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임대차법시행후‘전세퇴거대출’문의급증

“세입자내보내고실거주”집주인늘어2주택자는­못받아실행건수는‘미미’

- 윤지은기자ginaj­ana@

새임대차법시행이후집­주인들의‘전세퇴거자금대출(전세보증금반환대출)’ 문의가 급증했다. 계약갱신청구를 거절하고 임차인을 내보내기위해서는 2년을실제거주해야 하는규제때문이다. 하지만 대출 실행건수는 미미한 실정이다. 관련대출이주택담보대­출과같은규제를받아2­주택자는대출을받는게­어렵기때문이다.

과거에는퇴거대출대신­개인사업자대출등을받­아보증금을마련할수있­었지만최근정부의부동­산대책과 금융당국의감시강화로 이마저도 막혔다. 보증금을돌려줘야하는­다주택자는주택을처분­하는것외엔다른방도가­없는 셈이다.

7일 금융권에따르면 지난 7월 31일 임대차 2법(계약갱신청구권·전월세상한제)이시행된이후,전세퇴거자금대출을받­아 세입자에게보증금을돌­려주고실입주하려는집­주인들이크게늘었다.

지난달임대인A씨는 “임대차 3법때문에내년에전세­입자를 내보내고 들어가 살 계획”이라며“보유중인주택외에분양­권이하나있고중도금대­출을받아둔 상태인데 전세퇴거자금 대출이 가능한지궁금하다”며대출상담사를찾았다.

대다수금융권대출 상담사는새임대차법시­행이후 두달 남짓한 기간 동안 이같은 문의가 눈에띄게 늘었지만, 막상 대출 실행이가능한 집주인들은많지않다고­입을모았다. H 저축은행관계자 김모씨는 “지난해보다 올해전세퇴거자금대출­을찾는분들이크게늘어­났는데,실제실행은요청건수의­3분의1도 안 된다”며“서울에선1주택자도 LTV(담보인정비율)가 40%밖에 되지않는데,이안에서보증금을충당­하기어렵다. 현금을보유한사람도많­지않다”고 했다.

전세퇴거자금대출 LTV는 1주택자 기준으로 투기·투기과열지구에서는 40%, 조정대상지역에서는5­0%, 기타지역에서는 70%까지다. 2주택자 이상은규제지역의경우­최대1억원까지, 비규제지역은 60%까지적용받는다.

I 대출금리비교서비스업­체관계자 고모씨는 “오늘도 헬리오시티에서두 분이나 연락을 줬는데, 헬리오시티는미등기아­파트라담보를잡기어려­워힘들다고전했다”고말했다.

과거에는 집주인들이개인사업자­대출을 일으켜보증금을 마련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지난 6·17부동산대책이후금­융당국이예의주시하는­상황이라이마저녹록지­않다는설명이다.

또 다른 저축은행관계자는 “개인사업자대출로한창­돌렸는데6·17대책이후막혔다고­보면된다”며“지난달에는금융감독원­감사도있었다”고전했다.

6·17대책에 따르면지난 7월1일부터전지역에­서법인과 개인사업자를포함한주­택매매·임대사업자의주택담보­대출이금지됐다. 기존에는규제지역내사­업자의경우 LTV 20∼50%가 적용됐다.

집주인들이세입자를내­보내려하는이유는임대­차법시행으로 계약갱신 시점보증금을 자유롭게올리기어려워­졌기때문이다. 세입자가 계약갱신청구권을 행사하면특별한 사유가없는 한 의무적으로계약을1회­연장해야한다.

실거주기간이길수록장­기보유특별공제가늘어­나는 만큼, 이참에세입자를 내보내고들어가는게낫­다는판단도 있다. 재건축·재개발 주택의경우조합원입주­권취득을위해선2년실­거주요건을채워야한다­는점도이같은현상을부­추겼다.

6·17대책 이후갭투자가어려워진­점도영향을미쳤다. 정부는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 내시가 3억원초과 아파트를 신규 구입하는 경우 전세대출 보증을 제한했다. 또 전세대출을 받은후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 내 3억원 초과 아파트를 구입하는 경우전세대출을즉시회­수하기로했다.

유주택자에대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한도도최대4억원에서­2억원으로 축소했다. SGI서울보증의한도­는최대5억원에서3억­원으로내렸다.

 ?? [연합뉴스] ??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대출창구에서 한 시민이 은행담당자와상담하고­있는 모습.
[연합뉴스]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대출창구에서 한 시민이 은행담당자와상담하고­있는 모습.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