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김정은의강온양면카드…복잡해지는연말남·북·미셈법

신형ICBM공개하면­서대남유화메시지대선­이후대미협상서남측도­움구할듯

- 박경은기자kyung­eun0411@

북한이지난 10일 노동당창건75주년을 맞아진행한열병식에서­덩치를키운신형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대내외에과시하면서도­미국에대한직접적언급­은피하며도발수위를낮­췄다.

동시에김정은북한국무­위원장은열병식연설에­서대내 행사에서는 이례적으로 남한을 언급하고유화 메시지를 발신했다. 미국대선이한달도채남­지않은 상황에서북한이강온양­면전략을구사한셈이다.

이를 두고북한이새로들어설­미국 행정부의대북정책윤곽­이드러날때까지‘숨 고르기’에들어갔다는분석이나­온다.결국연말연초한반도를­둘러싼 남·북·미셈법은더욱복잡해질­전망이다.

◆北 “전쟁억제력, 선제적사용안 해”

11일 조선중앙TV의열병식­녹화중계및노동신문 보도사진 등에 따르면 북한은 전날 자정 평양김일성광장에서 개최한 열병식에서 신형 ICBM과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북극성-4호’ 등 전략무기를공개하면서­도 전쟁억제력을 강조했다. ‘핵억제력’이라는용어사용도피했­다.

특히북한이공개한 ICBM은 길이와 직경이이전보다커져미­국본토전역을타격할수­있는능력을갖춘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전날 공개된무기들이그간실­험된적은없어중간개발­단계수준에머물러있는­것으로 보인다. 미국에큰위협이되지않­는무기들인셈이다.

김위원장역시신형무기­공개에앞서연설을진행, “우리의 전쟁억제력이결코 남용되거나 절대로선제적으로 쓰이지는 않겠다”, “우리는 그 누구를겨냥해서우리의­전쟁억제력을 키우는것이아님을분명­히 한다”고 밝히며 대미(對美) 경고 메시지의수위를조절했­다.

그러면서김위원장은국­제사회의대북제재와코­로나19 사태, 태풍으로인한수해등이­른바 ‘3중고’를 직접언급하며인민들에­대한 고마움과 미안함을거듭역설했다.

아울러남측을 향해서는 “사랑하는 남녘동포들”이라며유화 메시지를 띄웠다. 나아가 코로나19위기가극복­되면경색된남북관계를­복원하겠다는의지도드­러냈다.

홍민통일연구원북한연­구실장은이날본지와의­통화에서“김 위원장이연설에서전략­무기를 지속해강화하겠다고 밝혔지만, 자위적방어를위한 차원일뿐누구를특정해­공격하기위한수단이아­니라는 점을 애써밝히려고 했다”면서“미국 대선이후까지북·미관계를 지켜보겠다는 의도”라고 말했다. 홍 실장은 “연말이나 연초에 코로나19 백신 또는 치료제가 나올 경우 남북 관계를 재활성화하겠다는취지­를밝힌것은긍정적으로­볼 상황”이라고덧붙였다.

◆“남북 관계, 연초당대회이후가시화”

북한의 대남(對南) 메시지를 두고 11월 초 미국대선이후 북·미협상을 재개하는 과정에서남측의조력을­얻으려는사전작업이라­는분석도제기된다.

김인태국가안보전략연­구원책임연구위원은 “당창건 행사임에도 한국을 직접거론했다는 사실을고려해야 한다”며“짧은 메시지지만, 북한이전하고자하는내­용은모두담겼다”고강조했다.

국가 최고 존엄인김위원장이인민­들앞에서내놓은 메시지의무게감이결코 가볍지않다는 지적도있다.

예상치않은 대남 메시지에청와대는 이날 오후외교부와 통일부 등 관계부처장관들과 함께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향후 남북관계복원과관련한­동향을면밀히주시해나­가기로했다.

외교부와 통일부는 특히김위원장의이번연­설이한반도 평화와 남북 관계발전으로 이어지기를기대한다면­서 정부가 추진 중인 한반도 종전선언등에북측이호­응하기를바란다고전했­다.

이가운데내달 미국 대선이라는 빅이벤트가 예정돼있어남북, 북·미관계를예단하기는쉽­지않다.

북한은미국대선결과는­물론차기정부의대북정­책이어느정도윤곽을드­러내는시점에이르러서­야남북관계를개선하는­움직임을보일것으로관­측된다.

홍실장은“아마연초8차 당대회이후까지지켜봐­야 할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종전선언등의­카드가 북한의호응을 적절히이끌어내는 수로 쓰일수있을것”이라고내다봤다.

일각에서는북한이이른­시일내에 대남, 대미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움직임을 보일 것이란 전망도존재한다.

김연구위원은 “김위원장이열병식연설­을통해대외환경을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그만큼북한이대내적으­로어렵다는 얘기”라며“북한이여건이 조성되는 대로 대외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노력할것으로 보인다. 당장연말에아무변화가­없을 것이라고 예단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밝혔다.

 ??  ??
 ??  ??
 ??  ??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