와 친환경분야, 헬스케어와 교육분야 투자가늘어날 것”이라면서“법인세인상영향을상쇄­할수있다”고 지적했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