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지난10년간수상자6­명나온‘고에너지물리학’…한국은국립연구소조차­없어

- <언론인>

2020년 노벨상 시즌이 끝났다. 물리학상, 화학상, 생리의학상 분야에서올해도한국은 패싱~.일본이올해는수상자를­배출하지않아한국인의­배가좀덜아팠을까?중국에서도나오지않았­고. 하지만노벨상패싱의허­전함은깊다.언제한국은수상자를배­출하나?

알고보면이상한 게 있다. 한국은두레박도없이우­물물을길으려는 측면이있다. 노벨과학상 3개분야 중 화학과 생리의학 분야에는후보로 거론되는 한국인이있다. 그런데노벨물리학상에­서는 그런인물이없다는 점이다.물리학은기초학문중에­서도 기초다. 그런물리학분야에서는 왜노벨상 후보자로 거론되는 사람이한국에없을까? 한국물리학에서는무슨­일이일어나고있는것일­까?

역대노벨물리학상 수상자는고에너지물리­학 분야에서절반이상이나­왔다. 고에너지물리학은 핵, 입자, 천체물리에걸쳐있다. 입자가속기로 만든 입자를 갖고 하는 연구다. 노벨물리학상 후보에이름을올리는 한국인이없다는건고에­너지물리학에서세계적­인명성을 가진사람이없다는얘기­다.

입자물리연구중심유럽…中,양대축도약야심

고에너지분야에서는 왜명성을 쌓은 한국인연구자가 없을까? 그이유는고에너지물리­학분야에정부가 투자하지않고있기때문­이다.고에너지물리학, 특히실험은개인차원에­서할수있는게아니다. 정부가나서야 한다. 그런데한국에는고에너­지물리분야의국립연구­소가 없다.한국은 OECD(경제협력개발기구)회원국중유일하게국립­고에너지물리연구소가 없다. 고에너지물리실험에투­자않는다는 건,노벨물리학상을받지않­겠다는것이나다름없다.앞에서말한대로고에너­지물리분야에서절반 넘게노벨물리학상을 가져가기 때문이다.노벨물리학상을 받는한국인학자가 나오길기다리는 국민의열망을생각하면,이런한국의현실은역설­이아닐수없다.

노벨물리학상을받은고­에너지분야의학자들을 보자. 최초의노벨물리학상 수상자는 X선을 발견한 뢴트겐이다. 그이후 120년간의 수상자를모두확인하기­힘들었다.해서지난10년의자료­만을찾아보았다. 2011년 이후 올해까지노벨물리학상 수상자 중 고에너지물리분야는여­섯번을 차지했다. 2011년(우주의 가속팽창 발견), 2013년(힉스입자 발견), 2015년(중성미자 진동 발견), 2017년(중력파 발견), 2019년(물리적우주론구축과외­계행성발견), 그리고 2020년(블랙홀 이론연구와 발견)에 상을 받았다. 한국연구재단의보고서­도이를 뒷받침한다. 지난해10월 작성된‘노벨과학상 종합분석보고서’는 “1980년 이후로 최근 40여년간 물리학은입자물리분야­에서가장 많은 수상자가배출되었다”고적고있다.

선진국은 어떤 고에너지 물리연구소를 갖고 있는가? 미국은, 가속기를 갖고 있고 고에너지물리연구를 하는 국립 연구소(National Lab)를 지역마다 두고 있다. 동부의브룩헤이븐 국립가속기연구소(뉴욕주 롱아일랜드 소재), 중서부의페르미국립가­속기연구소(시카고 외곽), 서부의 SLAC 국립가속기연구소(실리콘밸리의스탠퍼드­대학교)와로렌스버클리 국립연구소(LBNL, 샌프란시스코 오른쪽 버클리소재)가그일부다.

유럽국가들은공동으로­거대한 고에너지물리연구소(CERN)를 운영하고 있다. CERN은 당대최고의입자가속기­인 LHC(대형강입자충돌기)를갖고있으며, LHC에투자함으로써­고에너지물리의세계중­심으로우뚝 선바 있다. 독일은 CERN에 매년납부금으로 3000억원을내는 한편, 자국에고에너지물리연­구소를두개나 별도로갖고 있다. DESY(함부르크 소재)와 GSI헬름홀츠 중이온연구소(다름슈타트 소재)가기초과학연구를하고­있다.

시선을돌려한국주변을­보자.일본은 KEK(일본고에너지가속기연­구기구, 쓰쿠바 소재), j-PARC(일본원자력연구개발기­구, 도카이소재)와같은고에너지물리연­구소가 유명하다. KEK는 1971년에 설립됐다.그리고 그로부터30년이 지난 2008년 KEK의고바야시마코­토 교수가노벨물리학상을­받았다.

중국 베이징의한복판에는 중국과학원고등물리연­구소(IHEP)가 있다.천안문앞큰길인장안대­로를따라서쪽으로조금­가면IHEP 건물이있다. IHEP는 거대한 지하 고에너지물리실험시설­을추진하고있다. IHEP는 허베이성친황다오(秦皇島)시에세계최고의입자가­속기를건설한다는야망­을갖고 있다.입자가속기가들어갈공­간은지하터널100㎞ 길이. 이입자가속기가 들어선다면,중국은유럽과함께세계­고에너지물리의양대축­으로순식간에도약할전­망이다.

한국은고에너지물리연­구소설립계획이없을까? 없다. 그러다 보니, 벌어지는 난감한 일로는 이런 게 있다. 유럽을 대표하는 고에너지물리연구소 CERN이나 미국 페르미연구소가 국제협력을 위해자신들의파트너에­해당하는 한국의고에너지물리연­구소를 찾을 때가 있다. 그런데한국에는 그런곳이없는 것이다. 국제적인민망함을 느끼는순간이다.

가속기? 한국에도 몇개있는 것 같은데? 그렇게생각한다면가속­기가있는지역에살고있­거나,물리학에약간이나마관­심을갖고있는사람이다. 한국에도 포항공대안에두 개의가속기(전자가속기)가 있고, 울산(양성자가속기)에도 있다. 얼마전충북오송에도새­로운가속기를짓기로 했다. 유감스럽게도이들가속­기는고에너지물리연구­를위한 시설이아니다. 물질물성을연구하는 물리학자나, 제약 등응용분야연구자가쓰­는시설이다.오송에만들가속기에붙­어있는이름이그걸 말한다. ‘다목적차세대방사광 가속기’. ‘다목적’은 유용한 말로들리나,노벨상은‘다목적’시설을갖고얻을수있는­금메달이아니다.

불필요한정부출연연구­소정리해야

내년말을 목표로 대전에짓고있는 중이온가속기(RAON)가 있다.중이온가속기는 한국정부가 순수과학을위해수천억­원을 투자한최초의시설이라­고얘기된다. 하지만,이역시‘고에너지물리학’시설로가고있지않다. 핵물리학과 ‘응용과학’을 위한 가속기다. 그러다보니고에너지물­리학분야의큰축인입자­물리학자들은RAON­에아무런관심이없다.

한국은 고에너지물리연구소를 왜세우려고 하지않을까? 몇가지이유가 있다. 우선은, 한국은 ‘기초과학’에대한 생각이아직도없기때문­이다. 한국에서기초과학은 기초과학(Basic Science)이 아니다. 사실상 응용과학이다.기초과학에가까운,응용과학을‘기초과학’이라고포장하고 있다. 기초과학은 그런게 아니다. 한국의경제발전과 상관없다. 인류의지식확대가 목적이다. 그런데한국의정책당국­자는 경제발전과관련이약한­기초과학에는투자할생­각이없다.국민적공감대가 없어서그런가? 그럴수 있다. 그렇다면한국인은 노벨물리학상에대한기­대는접어야 한다.노벨물리학상수상자의­절반을차지하는고에너­지물리학 분야에투자하지않으면­서어떻게노벨물리학상­을받길바랄 수 있을까? 하늘에서감 떨어지기를 기다리는 어리석은 사람이라고할수있다.

정부가 고에너지물리연구소를 만들려하지않는 또 다른이유가있다. 기존의정부 출연연구소도 많다는 것이다. 국립연구소를 한번만들면없애기힘든 만큼, 새국립연구소는 만들지않겠다는 게과학기술부의생각이­다.그럴듯하게들린다.하지만그렇지않다.

정부 출연연구소들은 수십개에 이르며, 이중에는 시대적사명을다한곳도­적지않다. 그런곳은문을 닫거나, 새로운임무를부여하는­쪽으로수술을해야 한다. 한데, 구성원의반발이예상되­니, 그냥방치하고있는 게 현실이다. 정책당국자가 할일은 그런불필요한 조직을잘라내는것이다.그런일을하지않으면서­시대가필요로하는새로­운국립연구소를만들지­못하겠다는건딱한일이­다.

내년완공‘대전RAON’…연구소로활용모색

국립고에너지물리연구­소를 만드는 방법이없는 것도 아니다. 중이온가속기를 운영할 가속기연구소를고에너­지물리연구소로만드는­방안이있다. 현재중이온가속기연구­단은시설이완공되면조­직을‘가속기연구소’로 바꾸고, 그곳에는가속기를돌리­는인력만을둔다는구상­을갖고 있다. 그러지않고, CERN이나 페르미연구소처럼, 사이언스가연구소의중­심에서게하는방안이있­다. 과학을하는인력이중심­이되어중이온가속기를 갖고연구 하도록 하고, 가속기과학자와 공학도는이를뒷받침하­는것이다.

그렇게하지 않으면, 중이온가속기연구소의­넓은 땅에일단 건물한 동을 짓는 방안이있다. 그 건물에는 고에너지물리연구소 간판을다는 것이다. 중이온가속기라는 시설에 과학자(실험, 이론 모두)들은가깝게있어야하기­때문이다.현재고에너지물리연구­자들은각대학에흩어져­있다. 이들을 네트워크로연결하는연­구소를 설립할 수있다.프랑스의IN2P3(국립핵입자물리연구소),이탈리아의INFN(국립핵물리연구소)가 그런 느슨한 방식의고에너지물리연­구소를 갖고 있다. 한 지역에사무국을 두고, 각대학의연구자들이그­곳을 사무실이나회의공간으­로쓰고있다.

한국이 OECD국가 중 고에너지물리학연구소­가 없는 유일한 나라라는 건 불명예다. 하늘에서감 떨어지기를 마냥 기다릴일이아니다.멋진고에너지물리연구­소가이땅에들어서는걸­보고싶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