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GS칼텍스,주유소아닌세차·차량정비서비스로베트­남진출

현지스타트업비엣워시­에지분투자

- 석유선기자stone@

GS칼텍스가 베트남시장진출에나선­다.다만주력인주유소사업­이아닌세차 서비스투자와차량정비­사업등을시작으로점차­현지시장확대를모색할 계획이다.

GS칼텍스는 베트남의세차 스타트업‘비엣워시(VietWash)’의 모회사 ‘브이아이오토모티브 서비스’와 390억동(약 19억6000만원) 규모의지분투자계약을­체결했다고7일밝혔다.

이날투자계약을통해G­S칼텍스는 브이아이오토모티브서­비스지분의16.7%를 보유하게됐다.

비엣워시는 호찌민을중심으로베트­남에서50여개의세차­장을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베트남에서처음오토바­이전용자동세차기를도­입했고,현지에흔치않은주유소­내세차장20여곳도운­영중이다.

GS칼텍스는 자회사 GS엠비즈가 운영하는 차량정비프랜차이즈 ‘오토오아시스(autoOasis)’의 베트남현지진출도추진­하기로 했다. GS엠비즈는 국내에서 530여개 프랜차이즈운영으로 쌓은차량정비운영 노하우와 정비 사업에 필요한 장비, 부품, IT인프라등을비엣워­시와공유할예정이다.

GS칼텍스는 차량정비프랜차이즈 사업의베트남진출이후­국내에서생산한윤활유­를직접공급하고, 이를기반으로베트남 시장에윤활유판매를확­대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투자 협약을 통해 빠르게성장하고있는 베트남 현지시장에진출하게됐­다”며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화상회의로 진행한이번투자 협약처럼향후다른아세­안 국가로사업확장방안을­지속검토하겠다”고밝혔다.

 ?? [사진=GS칼텍스 제공] ?? 6일 화상회의로 진행한 GS칼텍스-비엣워시 지분 투자 계약 체결식에서 양사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허철홍 GS칼텍스 경영혁신부문장(상무), 팜티탄비 비엣워시 및 브이아이 오토모티브서비스 대표, 응우옌반칸 페트로리멕스 사이공 회장,조광옥GS칼텍스 소매기획부문장(상무).
[사진=GS칼텍스 제공] 6일 화상회의로 진행한 GS칼텍스-비엣워시 지분 투자 계약 체결식에서 양사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허철홍 GS칼텍스 경영혁신부문장(상무), 팜티탄비 비엣워시 및 브이아이 오토모티브서비스 대표, 응우옌반칸 페트로리멕스 사이공 회장,조광옥GS칼텍스 소매기획부문장(상무).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