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초정밀측정센서개발…김정원교수‘과학기술인상’

- 현상철기자

나노미터(10억분의1미터) 차이를감지하는 초고속·고분해능·다기능성센서기술을개­발한카이스트김정원교­수가10월과학기술인­상을수상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10월 수상자로 한국과학기술원(KAIST) 기계공학과 김정원 교수를 선정했다고 7일 밝혔다. ‘이달의 과학기술인상’은 우수한연구개발 성과로 과학기술 발전에공헌한 연구자를 매월1명씩선정한다.

과기정통부와연구재단­은김교수가 초고속·고분해능·다기능성센서기술을개­발해기초정밀공학의지­평을넓힌공로를높이평­가했다고설명했다.

초정밀 측정을 수행하는 센서기술은 실생활과가상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사물인터넷(IoT)의 기반기술이자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율주행자동차 등4차 산업시대를 이끄는 핵심기술이다. 김교수는레이저에서발­생한 빛 펄스와 광다이오드로 생성한 전류 펄스 사이의시간차가100­아토초(1경분의 1초) 이하로 작다는 사실을발견하고,여러지점을동시에측정­할수있는독창적인초고­속·초정밀·다기능 펄스비행시간(time-of-flight, TOF)센서를개발했다.

연구결과는네이처 포토닉스(Nature Photonics) 2월 10일자에 게재됐다. 관련기술은 첨단 소재·부품·장비 개발을 위한 초정밀 3차원 형상과 고속의기계적움직임을­측정하는다양한첨단센­서에적용이가능하다.

 ??  ?? 김정원카이스트교수
김정원카이스트교수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